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일게이트 퓨처랩, 온라인 창의 교육 확대

창의 코딩 교육 도구 마이크로비트 기반 온라인 워크숍

가 +
가 -

창의 환경 연구센터 스마일게이트 퓨처랩이 창의 코딩 도구 ‘마이크로비트(micro:bit)’ 기반 온라인 창의 워크숍을 확대 시행한다고 5일 밝혔다. 퓨처랩은 코로나19로 인한 교육 현장의 어려움을 해소하고 대안을 제시하기 위해 이번 워크숍 확대를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마이크로비트는 청소년 대상 창의교육 도구로, 영국 공영방송 BBC 산하 마이크로비트 교육재단이 개발했다. 작은 보드에 LED, 센서, 무선 통신 장치 등이 탑재돼 있어 코딩한 프로그램을 입력하면 간단한 게임부터 로봇, 전자 악기까지 다양한 기능을 쉽게 구현할 수 있는 점이 특징이다.

| 마이크로비트 기반 온라인 창의 워크숍 모습

퓨처랩은 BBC 교육재단과 파트너십을 맺고 지난해부터 마이크로비트 및 그룹 인터랙티브 화상 프로그램 기반 온라인 창의 워크숍을 운영 중이다. 퓨처랩은 지난 수년 간 오프라인 창의 워크숍을 진행하며 세계 석학 및 저명한 예술가 등과 함께 연구한 청소년 창의 발현에 대한 철학을 온라인 창의 워크숍 교육 과정에도 최적화해 적용했다고 설명했다.

퓨처랩은 “최근 코로나19로 인해 비대면 학습 환경이 조성 되고 있는 사회 상황 등을 고려해 온라인 창의 워크숍의 정규화와 함께 확대 시행을 결정했다”라고 밝혔다.

퓨처랩은 이번 온라인 창의워크숍 확대 운영이 코로나19로 교육 환경의 변화가 일어나고 있는 시점에서 청소년 창의 교육에 새로운 방향성을 제시할 것으로 기대한다.

이번 온라인 창의 워크숍은 6월 10일, 17일, 19일 총 세 차례 열린다. 워크숍은 퓨처랩이 가정으로 배송한 마이크로비트 및 다양한 크래프트 재료를 이용해 온라인 상에서 강사, 타 학습생 등과 실시간으로 의견을 교환하며 코딩부터 시제품 제작까지 전 과정을 경험하고, 공유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오숙현 스마일게이트 퓨처랩 팀장은 “퓨처랩은 미래세대인 아이들이 스스로 가능성을 찾아 갈 수 있도록 미국 MIT, 영국 BBC 마이크로비트 교육재단 등 글로벌 유수의 기관들과 협업을 통해 지속적으로 새로운 창의 프로그램 개발에 힘쓰고 있다”라며 “이번 마이크로비트 기반 온라인 창의 워크숍 확대 운영과 함께 현재 국내 청소년들에 특화 된 맞춤형 창의 교육 툴킷도 개발 중으로 곧 선보일 예정”이라고 말했다.

한편 스마일게이트는 성남시 판교 스마일게이트 캠퍼스 사옥에 창의 학습 전문 공간 퓨처랩을 2017년 개소해 미래 세대를 위한 다양한 창의 교육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