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

‘LG 벨벳’의 모든 정보가 공개됐다…가격 빼고

2020.04.28

가격을 뺀 ‘LG 벨벳’의 모든 정보가 공개됐다. LG전자는 벨벳의 디자인, 브랜드명을 공개한 데 이어 출시일과 제품 사양을 4월28일 발표했다. 기존에 알려진 대로 국내 출시일은 5월15일이며, 칩셋은 퀄컴 ‘스냅드래곤 765’가 탑재됐다. 가격은 미정이다.

LG 벨벳은 ‘G’와 ‘V’ 딱지를 뗀 LG전자의 첫 스마트폰 브랜드다. 제품명 뒤에 붙던 인공지능(AI) 브랜드 ‘씽큐(ThinQ)’도 뗐다. 지난 4월19일 유튜브를 통해 제품 디자인 영상이 공개됐다. ‘물방울 카메라’, ‘대칭형 타원’ 등이 특징이다.

5G 통합 칩셋 ‘스냅드래곤 765’ 탑재

이번에 공개된 세부 사양에 따르면 LG 벨벳에는 퀄컴의 최신 5G 칩셋 ‘스냅드래곤 765 5G’가 탑재됐다. ‘갤럭시S20’ 등에 탑재된 ‘스냅드래곤 865’보다 한 단계 낮은 등급의 프로세서다. 특징은 5G 모뎀이 통합됐다는 점이다. 5G 모뎀과 분리된 스냅드래곤 865와 달리 퀄컴이 최초로 AP와 5G 모뎀을 7나노 공정으로 통합한 칩셋으로, 스마트폰 내부 공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

LG전자는 5G 통합 칩셋 구조를 통해 “6.8형 대화면임에도 슬림하고 손에 착 붙는 ‘LG 벨벳’의 디자인을 가능하게 했다”라고 설명했다.

6.8형 OLED 디스플레이

디스플레이는 6.8형 대화면 OLED가 탑재된다. 풀HD+ 해상도, 20.5:9 화면비를 갖췄다. 전면 디스플레이 좌우 끝을 완만하게 구부린 ‘3D 아크 디자인’이 적용됐다. 갤럭시 시리즈의 엣지 디자인을 연상시키는 모습이다. 후면 커버도 동일한 각도로 구부려 하단에서 보면 가로로 긴 타원형 모양이다.

또 ‘스테레오 스피커’와 ‘인공지능 사운드’를 지원한다. 인공지능 사운드는 재상 중인 콘텐츠를 자동으로 분석해 최적의 오디오 음질을 맞춰주는 기능이다.

4800만 화소 물방울 카메라

가장 큰 디자인 특징은 후면 ‘물방울 카메라’다. 후면 카메라 3개와 플래시를 물방울이 떨어지는 듯한 모양으로 세로 방향으로 배열했다. 최근 ‘인덕션’ 형태의 카메라 디자인 추세와 다른 방향성을 제시한 셈이다. 각각 4800만(표준), 800만(초광각), 500만(심도) 등 3개의 카메라를 탑재했다. 멀리 있는 사물을 가깝게 담을 수 있는 망원 카메라는 빠졌다.

LG전자는 저조도 환경에서는 4개의 화소를 묶어 촬영하는 ‘쿼드비닝’ 기술을 적용해 어두운 곳에서도 선명한 사진을 제공한다고 밝혔다. 동영상 촬영 시, 배경 소음과 목소리를 구분해 각각 조절할 수 있는 ‘보이스 아웃포커스’ 기능도 담았다. 예를 들어 바람이 많이 부는 바닷가에서 바람 소리를 제거하고 내 목소리를 더 또렷하게 담을 수 있는 기능이다.

ASMR 레코딩 기능도 탑재했다. 동영상 촬영 중 이 기능을 실행하면 2개의 고성능 마이크의 감도가 극대화돼 집음 성능을 높여 더 섬세한 소리를 잡아낸다. 또 촬영 영상을 짧게 압축해 담아내는 ‘타임랩스’도 지원한다.

듀얼 스크린 지원

LG 벨벳은 ‘V50’ 시리즈처럼 ‘듀얼 스크린’을 지원한다. 듀얼 스크린은 화면을 하나 덧붙여 쓸 수 있는 탈부착형 액세서리 제품이다. 한 화면에서 게임을 하고, 다른 화면에서는 동영상을 감상하는 멀티태스킹을 할 수 있다. 360도 프리스탑 힌지를 적용해 어느 각도에서나 듀얼 스크린을 접거나 펼쳐 쓸 수 있다. 무게는 129g이다. 180g인 LG 벨벳과 결합하면 무게는 309g으로 늘어난다. 두께는 14.4mm다. 7.9mm인 LG 벨벳을 두 개 겹쳐놓은 것보다 조금 더 얇은 수준이다.

듀얼 스크린은 USB 방식으로 본체와 연결되기 때문에 LG 벨벳의 배터리를 사용한다. LG 벨벳은 4300mAh 대용량 배터리를 탑재했다. 4000mAh 수준이었던 V50 시리즈보다는 배터리 용량이 높고, 북미 지역 등에 출시된 ‘V60’의 5000mAh 배터리보다는 낮다. LG전자는 저전력 소프트웨어 알고리즘을 적용해 불필요한 전력 소비를 최소화했다고 설명했다.

이 밖에도 LG 벨벳은 전용 스타일러스 펜을 지원한다. 듀얼 스크린과 스타일러스 펜 등 액세서리는 별도 판매된다.

이제 남은 건 가격뿐

LG 벨벳 색상은 오로라 화이트, 오로라 그레이, 오로라 그린, 일루전 선셋 등 총 네 가지로 제공된다. LG전자는 5월15일 정식 출시에 앞서 5월7일 디자인을 강조한 패션쇼 형식으로 LG 벨벳을 공개한다. LG전자는 LG 벨벳 공개행사를 영상으로 제작해 5월7일 오전 10시에 LG전자 공식 유튜브와 페이스북을 통해 발표할 예정이다.

관건은 가격이다. 애플이 50만원대 ‘아이폰SE’ 2세대를 내놓는 등 중저가 스마트폰 경쟁이 심화되고 있는 가운데, 고가의 프리미엄 제품 대신 대중성에 방점을 찍은 ‘매스 프리미엄’ 제품을 내놓겠다고 선언한 LG전자가 어떤 선택을 할지 주목되는 부분이다. 가격은 80만원대로 예상된다.

한편, LG전자는 4월29일부터 5월7일까지 LG 벨벳 체험단을 모집한다. 모집 규모는 총 300명으로, LG전자 페이스북 이벤트 페이즈나 체험단 모집 사이트(https://lgvelvet.co.kr/velvetist)를 통해 지원할 수 있다. 체험단은 추첨을 통해 5월11일 발표된다. 선정된 체험단에게는 LG 벨벳이 무상 증정된다. 체험단 활동은 5월15일부터 4주간이다.

spirittiger@bloter.net

사랑과 정의의 이름으로 기술을 바라봅니다. 디바이스와 게임, 인공지능, 가상현실 등을 다룹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