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HN-KT 컨소시엄, AI 제조 데이터 플랫폼 개발 착수

가 +
가 -

KAMP 구축 및 운영 계획 / 자료=NHN

NHN이 KT와 함께 중소벤처기업부(이하 중기부)가 주도하는 민관 협력 AI 제조 플랫폼 ‘KAMP(Korea AI Manufacturing Platform)’ 구축에 나선다

NHN은 자체 클라우드 서비스 ‘토스트(TOAST)’를 비롯해 다양한 클라우드 구축 및 운영 경험을 갖고 있다. 또 NHN와 KT는 정부 주도의 개방형 클라우드 플랫폼 파-스타(PaaS-TA)와 연계할 수 있는 국내 클라우드 사업자로, 대규모 인프라 구축과 운영이 필요한 KAMP 사업 추진에 적합하다는 평가를 받았다.

KAMP는 클라우드의 데이터 운영 인프라를 기반으로 제조 AI 전문가들과 협력하는 제조 특화 플랫폼으로 구축된다. 스마트 공장의 확산 및 제조 혁신을 목표로 하며, 2022년 하반기까지 총 3단계에 걸쳐 추진될 계획이다.

1단계는 제조 플랫폼 인프라 구축 단계다. 현장 중심의 사전 컨설팅을 실시해 맞춤형 제조 솔루션을 선정하고 제조 분야의 전문 공급기업과 함께 AI 표준 모델 등 제조 데이터 활용 기반을 마련한다.

KAMP 중심의 클라우드 기반 AI 스마트공장 확산이 본격화되는 2단계에서는 제조 혁신에 필요한 솔루션을 구매할 수 있도록 스토어를 구축, 운영한다. 제조기업이 필요한 솔루션을 직접 검색해 맞춤형으로 구매하거나, 직접 개발할 수 있도록 해 지속성장형 개발 플랫폼의 기틀을 다질 계획이다.

마지막으로 KAMP를 통해 창출된 양질의 제조 데이터를 기업 간 직접 거래할 수 있는 데이터 유통 채널을 마련하고 마이제조데이터 시장을 활성화한다. 또 제조 데이터 거래 활성화를 위한 AI 기반의 제조 데이터 추천 서비스 적용 등, 거래 편의성을 최우선으로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한편 NHN은 최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주관 ‘클라우드 플래그십 프로젝트’의 의료 헬스케어 부문 클라우드 사업자 선정, 질병관리본부의 코로나 감염병 역학조사지원시스템과 QR코드 기반의 전자출입명부 관리시스템 제공 등 정부 및 공공기관이 주관하는 다양한 공공 클라우드 사업을 수주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