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이 참여하는 ‘AI 데이터 가공 플랫폼’, GS 인증 획득

가 +
가 -

크라우드웍스 로고

크라우드웍스는 자체 개발한 ‘AI 학습 데이터 플랫폼’이 정부의 소프트웨어 품질인증(GS)를 획득했다고 10일 밝혔다.

GS 인증은 소프트웨어 산업 진흥법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고시에 따라 시험, 평가를 거쳐 소프트웨어 품질 인증서와 인증 마크를 부여하는 국가 인증제도다. 대상 소프트웨어는 ISO 국제표준을 기준으로 소프트웨어의 △기능성 △신뢰성 △사용성 △유지보수성 △이식성 △상호운용성 등에 대한 평가를 거쳐 인증서를 받는다.

크라우드웍스는 PC 웹 버전과 모바일 버전 모두 인증받았으며, 이들 플랫폼은 크라우드소싱 방식으로 데이터를 수집 및 가공한다. AI 서비스를 개발하려는 기업 고객에 AI 학습용 가공 데이터를 제공하려면 방대한 데이터 가공 작업이 필요하지만, 이를 민간이 분담 참여하는 크라우드소싱 플랫폼으로 대체해 효율을 높이는 방식이다.

크라우드웍스 박민우 대표는 “크라우드웍스는 국내 최초의 AI 학습용 데이터 전처리 회사로 그동안 다소 생소한 서비스를 알리기 위해 노력해왔다”며, “이번 GS 인증 획득을 계기로, 고객에게는 플랫폼 신뢰도를 높이고, 작업자들에게는 데이터 수집 및 가공에 더욱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할 수 있게 됐다”고 밝혔다.

한편, 지난 3년간 15만명의 작업자가 크라우드웍스에서 진행한 700개 이상의 프로젝트에 참여했으며, 현재 주요 대기업과 정부 연구기관을 포함한 100여 고객사를 확보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