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뷰]’용비불패’ 모바일 출시…내가 알던 게임이 맞긴 한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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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무협만화의 새 지평을 연 ‘용비불패’가 모바일 게임으로 출시됐다. NHN이 서비스를 맡은 ‘용비불패M’은 원작 만화를 기억하는 팬들의 향수를 자극하며 빠르게 입소문을 탔다.

용비불패M 외전 선택 화면. /사진=용비불패M 게임 화면 갈무리

웹툰 ‘고수’를 기반으로 만든 ‘고수 with 네이버웹툰’ 이후 오랜만에 한국형 무협 모바일 게임이 도전장을 내민 것. 반가운 마음에 플레이 해본 용비불패M은 또 하나의 ‘고통 아닌 고통’으로 다가왔다.

캐릭터는 조각으로, 장비는?

용비불패M은 횡스크롤(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이동하는 방식) 형태로 구성됐다. 옆으로 이동하면서 적과 싸우는 게임성에 ‘핵앤슬래시(몰이사냥)’ 시스템을 더했다. 적을 공격할 때마다 쌓이는 콤보 수와 독특한 타격감을 통해 기존 무협풍 게임과는 다른 느낌을 받았다.

주목할 부분은 2D 그래픽을 채용해 만화의 느낌을 살렸다는 점이다. 횡스크롤 RPG의 경우 고해상도 그래픽을 구현하기 위해 3D 형태를 적용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그러나 용비불패M은 2D 카툰 랜더링 방식을 활용해 게임에서도 만화를 보는 듯한 느낌을 구현했다.

용비불패M은 만화 속 주인공 ‘용비’를 비롯해 다양한 캐릭터가 등장한다. 캐릭터의 레벨을 올리고 장비 등급을 높여 경쟁하는 일반적인 RPG와 다르지 않다. 다만 캐릭터와 장비의 수급 방법에서 일반 RPG와의 차이를 느낄 수 있다.

타격감을 느껴볼 수 있는 전투 화면. /사진=용비불패M 게임 화면 갈무리

게임 속 캐릭터는 ‘조각’을 모아 획득할 수 있다. 기본으로 제공되는 용비 외에 ‘연화’, ‘구휘’는 모험 스테이지를 정복하면 제공되는 조각을 모아 획득할 수 있다. ‘월영’, ‘홍예몽’, ‘일각’ 등 다른 캐릭터 역시 이벤트 보상이나 별도의 조각을 모아야 한다. 조각은 ‘외전’ 메뉴에서 캐릭터별 스토리 모드를 클리어 해야만 얻을 수 있는데, 1일 10회만 제공되기 때문에 전략적으로 활용해야 한다.

수집이 다소 어려운 캐릭터와는 달리 장비는 ‘장비소환’이라는 메뉴에서 쉽게 획득할 수 있다. 장비소환에서는 ‘고급 소환(전체 포함)’부터 ‘전용장비’, ‘캐릭터별 장비 소환’, ‘일반 소환’까지 다양하게 이용할 수 있다. 특히 전설등급 전용장비는 게임의 시작을 결정짓는 아이템이라 해도 과언이 아닐 만큼 큰 비중을 차지한다. 악몽은 여기서부터 시작됐다.

이 정도면 ‘리세각’인가요?

공식카페는 관련 앱의 정보가 모이는 곳이다. 게임 공식카페는 관련 콘텐츠를 즐기는 유저들의 온라인 커뮤니티인 만큼 출시 직후의 분위기를 짐작할 수 있다. 특히 자유게시판이나 팁&공략 메뉴를 통해 캐릭터 등급(티어) 및 밸런스를 알아보기도 한다.

용비불패M 공식카페는 자유게시판과 팁&공략을 막론하고 대부분 ‘리세마라(리셋 마라톤, 원하는 아이템을 얻기 전까지 계속 리셋하는 행위)’에 대해 묻고 있었다. 리세마라 방법은 물론 ‘해당 아이템을 들고 시작해도 되겠냐’는 질문이 쏟아졌다.

전용장비 10회 소환에 높은 등급을 나타내는 황금빛이 세 개나 뜬 놀라운 광경이다. /사진=용비불패M 게임 화면 갈무리

결과는 예상대로 모두 영웅 등급. 전설이 나오지 않으면 다시 리세마라다. /사진=용비불패M 게임 화면 갈무리

이는 게임 구조와도 연관이 있다. 용비불패M은 캐릭터의 등급을 올리기 어려운 구조로 설계돼 있다. 주인공 용비를 제공하며 연화와 구휘도 쉽게 얻을 수 있지만 캐릭터 등급이 대체로 낮기 때문에 장비 수급이 육성 속도를 결정짓게 된다.

여기에 NHN이 21일부터 점검 보상으로 5000홍옥(게임 재화)을 무료로 제공하기 때문에 ‘전용장비 10연속 소환(3000홍옥)’이 가능한 상황이다. 10연속 소환 후 전용장비가 뽑히지 않았을 경우 리세마라를 통해 초기 상태로 돌아가는 것.

리세마라 방법도 간단하다. 스마트폰의 ‘설정-애플리케이션-용비불패M-저장공간-캐시 삭제-데이터 삭제’ 순으로 진행한 후 게임을 켜서 게스트 모드로 진입하면 된다. 초기 튜토리얼도 ‘건너뛰기’ 메뉴를 통해 쉽게 넘길 수 있어 다른 게임보다 리세마라 시간이 짧다. 전설등급 전용장비의 경우 공격력 면에서 영웅 등급에 두 배 이상 차이를 보이는 만큼 유저 사이에서는 필수 아이템으로 통하고 있다.

