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9회 정보보호의 날 “비대면 시대 보안 강화한다”

가 +
가 -

제9회 정보보호의 날을 맞이해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행정안전부, 국가정보원, 방송통신위원회 주최하는 기념식이 8일 서울 서초구 더케이호텔에서 열렸다.

정보보호의 날은 사이버위협 예방과 국민의 정보보호 생활화를 위해 매년 7월 둘째 주 수요일을 정보보호의 날로 지정된 정부기념일이다.

이번 행사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철저한 소독·방역 하에 정보보호 유공자와 관계부처, 산학연 관계자 등 최소한의 인원만 참석했다. 기념식은 과기정통부 유튜브 채널 및 한국인터넷진흥원, 네이버 TV, 카카오 TV 등을 통해 온라인으로 생중계됐다.

이날 행사에서는 정보보호 발전을 위해 노력한 정보보호 유공자 29명에 대한 시상식이 진행됐다. 이동훈 고려대 교수가 녹조근정훈장을 수상했고, 조상우 국가보안기술연구소 본부장이 국민포장을, 김일용 앤앤에스피 대표가 산업포장을 각각 수상했다.

또한 민간기업, 정부 기관 등의 다양한 연사가 참여한 정보보호 콘퍼런스, 과기정통부-인공지능(AI) 스피커 기업 업무 협약식 등 부대행사도 열렸다.

과기정통부는 AI 스피커 등 사물인터넷(IoT) 제품의 보안을 강화하기 위해 네이버, 롯데쇼핑, 카카오 엔터프라이즈, KT, LG유플러스, SK텔레콤 등 6개 AI 스피커 제조·운영사와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한편, 7월 ‘정보보호의 달’을 기념하여 정보보호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 제고를 위해 온 국민이 참여하고 공유하고 실천할 수 있는 온라인 이벤트를 다양한 방식으로 매주 진행하고 있다.

/이미지=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