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콘루프·사람인, 채용 서비스에 블록체인 도입

가 +
가 -

아이콘루프와 사람인HR이 블록체인 기술 적용 범위를 채용 시장 전반으로 확대한다. 올해 초 블록체인 기술 기반 사업 추진 업무협약을 맺는 양사는 기술·사업적 준비가 완료됨에 따라 사람인에서 진행 중인 취업 및 채용 서비스에 아이콘루프의 블록체인 기술 적용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먼저 사람인의 ‘최종 면접 리포트 위변조 방지 서비스’, ‘분산ID 기반 증명서 위변조 방지 서비스’, ‘수험생 오프라인 시험 출결 체크 서비스’ 등에 블록체인을 적용해 채용 과정의 신뢰도를 높일 계획이다.

블록체인을 채용시험 과정에 도입하면 채점 결과를 블록체인에 실시간으로 기록, 추후 결과의 수정과 번복을 불가능하게 할 수 있다. 또 블록체인 DID 기술이 적용된 QR코드로 수험생의 응시 자격 여부를 신속하게 검증하고 출결 과정이 편리해지며, 대리시험 등의 비리를 엄격히 감독할 수 있게 된다.

아울러 마이아이디(MyID) 플랫폼 기반의 DID 서비스 ‘쯩’과 증명서 서비스 ‘브루프(broof)’를 활용해 채용 관련 증명서의 신뢰도 제고 및 제출 과정의 편의성을 대폭 향상한다는 계획이다. 입사 과정에 필요한 증명서 정보를 블록체인에 저장함으로써 위변조를 막고, 여러 문서를 서로 다른 곳에서 중복해서 출력해야 했던 것 등의 번거로움이 해결될 것으로 기대된다.

아이콘루프와 사람인HR은 오는 9월 ‘최종 면접 리포트 위변조 방지 서비스’를 시작으로, 오는 12월까지 순차적으로 서비스를 오픈할 예정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