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대여 카뱅으로 모여라…’카카오뱅크 미니’ 출시

가 +
가 -

카카오뱅크가 고객 확보에 팔을 걷어붙였다. 금일 출시된 ‘카카오뱅크 미니’는 체크카드와 유사한 선불전자지급수단으로, 청소년에게 신분증 없는 계좌 개설 및 편리한 입출금 경험을 제공한다.

“10대는 모바일에 가장 익숙한 세대임에도 그들에겐 마땅한 비대면 거래 수단이 없었습니다. 또 성인에겐 당연한 신분증, 은행 계좌조차 없는 청소년들에게 카카오뱅크는 쓰고 싶어도 쓸 수 없는 은행이었죠.” 19일 온라인으로 진행된 카카오뱅크 미니 출시 간담회에서 송현근 카카오뱅크 수신 팀장은 이렇게 말했다.

송 팀장의 말처럼 신분증, 부모 동의, 시중은행 계좌 등이 요구되는 비대면 계좌 개설 과정은 그동안 10대 청소년들에게 높은 장벽이었다.

편리한 사용성을 앞세워 출범 2년 만에 약 1300만명의 고객을 모은 카카오뱅크지만 10대 고객의 비중은 9월 말 기준으로 고작 3.7%에 불과하다. 이는 가까운 연령대인 20대(30.8%)와 비교해도 약 9배의 격차이며, 인터넷뱅킹 사용 빈도가 낮아지는 50대(13.2%)와 비교해도 한참 낮은 수치다.

카카오뱅크는 이 같은 한계 극복을 위해 상대적으로 제약이 적은 충전식 선불전자지급수단을 골랐다. 실제 카카오뱅크 미니는 카드 발급, 온오프라인 입출금, 계좌이체 등 기존 카카오뱅크와 유사한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지만 계좌 개설에 필요한 건 휴대폰 본인인증뿐이다. 부모 동의는 필요하지 않다.

철저히 10대에 최적화된 설계

카카오뱅크 미니는 만14세 이상부터 만18세 이하까지 가입할 수 있다. 청소년 대상인 만큼 몇몇 안전장치도 마련돼 있다. 계좌 개설 과정에서 쉬운 용어로 카드 서명 안내, 중요 정보 공유 금지, 실명이체 등에 대한 안내를 제공하고, 클린 가맹점에서만 사용할 수 있도록 했다. 클린 가맹점이란 주점 등 청소년 유해 업종을 제외한 모든 사업장을 말한다.

개성을 중시하는 10대들을 위해 디자인에도 신경 쓴 모습이다. 총 5가지의 니니즈 캐릭터가 새겨진 카드를 선택할 수 있으며, 사용자의 영문 이름이 카드에 크게 드러난다. 카카오톡 친구에게 직접 이체할 때는 8가지 종류의 간편이체 메시지 카드를 활용할 수도 있다.

자료=온라인 간담회 갈무리

충전 한도는 50만원이며, 하루 최대 30만원까지 사용할 수 있다. 1개월 이용 한도는 200만원으로 제한된다. 대신 제한 없는 무료 송금과 ATM 스마트 입출금을 지원한다. 카카오뱅크 앱처럼 이체 내역이 실시간 알림으로 받아보고 거래 내역을 상세하게 확인할 수 있다.

오보현 카카오뱅크 서비스 기획팀장은 “내게 남은 잔액이 얼마인지, 어디에 얼마나 썼는지 등을 손쉽게 확인할 수 있게 되면서 청소년들이 자산 관리와 경제 개념을 익히는 데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자료=온라인 간담회 갈무리

학생들이 널리 사용하는 티머니(T-money) 교통카드 기능도 기본으로 탑재됐다. 일반 티머니와 달리 등록 없이도 바로 청소년 요금을 적용받을 수 있으며 티머니 충전과 사용은 미니 계좌와 별개로 구분된다.

추가로 카카오뱅크 미니는 카드 분실 시 기존 티머니와 다르게 앱을 통한 분실 신고 및 사용 제한 신청이 가능한 것이 장점이다. 이 밖에도 관리 메뉴에서 카카오뱅크 미니 사용액을 부모의 소득공제 내역과 합산할 수 있는 기능도 제공한다.

일부 주의할 점은 선불전자지급수단과 동일하게 예금자 보호가 적용되지 않으며 오픈뱅킹에 쓸 수 없다는 점이다. 앱스토어나 구글 플레이 결제는 대부분 지원하나 일부 개별 서비스는 정책에 따라 지원되지 않을 수도 있다. 잔액 보호에 유용한 ‘세이프 박스’ 기능도 제공되지 않는다.

카카오뱅크 미니 전용 캐릭터 카드 5종

미니 사용자, 자연스레 카카오뱅크 고객 될까

만18세를 넘어도 기존에 만든 미니 계좌는 유지된다. 다만, 카카오뱅크는 이들이 자연스레 더 많은 혜택이 주어지는 은행으로 이동하리라 보고 있다. 금일 직접 언급은 없었으나 카카오뱅크는 미니 서비스에 청소년들이 성인이 된 후 첫 은행으로 익숙한 카카오뱅크를 선택하는 락인 효과도 기대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추후 미니에서 카카오뱅크 은행 계좌로 전환하는 데 따르는 별도의 연계 혜택 등을 마련할 것으로 예상해볼 수도 있다.

한편, 카카오뱅크는 미니 출시를 맞아 다양한 이벤트를 마련했다고 밝혔다. 미니 가입 고객 전원에게 니니즈 신상 이모티콘이 제공되며, CU편의점에서 미니로 3000원 이상 결제 시 1000원 CU모바일 쿠폰을 받을 수 있다. 또한 최대 10명의 지인에게 미니를 소개하면 1000원의 현금 혜택을 제공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