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씨, 역대 최대 실적… “코로나보다 리니지2M 효과”

1분기 매출 7311억원, 영업이익 2414억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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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씨소프트가 올해 1분기 최대 실적을 기록했다. 당초 업계는 코로나19로 비대면 문화가 늘면서 게임사가 수혜를 받을 것으로 예상해왔다. 이에 대해 엔씨는 코로나19로 인한 반사이익보다는 ‘리니지2M’ 자체의 콘텐츠 효과라고 설명했다.

엔씨는 2020년 1분기 매출 7311억원, 영업이익 2414억원, 당기순이익 1954억원의 실적을 기록했다고 5월12일 밝혔다. 전년 동기 대비 매출과 영업 이익은 104%, 204%, 당기순이익은 162% 상승한 수치다. 전분기와 비교했을 때는 각각 37%, 71%, 261% 증가했다.

| 김택진 엔씨소프트 대표

이번 실적을 견인한 건 매출 3411억원을 기록한 ‘리니지2M’이다. 전체 모바일 게임 매출은 전분기 대비 54% 증가한 5532억원을 기록했으며, ‘리니지M’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9% 증가한 2120억원이다. 시장에서 우려했던 자기잠식효과 없이 두 리니지 형제가 쌍끌이로 엔씨의 매출을 거둔 셈이다.

이날 윤재수 엔씨 CFO는 실적발표 컨퍼런스콜을 통해 “지난해 12월 출시된 ‘리니지2M’은 출시 초반 트래픽이 상승하는 모습을 보여줬으며 매출 역시 다른 모바일 게임에 비해 안정된 흐름을 이어갈 수 있었다”라며 “올해 당사 최대 매출원으로 자리할 리니지2M은 연말까지 안정적 곡선을 그려갈 것이라고 생각한다”라고 밝혔다.

이어 “코로나바이러스 확산으로 혼란한 상황에서 당사는 순환 재택근무 체제를 시행하면서 사회적 거리두기에 동참하면서도 업무 공백을 최소화하기 위해 노력하였으며 어려운 환경 속에서도 레거시 IP에 기반한 여러 게임들이 안정적 실적을 유지하면서 역대 최대 분기 매출 기록할 수 있었다”라고 말했다.

코로나19에 대해서는 득실이 있어 중립적 영향을 미쳤다고 설명했다. 윤재수 CFO는 “코로나19와 관련해 내부적으로 어떤 영향이 있을지 여러모로 분석했지만 아직 결론을 내릴 수 있는 상황이 아니다”라며 “트래픽이나 ARPU 관점에서 플러스마이너스 요인이 다 있기 때문에 코로나바이러스로 인한 직접적인 게임 내 수치 변동은 뉴트럴하며, 오히려 가장 영향이 큰 요소는 (리니지2M의) 콘텐츠 관련 부분이 아닌가 생각한다”라고 말했다.

PC 온라인 게임 매출은 ‘리니지’ 448억원, ‘리니지2’ 264억원, ‘아이온’ 101억원, ‘블레이드 앤 소울’ 196억원, ‘길드워2’ 125억원을 기록했다. 지역별 매출은 한국이 6346억원으로 비중이 가장 높았으며, 북미/유럽 190억원, 일본 129억원, 대만 118억원이다. 로열티 매출은 528억원이다.

윤재수 CFO는 “‘프로젝트TL’ 등 트리플A급 콘솔 및 PC 게임도 순차적 선보일 예정”이라며 “프로젝트TL은 올해 하반기 테스트를 예정하고 있으며 내년에 출시될 확률이 높다”라고 밝혔다. 또 “연내 ‘블레이드 앤 소울2’ 국내 출시를 준비하고 있으며 연내 ‘리니지2M’ 해외 진출을 목표로 준비 중이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