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일게이트, 온라인 비대면 직원 교육 시스템 도입

가 +
가 -

스마일게이트가 8일 온라인 직원 교육 과정 운영을 시작했다고 밝혔다.

앞서 스마일게이트는 코로나19로 사회적 거리두기 정책이 시행된 지난 3월부터 온라인 직원 교육 과정 개발에 착수했다. 신규 입사자, 승진자, 직책자 등에 대한 교육을 적시에 시행할 수 있도록 준비한 시스템이다.

스마일게이트 직원들이 OX 패널을 이용해 온라인으로 소통하고 있다. /사진=스마일게이트

지난 4월 그룹 인터랙티브 화상 프로그램 기반 온라인 직원 교육 시범 과정을 진행한 스마일게이트는 관련 결과를 바탕으로 지난달 말부터 정식 운영을 시작했다. 온라인 직원 교육 과정은 기본 교육을 비롯해 자기성찰을 통한 리더십 교육, 스마일게이트 그룹 가치 내재화 교육 등 상대적으로 온라인화가 어려운 과정까지 범위를 넓혔다.

스마일게이트는 이번 교육 과정을 개발하면서 온라인에서도 직원들이 강사나 타 직원과 상호 소통하며 오프라인 교육 수준으로 몰입할 수 있는 환경 조성에 집중했다. 온라인 과정 맞춤형 교재와 함께 LED 셀카 조명, 퀴즈 참가용 OX 패널 등이 담긴 키트를 참가 직원들에게 사전 배송했다.

그룹 인터랙티브 화상 프로그램의 인원 분할 기능을 활용해 오프라인과 같은 팀 단위 토론 세션을 마련하고, 교육 담당자들을 각 팀에 배치했다고 덧붙였다. 온라인으로 진행되는 교육 특성상 다수가 동시에 발언할 경우 발생할 혼선을 줄이기 위해 간단한 손동작으로 의사 표시를 할 수 있는 규칙도 만들었다. 직원 안전을 위해 재택 또는 사내 회의실에서 노트북이나 스마트 기기 등을 이용해 교육에 참가할 수 있도록 했다.

김민정 스마일게이트 인재개발실 실장은 “이번에 운영을 시작한 필수 교육 과정을 시작으로 앞으로 직원 역량 향상을 지원하는 사내 교육 과정도 온라인화를 추진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