풀스크린 동영상 등…“강렬한 첫인상의 쇼핑몰, 인기 높아요”

가 +
가 -

/모센디자인 홈페이지최근 깔끔하고 정돈된 느낌을 지향하면서 브랜드와 상품의 이미지를 강렬히 전달하는 쇼핑몰 디자인의 인기가 높다.

김신오 쇼핑몰 디자인 에이전시 ‘모센디자인’ 대표(37)는 “최근 쇼핑몰 트렌드는 브랜드와 상품을 강조할 수 있도록 사진과 동영상을 활용하고 사이트의 디자인은 간소화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메인 화면에 풀스크린 영상 화면을 먼저 노출해 쇼핑몰에 접속한 소비자들에 강렬한 인상을 남기는 방식이다.

김 대표는 “최근에 온라인 쇼핑몰을 판매의 수단을 넘어 브랜딩을 강화하는 채널로 활용하는 경우가 많다”며 “이러한 수요에 맞춰 이미지를 강조하는 디자인이 인기를 얻고 있다”고 전했다.

다만 이미지 집중도를 높인 디자인에서는 쇼핑몰의 사용자경험(UX)을 세심하게 설계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미지를 부각하다 디자인을 단순화하는 과정에서 필요한 기능을 숨겨버린다면 소비자의 구매로 이어지기 않기 때문이다.

따라서 클릭 한 번에 로그인, 장바구니 등 필요한 기능이 보이도록 소비자의 동선을 줄이는 것이 관건이라는 조언이다. 아울러 유사한 기능을 하나로 모으고 자주 사용하지 않는 기능이나 메뉴는 삭제해 온라인 쇼핑을 처음 해 본 사람도 직관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레이아웃을 제공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김 대표는 “마이페이지나 로그인 같은 메뉴를 첫 페이지에 노출하지 않을 경우에는 클릭 한 번에 모든 메뉴들이 보이도록 해야 한다”며 “최대한 깔끔한 게 포인트지만 필요한 부분을 찾기 쉬운 ‘비움의 기술’도 필요하다”고 말했다.

모센디자인의 ‘더블유 반응형’은 이러한 트렌드를 반영해 만든 상품이다. 접속했을 때 첫 화면을 풀 스크린 페이지로 제작하고 전체적인 메뉴나 화면 구성을 세심하게 간소화한 디자인이다.

아울러 반응형을 채택해 컴퓨터, 스마트폰, 태블릿 등 스크린 크기에 맞춰 웹페이지 사이즈가 자동으로 조정돼 다양한 디바이스에서 동일하게 볼 수 있다. 모센디자인은 글로벌 시장에 진출하는 국내 온라인 쇼핑몰들을 위해 더블유 반응형을 5개 언어(국·영·일·중·베트남어)로 지원하고 있다.

한편 모센디자인은 카페24 쇼핑몰을 위한 상품을 전문으로 디자인하는 기업이다. 2010년부터 ‘카페24 디자인센터’에서 디자인 템플릿을 판매하고 있으며, 수많은 쇼핑몰 디자인 의뢰를 맡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