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

“이 앱은 꼭 담아가세요”…스마트폰과 함께 떠나는 추석 귀성길

2010.09.20

징검다리 추석연휴가 시작됐습니다. 올 추석은 휴일이 길어서 평년보다 귀성길 정체가 조금 덜 할 것으로 예상되지만, 방심하기는 이릅니다. 20일 오전까지 중부지방에 비가 내렸으며, 연휴기간에도 비 예보가 있기 때문입니다.

안전운전을 하면서도 쉽고 빠르게 고향 집을 찾아갈 수 있도록 도와줄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과 모바일 서비스를 모아봤습니다. 도로가 꽉 막힐 때 지루함을 덜어줄 서비스와 추석 때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도 함께 묶었습니다. 안전하고 즐거운 귀성길이 되시길 바랍니다.

SKT_Tmap_1

■ 장거리 운전에 앞서 기름부터 싸게 채우자

장거리 귀성길을 떠나기 전에 연료 게이지부터 확인해보세요. ‘연료 검색(아이폰, 무료)’ 앱이나 한국석유공사가 제공하는 ‘오피넷(아이폰, 무료)’ 앱을 사용하면 전국 주유소의 판매가격 정보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이폰의 GPS를 활용해 주변의 주유소 정보와 가격을 확인할 수 있어 귀성길에 앞서 기름을 채우거나 장거리 운행 중에 긴급히 주유가 필요할 때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아이폰이 아닌 일반 휴대폰에서도 5104 + 무선인터넷 버튼을 누르면 오피넷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opinet

한국석유공사의 아이폰용 오피넷 앱

■ 꽉 막힌 귀성길, 어느 길이 빠를까

‘민족 대이동’에 동참한 여러분들께 가장 중요한 일은 바로 교통정보를 챙기는 것입니다. 추석을 앞두고 KT가 아이폰용 무료 내비게이션인 ‘쇼내비(아이폰, 무료)’를 선보였습니다. 단순히 목적지까지의 경로를 안내해줄 뿐만 아니라, 실시간 교통정보를 지도상에 표시해주고 주요 도로 교통상황을 CCTV 화면을 통해 보여주는 기능을 갖췄습니다. 다운로드 용량이 크고 시간이 다소 걸리기 때문에 출발 전에 가정에서 미리 다운로드 받아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show navi

KT의 아이폰용 쇼내비

아이폰에 쇼내비가 있다면 SKT 스마트폰 사용자들에게는 ‘T맵(티스토어, SKT 고객 무료)’이, LG유플러스 사용자들에게는 ‘OZ&Navi(월 5천원)’ 서비스가 있습니다. 쇼내비나 T맵을 사용하면 데이터 요금이 부과되기 때문에, 무제한 데이터 요금제 사용자가 아니시라면 장시간 이용하게 될 경우 남은 데이터 용량을 따져보실 필요가 있습니다. ‘OZ&Navi’는 월 사용료가 있는 것이 단점이지만, 추가로 발생하는 정보이용료와 데이터 요금이 없습니다.

차량에 내비게이션이 장착돼 있다면, 기존 내비게이션을 활용하면서 스마트폰으로는 실시간 교통정보만 확인해보는 것도 좋겠습니다. 앱스토어와 안드로이드 마켓에는 한국도로공사의 ‘고속도로교통정보(안드로이드, 무료)’와 경찰청의 ‘교통알림e(아이폰, 안드로이드, 무료)’, ‘고속도로 교통정보(아이폰, 무료)’ 등 다양한 교통정보 앱이 올라와 있습니다.

그밖에 국토해양부의 실시간 교통정보 모바일 웹사이트서울시 모바일 포털에서도 전국 및 수도권의 주요 도로 교통정보를 상세하게 찾아볼 수 있으며, 주요포털의 모바일 사이트에서도 다양한 교통정보가 제공됩니다. 특히, 다음은 추석을 앞두고 모바일 CCTV 서비스를 대폭 확대했습니다. 모바일 다음지도 서비스에서 전국 고속도로의 250개 CCTV와 서울지역 약 140개 CCTV를 통해 전국 고속도로와 서울 주요 도로의 교통상황을 실시간으로 서비스하고 있습니다.

daum cctv

모바일 다음지도의 실시간 CCTV 서비스

■ 어디에서 쉬어갈까? 꼭 들러봐야 할 고속도로 휴게소

clip_image001‘베스트 휴게소(아이폰, 무료)’ 앱은 전국 고속도로 휴게소 가운데 한 번쯤 들러볼 만한 추천 휴게소 정보를 제공합니다. 호텔같은 시설을 자랑하는 화장실과 휴게소 대표 먹거리, 대통령상을 받은 휴게소 등 전국 유명 휴게소 21곳의 정보를 상세하게 소개하고 있습니다. 장거리 운전에서 피로를 느끼실 때에는 베스트 휴게소에서 잠시 쉬어가는 것도 좋겠습니다.

