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요약하면 건당 1500원..한글날 이색 이벤트

가 +
가 -

인공지능(AI) 데이터 수집·가공 전문 기업 테스트웍스가 10월 9일 한글날을 맞아 ‘AI 데이터 문서 요약 이벤트’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참가자가 신문기사 주요 내용을 요약해 제출 후 검수가 완료되면 건당 1500원, 최대 4000건 완료 시 600만원의 현금 포인트를 제공하는 이벤트다.

본 이벤트는 한국정보화진흥원(NIA)가 추진하고 테스트웍스가 참여 중인 AI 학습용 데이터 구축 사업 ‘문서 요약 텍스트 AI 데이터’의 일환이다. 한국어 텍스트 요약 데이터 확보를 통한 기술 경쟁력을 향상을 위한 것으로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이벤트 참여는 ‘크라우드 소싱(Crowd sourcing)’ 기반의 데이터 수집 가공 플랫폼인 ‘aiworks’를 통해 가능하며, 참여자는 10-15줄 사이의 기사를 읽고 핵심 문장 3개를 표시한 뒤 한 문장으로 요약해 제출하면 된다. 제출된 자료는 테스트웍스 내부 검수 과정을 거쳐 포인트 지급 여부가 결정된다.

‘요약의 달인’에 선정되면 1등 30만원, 2등 20만원, 3등 10만원의 특별 보너스도 지급되며 기간은 10월 23일(금)까지다. 참여 방법에 대한 보다 자세한 사항은 웹사이트(www.aiworks.c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테스트웍스 윤석원 대표는 “한글날을 맞아 보다 많은 일반인들이 한국어로 작성된 문서 요약 기술을 향상하는 일에 참여해볼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고자 이번 이벤트를 기획했다”며 “국내 AI 요약 기술 경쟁력 강화에 힘을 보탤 수 있는 사업인 만큼 많은 사람의 참여를 기대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