트렌드

프로젝트 커뮤니케이션 관리를 위한 5단계

2008.04.30

전 세계 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젝트의 80% 이상이 원래 계획했던 목표를 다 이루지 못한다고 합니다. 계획했던 목표를 이루지 못하거나 프로젝트 일정이 늘어지는 것은 비일비재하고, 심지어 프로젝트 전체를 통째로 망치는 경우도 생깁니다. 그 곳에 속한 사람들은 또 어떠할까요? 지금까지 배워오고 당연하게 생각했던 것들이 실제 프로젝트에서는 꼭 그렇게만 되지 않는다는 사실에 수없이 좌절하지 않았을까 싶기도 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실 누구나 100% 만족하는 소프트웨어 프로젝트는 없을 것입니다. 애널리스트나 아키텍트 입장에서 성공했다고 판단한 프로젝트라고 해도 개발자나 테스터 입장에서는 실패했다고 생각할 수 있고, 그 반대의 경우도 생길 수 있습니다. 여기에 현업이나 고객 입장에서 본다면 성공의 기준은 더 모호해질 뿐입니다. 
 
확실한 것은 ‘기술’보다 ‘사람’이 문제가 아닌가 싶습니다. 제가 알고 있는 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젝트에 종사하는 모든 사람들이 이구동성으로 이야기하고 고민하는 것은 공통적으로 사람에 대한 문제였습니다. 그리고 그런 어려움 때문에 늘어나는 것은 담배와 술 그리고 몸무게뿐이라는 자조 섞인 지인들의 이야기를 종종 듣곤 합니다. 결국 중요한 것은 타인과의 소통(커뮤니케이션)이고, 이러한 커뮤니케이션 관리를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프로젝트의 성패가 좌우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PMBOK Guide에서는 프로젝트 커뮤니케이션 관리를 “프로젝트 정보의 시의적절한 생성, 수집, 보급, 저장, 최종 분배를 위해 필요한 과정”이라고 정의하고 있습니다. 즉, 프로젝트 시작부터 끝나는 그 순간까지 커뮤니케이션 관리가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좀 오래된 자료이긴 하지만 PM Network 99년 8월호에서는 다음과 같은 프로젝트 커뮤니케이션 관리를 위한 5가지 단계를 소개하고 있습니다. 이 5단계가 시간 소비도 어려운 것이 아니며, 누구나 활용 가능한 훌륭한 툴이라고 하는데 과연 그런지는 알아서 판단하시기 바랍니다.





1. 집중해서 들어라
2. 명확하게 생각하라
3. 자유롭게 토론하라
4. 감수성을 개발하라
5. 요구사항에 신속히 응대하라

ielegy@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