■ 혹시나 모르는 사고를 대비하자

‘긴급교통사고대처(안드로이드, 무료)’은 교통사고 발생 시 현장처리부터 사고처리까지 단계별 처리 방법을 상세하게 알려줍니다. GPS를 사용해 내 위치 주변의 병원 및 정비소 위치도 지도 상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보험사별로 긴급연락처를 제공하기 때문에 자신이 가입한 보험사에 빠르게 연락을 취할 수도 있습니다. 사고가 나지 않게 조심하시는 것이 우선이지만, 혹시 모를 긴급 상황을 대비해 보험삼아 챙겨가세요. 티스트어와 삼성앱스에서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 대중교통편을 이용하면 무료 와이파이가 덤으로!

일찌감치 예매를 서두르신 분들은 장시간 운전에서 벗어나 고속버스와 열차 등 대중교통으로 편안하게 귀성길을 보내실 수 있을 것입니다. 대중교통을 이용하면 빠르고 저렴하게 고향을 방문할 수 있는데요, 올 추석부터는 또 하나의 혜택이 추가될 것으로 보입니다.

SK텔레콤은 서울역, 용산역, 부산역 등 주요 KTX 기차역과 김포공항과 김해공항, 제주공항에 T와이파이존을 구축했다고 밝혔습니다. KT는 지난달 전국 지하철 역사에 와이파이존을 구축한 데 이어 추석을 앞두고 전국 고속도료 휴게소 가운데 156개 지점에 와이파이존을 설치했습니다. 달리는 KTX 열차 안에서도 G마켓 회원아이디가 있으면 무료로 와이파이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 차가 막힐 때, 차 안에서 즐기는 윷놀이

clip_image002[6]도로가 꽉 막힐 때는 차안에서 온가족이 윷놀이를 즐겨보는 것은 어떨까요? 앱스토어나 티스토어에서 ‘윷놀이’로 검색을 하시면 여러 윷놀이 앱을 보실 수 있습니다. 휴대폰을 흔들면 윷을 던지듯 차안에서도 편리하게 윷놀이를 즐길 수 있습니다. 윷놀이를 하면서 다음 휴게소에서 간단한 간식거리 내기를 해도 재미있겠네요.

■ 친인척 호칭이 헛갈리는 새색시를 위해

결혼 후 처음 맞이하는 명절, 처음뵙는 친척들도 많은데 어떻게 호칭해야 할 지 몰라 난감해집니다. 이럴 때는 ‘친인척호칭법(아이폰, 0.99달러)’ 앱이나 ‘알자 가정예법(티스토어, 무료)’ 위젯을 설치보세요. 직계가족 뿐만 아니라 사돈에 팔촌까지 친인척의 호칭을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친척간에 정확한 호칭을 사용하는 일이 점점 드물어지는 시대입니다. 이번 추석에는 정확한 호칭으로 집안 어른들께 점수를 얻어볼까요?

my family

아이폰용 ‘친인척호칭법’ 앱

■ 이번에도 헛갈리는 차례 상차림, 눈앞이 깜깜할 때는?

연중행사로 찾아오는 차례이지만, 수많은 음식을 차례상에 올리다보면 헛갈릴 때가 많습니다. 한두 번도 아닌데 매번 어른들께 여쭙기가 민망할 때는 ‘제사상 차리기(안드로이드, 무료)’ 앱을 설치해보세요. 표준 상차림과 제사상을 준비하는 방법, 지방을 쓰는 방법까지 차례를 지낼 때 필요한 다양한 정보를 담고 있습니다. 이번 기회에 차례상차림을 완벽하게 마스터 해볼까요?

jesa sang android

T스토어 ‘제사상 차리기’ 앱

ezoomin@bloter.net

블로터닷넷 기자. 모바일의 시대에 모두 다 함께 행복해지는 세상을 꿈꿉니다. / 모바일, 스마트폰, 통신, 소통 / 따뜻한 시선으로 IT 세상의 곳곳을 '줌~인'하겠습니다. ezoomin@bloter.net / 트위터 @ezoom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