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혼까지 팔아라’…유통업계, 추석 선물시장 ‘총력전’

가 +
가 -

국내 주요 백화점 및 이커머스 기업들이 추석 대목을 가해 차별화된 서비스로 총력전에 나선다.

이번 추석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이후 첫 대목으로 지역 간 이동 대신 선물을 보내는 건수가 늘어나는 것으로 전망되는 만큼 업계는 초고가의 프리미엄 세트와 이색 선물세트 등 다양한 상품을 준비했다.

/사진=롯데쇼핑 제공

프리미엄 선물세트 내세운 백화점…700만원대 와인까지

지난 7일부터 일찍이 본 판매를 시작한 롯데백화점은 프레스티지(Prestige)와 프리미엄 선물세트, 지역 유명 특산물 세트, 친환경동물복지 선물세트 등 500여개 품목을 준비했다.

프레스티지 세트 중 최상위 등급 한우 세트인 ‘L-NO.9 세트(100세트 한정, 6.5kg)’는 170만원에, ‘영광 법성포 굴비 세트 황제(굴비 2.7kg)’를 200만원에 판매한다. 1등급 와이너리 와인으로 구성한 ‘KS 1994년 올드 빈티지 그랑크뤼 세트(2세트 한정, 3병)’은 700만원에 선보인다.

신세계백화점은 14일부터 모든 점포에 추석 특설매장을 열고 추석 선물 판매에 나선다. 개인위생에 관한 관심이 높아진 만큼 건강식품 상품은 전년 추석 대비 20%가량 물량을 늘렸다.

한우 등 인기 명절 선물에도 공을 들였다. 축산의 경우 지난해보다 원물 가격이 20% 상승했지만, 프리미엄 한우 매출은 크게 증가한 것을 반영했다. 코로나19 영향으로 지역 간 이동이 어려워진 만큼 고급 한우 선물을 하는 고객 수요가 늘어난 것으로 해석된다.

/사진=갤러리아 제공

14일 본 판매를 시작하는 갤러리아는 최근 언택트 트렌드에 맞춰 ‘카카오톡 선물하기’ 내 갤러리아 추천 추석 선물세트 페이지를 오픈했다. 해당 페이지 내에선 청과, 정육, PB 세트 등을 중심으로 30여가지 상품들을 선보인다. 대표 선물세트로는 ‘샤인마스켓∙애플망고 세트’, ‘샤인마스켓∙멜론 세트’. ‘흑모화우 정육세트’, ‘견과믹스세트’ 등 가성비가 우수한 상품을 주력으로 내세운다.

특히 갤러리아는 언택트 시대에 맞춰 디지털 마케팅을 전개, 지난 8월 자체 유튜브 채널인 ‘스튜디오 갤러리아’를 통해 유통업계에서 가장 먼저 2020 추석선물세트 소개 콘텐츠를 선보였다.

현대백화점 또한 전국 15개 전 점포에서 ‘2020년 추석 선물세트 본 판매’를 진행한다. 판매 기간 전국 15개 점포별로 150~200평 규모의 특설매장을 열고 한우·굴비·청과 등 신선식품과 건강식품·가공식품 등을 내놓는다.

현대백화점은 프리미엄 선물세트 물량을 지난해 추석 대비 1.5배 늘리는 한편 한우의 상품 수도 확대한다. 지난해 추석 선물세트 판매 기간 40만원 이상 한우 선물세트의 매출은 2019년 같은 기간과 비교해 각각 15.7% 증가했다.

/사진=쿠팡 제공

로켓 선물·해외직구 기획전까지…강점 살린 이커머스

이커머스 기업들도 추석 선물 대전에 참여한다. 쿠팡은 다음 달 1일까지 추석과 관련된 모든 상품을 모은 ‘2020 추석 기획전’을 진행한다.

쿠팡은 기획전 기간 동안 선물세트, 명절 준비, 추석 식탁, 로켓 선물하기 등의 프로모션 페이지를 구성한다. 명절 준비 기획전에는 가격대별 추천뿐만 아니라 ‘귀한 분께 선물’, ‘실속 선물’, ‘취향 이색 선물’ 등의 상품 기획전도 운영한다. ‘혼추족’을 위한 밀키트/즉석식품과 차례상에 올라가는 제사·식자재를 따로 구성했고 건강식품, 가전, 주방용품, 화장품 등의 인기상품은 매일 특가 릴레이가 진행할 예정이다.

쿠팡의 강점을 살린 ‘쿠팡 로켓 선물하기’ 서비스는 코로나19로 고향을 찾지 못하는 고객들을 위해 마련했다. 상품을 보내는 사람은 상대방의 주소를 몰라도 연락처만 알면 모바일로 선물을 보낼 수 있고, 상품을 받는 사람은 배송지를 입력하면 로켓배송 상품은 다음 날, 로켓프레시 상품은 다음날 오전 7시까지 배송받을 수 있다. 일반 회원은 19800원이상의 로켓배송 상품을, 로켓와우 회원은 모든 로켓배송 상품과 로켓프레시 상품을 배송비 없이 선물할 수 있다.

/사진=11번가 제공

11번가는 오는 20일까지 ‘물 건너온 온갖 추석 선물 기획전’을 통해 해외직구 인기 상품을 할인 판매한다.

코로나19 이후 전 세계적으로 면역력 증진과 건강식품에 관한 관심이 높아지는 만큼, 美 건강보조식품 유통업체 ‘아이허브’의 종합비타민, 영양제 등 1만5000여개 건강기능식품을 단독 판매한다. 또 스테디셀러인 명품 패션잡화, 화장품, 가전 등 500여 상품도 마련했다.

이베이코리아가 운영하는 G마켓과 옥션은 오는 30일까지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과 손잡고 전통시장 추석 장보기 이벤트를 진행한다. 추석을 앞두고 온라인 전통시장 장보기를 지원함으로써 차별화를 꾀했다.

G마켓과 옥션은 식품, 생필품, 가전 등 다양한 전통시장 소상공인 제품을 판매한다.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해 발행된 ‘온누리 전자상품권’ 결제도 가능하다. 상품으로는 ‘포항 죽도시장’의 각종 해산물과 ‘완도총각네’의 완도 최상품 돌김세트, ‘송월타월한아름’의 수건세트, ‘신진전자’의 주방가전 등이 있다.

한편, 업계 관계자는 “코로나19로 인해 추석 연휴 기간 귀성객이 줄어든 만큼 고가의 선물세트들이 인기를 끌 것으로 예상된다”라며 “침체돼있던 업계가 명절 특수로 조금이나마 활력을 되찾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