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컴의 첫 개방형 OS ‘한컴구름’ 일반에 무료 배포

가 +
가 -

한글과컴퓨터(이하 한컴)이 올해 정부의 개방형 OS 도입 본격화에 맞춰 개발한 리눅스 기반의 PC용 운영체제(OS) ‘한컴구름’을 출시하고 개인 사용자들에 대한 무료 배포를 시작했다.

한컴구름은 국가보안기술연구소(이하 국보연)와 한컴이 개발·공개한 개방형 OS ‘구름 플랫폼’을 토대로 한컴이 자체 개발한 OS다. 리눅스 커널 4.9 데비안(Debian) 리눅스가 기반이다. 자체 개발한 구름 브라우저, 이미지 뷰어, 영상 플레이어, 압축 프로그램, 메모장 등의 기본 애플리케이션을 탑재하고 국보연이 개발한 보안프레임워크(신뢰부팅, 운영체제 보호, 브라우저 보호)를 적용해 보안성을 강화했다.

한컴은 한컴구름 배포로 대중 인지도를 높이고 B2B, B2G 공략을 위해 클라우드 환경에 맞춘 경량화된 한컴구름도 제공한다는 방침이다. 동시에 높은 보안성을 갖추기 위해 중앙에서 사용자 프로그램 설치 및 사용 권한, 데이터 접근 권한 등을 관리할 수 있는 중앙관리 솔루션도 제공한다.

클라우드를 주로 사용하는 데스크탑 PC, 클라우드 상의 가상 데스크탑을 사용하는 Daas(Desktop as a Service) 기반 망분리 PC, 특수목적용 단말 등이 한컴구름의 주요 타깃이다.

한컴구름은 한컴 홈페이지 다운로드 센터에서 설치할 수 있으며, 개인 사용자에게는 ‘한컴오피스 한글 뷰어’ 다운로드를 지원한다. 한컴은 향후 한컴구름에서 자유롭게 문서 편집도 가능하도록 리눅스용 한컴오피스 개발도 추진 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