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

애플 앱스토어, 100억 다운로드 눈앞

2011.01.17

애플 앱스토어가 100억 다운로드 돌파를 눈앞에 두고 있다. 애플은 홈페이지를 통해 이와 같은 사실을 공지하고, 100억 다운로드를 항한 카운트다운을 진행하고 있다.

appstore 10billion downloads

애플이 앱스토어 100억 다운로드의 카운트다운을 진행하고 있다(애플 홈페이지 캡쳐)

100억번 째로 애플리케이션을 다운로드한 사용자는 애플로부터 1만 달러의 아이튠즈 기프트 카드를 받게 된다. 0.99달러짜리 앱을 기준으로 1만 번 넘게 구입할 수 있으니, 하루에 한 개씩 0.99달러 앱을 구입했을 때 27년 동안 사용할 수 있는 액수다.

애플의 디지털 음원 장터인 아이튠즈 스토어의 경우 1년여 전인 2010년 2월에 100억 다운로드를 돌파한 바 있다. 당시 미국인 Louie Sulcer씨는 조니 캐쉬의 “Guess Things Happen That Way” 음원을 0.99달러에 구입하고 1만 달러 키프트카드의 주인공이 됐다.

시장조사업체 아심코(Asymco)의 조사 결과에 따르면 현재 앱스토어의 애플리케이션 다운로드 수치는 아이튠즈 음원 다운로드 숫치를 빠르게 따라잡고 있다. 아이튠즈 음원 다운로드가 100억 다운로드까지 67개월이 걸린 반면, 앱스토어는 개장한 지 불과 31개월 만에 100억 다운로드를 돌파할 것으로 예상된다.

iTuens-Download-totals-time-series

아이튠즈(파란색)와 앱스토어(빨간색) 다운로드 추이(단위 : 10억 다운로드, 출처 : Asymco)

아심코는 “앱스토어가 100억 다운로드를 눈 앞에 둔 것보다 더욱 놀라운 사실은, 앱스토어의 다운로드 속도가 날이 갈수록 더욱 큰 폭으로 증가하고 있다는 것”이라며, “몇 달 안에 앱스토어 다운로드 숫자가 아이튠즈 음원 다운로드 숫자를 넘어서게 될 것”이라고 전했다. 역전 시기는 3월께가 유력할 것으로 예상했다.

현재 앱스토어의 다운로드 숫자는 98억건을 넘어서며 100억건을 향해 빠르게 달려가고 있다. 아심코의 조사에 따르면 최근 앱스토어의 다운로드 수치는 하루에 3천만 건 수준이며, 초당 다운로드 숫자는 3~4백 건에 달한다. 이 속도라면 앞으로 4~5일 안에 100억 다운로드의 주인공이 탄생할 것으로 예상된다.

ezoomin@bloter.net

블로터닷넷 기자. 모바일의 시대에 모두 다 함께 행복해지는 세상을 꿈꿉니다. / 모바일, 스마트폰, 통신, 소통 / 따뜻한 시선으로 IT 세상의 곳곳을 '줌~인'하겠습니다. ezoomin@bloter.net / 트위터 @ezoom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