공식카페에서 관련 정보를 알게 된 후 20여 차례나 리세마라를 돌렸다. 첫 번째 계정은 리세마라 없이 육성에 공을 들였지만, 전설급 전용장비는 얻지 못했다. 물론 스무 번의 기회 속에서도 전설등급 전용장비는 딱 하나, 그것도 아직 얻지 못한 홍예몽 캐릭터 전용이다.

너무 어렵지 않나요, 이 게임?

전용장비의 소중함(?)을 알지 못한 채 계정 레벨 10까지 플레이 하면서 ‘보는 재미가 있다’는 것을 느꼈다. 모험 마다 컷 형태로 분류해 만화를 보는 분위기를 연출할 뿐 아니라 ‘연타’로 이뤄진 스킬과 화려한 스킬 이펙트(효과)가 보는 재미를 충실히 구현했다는 느낌을 전했다. 플레이를 하는 한 명의 메인 캐릭터를 정하고 두 명을 스킬 지원의 형태로 구성한 것도 흥미로운 부분이다.

다만 게임 자체가 어렵다는 느낌을 지울 수 없었다. 특히 조각을 모아 캐릭터의 성급을 한 단계씩 올리는 시스템의 경우 한계가 명확한 편이다. 용비불패M에서는 외전에서 조각을 수급할 수 있는데 3성으로 성급을 올리기 위해서는 300개의 조각을 모아야 한다. 2성을 보유한 캐릭터가 외전을 통해 조각을 모으기 위해서는 약 열흘을 기다려야 하는 셈이다. 해당 스테이지에서 제공하는 조각 갯수가 3개에 불과하기 때문이다. 기본 캐릭터로 제공되는 용비는 그마저도 1성으로 지급되기 때문에 3성을 만들기에는 오랜 시간이 소요된다. 참고로 캐릭터별 최대 성급은 6성이다.

아무리 많이 때려도 권장 전투력보다 낮으면 그대로 패배한다. /사진=용비불패M 게임 화면 갈무리

막힘없는 플레이를 위해서는 장비에 투자할 수 밖에 없는 구조다. 특히 캐릭터별로 하나씩 있는 전설급 전용장비를 얻지 못하면 모험 지역에서 몇 차례 진입장벽과 마주하게 된다. 제3막 4장 5화에 등장하는 보스 몬스터 ‘대두’의 경우 단단한 방어막과 위력적인 공격력 때문에 별3개로 클리어 하기 쉽지 않은 편이다.

전투정보에 표기된 수치보다 캐릭터의 전투력이 높을 경우 만점으로 클리어할 수 있겠지만, ’60초 이내에 클리어’라는 기준이 부담으로 다가온다. 자동 전투를 선택하지 않을 경우 전략에 맞춰 움직이다 보면 1분이란 시간을 훌쩍 넘길 수 있는데 이럴 경우 보상 기준을 모두 충족하지 못한다. 보상 기준을 모두 채우지 못하면 주요 재화인 ‘홍옥’을 획득하지 못한다.

대두 리스크를 넘은 이후에도 진입장벽은 존재했다. 제4막 2장 5화는 권장 전투력을 1만26포인트(p)로 설정하고 있다. 기준보다 낮은 전투력으로 플레이할 경우 5초 안에 끝나는 불상사를 경험하게 된다. 캐릭터 전투력이 권장 기준치보다 낮을 경우 공격력이 약화되는 구조로 설계됐기 떄문이다. 전설등급 전용장비가 필요한 이유가 여기에 있다.

PvP 콘텐츠인 비무 대회. 용비가 공격력은 더 세지만 초반 공격이 무력화 되는 현상이 발생한다. /사진=용비불패M 플레이 화면 갈무리

이용자간 대결(PvP) 콘텐츠인 ‘비무 대회’에서는 극단적인 캐릭터 상성을 확인할 수 있다. 근접형 캐릭터인 용비는 상대적으로 연화에게 강한 모습을 보인다. ‘사두룡격’ 등의 초식(스킬)을 통해 연화를 공중에 띄워 무력화 시키지만 구휘, 일각, 월영, 홍예몽 등 다른 캐릭터를 만나면 그 반대의 입장에 놓인다. 용비의 초반 초식이 연화를 제외한 캐릭터에게 무력화 되는가 하면 수 차례 타격을 받으며 밀려나기도 한다. 전투력이 높은 캐릭터가 승리하는 형태로 전개되지만 연타를 통해 콤보를 쌓아가는 게임 특성상 장기적으로 볼 때 용비가 밀릴 가능성이 있음을 시사하는 부분이다.

무한성, 금천보, 요일 수련장, 사흑련의 의뢰, 도적단 토벌 등의 도전 콘텐츠도 진입장벽이 높은 편에 속한다. 초급 난이도를 넘어서면 최소 제4~5막을 클리어 해야 다음 단계에 입장할 수 있도록 설정됐다. 전설 전용장비를 최고 등급으로 강화하거나, 이를 합성한 ‘신화’ 등급 장비를 수급해도 캐릭터 성급을 올리기 어렵다보니 저돌적인 플레이에 한계가 느껴진다.

용비를 만나 반가운 마음에 플레이 하기를 8시간 째. 이제는 나오지 않을 것 같은 전설등급 전용장비를 포기하기로 마음먹었다. 용비불패를 모바일 게임으로 만나 기뻤지만 무협의 세계는 여전히 어렵고 힘들 뿐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