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택트 방향성’ 제시…85만 게임팬 연결[2020 지스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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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택트(온라인 비대면 시스템)’ 방향성을 제시한 ‘국제게임전시회 지스타 2020’이 나흘간의 대장정을 마친다. 코로나19 여파로 일반 관람객을 받지 않은 채 운영된 지스타 2020은 22일 밤 11시에 폐막할 예정이다.

온라인 가능성 확인한 지스타

한국게임산업협회(K-GAMES)가 주최하고 지스타조직위원회와 부산정보산업진흥원이 공동 주관한 지스타 2020은 지난 19일 개막식을 시작으로 나흘간 온라인 라이브 방송 채널 ‘지스타TV’를 통해 시청자와 만났다.

지스타 2020이 열린 부산 벡스코 현장. 온라인을 강조한 안내 게시물이 눈에 띈다. (사진=채성오 기자)

조직위원회에 따르면 나흘간 본행사를 찾은 고유 시청자는 개막일인 지난 19일 23만693명을 기록했다. 20일 15만799명, 21일 17만7249명, 22일 18만명(추정치)이 지스타TV를 통해 행사를 시청한 것으로 집계됐다.

이를 통해 지스타 기간 트위치 지스타TV를 다녀간 고유시청자는 총 85만665명(추정치)으로 나타났다. 고유시청자는 지스타TV를 방문한 개별 시청자 수이다. 트위치 ‘지스타TV’ 채널 팔로워는 1만명을 돌파했다.

e스포츠 대회인 ‘지스타컵 2020’의 경우 20일과 21일 각각 2만9549명과 8만2375명이 시청한 것으로 집계됐다.

올해는 BTC 관람이 전면 온라인 송출 형태로 진행되면서 예년과 달리 관람객의 접근성이 높아졌다. 부산 벡스코 현장을 찾지 않아도 지스타TV 트위치 채널이나 지스타 홈페이지에서 행사를 관람할 수 있기 때문이다. 실시간으로 놓친 방송은 밤 8시 이후 편성된 재방송을 통해 찾아볼 수 있을 만큼 편의성 측면에서도 호평을 받았다.

지스타 2020의 콘텐츠를 시청할 수 있는 지스타TV. (사진=지스타TV 트위치 채널 갈무리)

온라인으로 진행된 라이브 비즈매칭(BTB)도 총 45개국, 527개사, 655명(국내 299명, 해외 356명)을 기록해 의미있는 성과를 올린 것으로 나타났다.

조직위 측은 올해 온라인 중심의 지스타 경험을 발판삼아 내년 이후 돌아오는 행사에 만전을 기할 방침이다. 강신철 지스타조직위원장은 “당초 코로나19가 이렇게 장기화될 줄 예측하지 못했는데 1년 이상 이어진 것을 보면 내년도 장담하긴 어렵다”면서도 “많은 관람객과 함께 하는 오프라인 행사를 진행하길 바라지만 온라인 형태를 준비해야 할 것 같다. 만약 (내년 지스타를) 온라인 시스템으로만 준비해야 한다면 온택트로 기획한 올해의 경험을 통해 부족한 부분까지 보완하겠다”고 말했다.

온택트 빛낸 지스타 얼굴들

지스타 2020은 온택트 행사에도 불구하고 44개 BTC 참가사가 참여해 시청자와 만났다.

메인스폰서인 위메이드는 이번 행사에 신작 ‘미르4’를 내세웠다. 지스타TV를 통해 ‘미르4 온택트 쇼케이스’를 진행한 위메이드는 이번 행사를 통해 게임 출시일(25일)을 최초 공개한 바 있다.

(사진=미르4 광고 영상 갈무리)

넥슨은 ‘게임 본연의 즐거움을 언제 어디서든 누릴 수 있도록 직접 찾아간다’는 의미의 ‘WE DELIVER JOY’ 캠페인을 펼쳤다. 셀 애니메이션 풍 비주얼의 3인칭 액션 배틀 온라인 게임 ‘커츠펠’의 ‘라이브 배틀쇼’와 수집형RPG ‘코노스바 모바일’, ‘네코제9 뉴스특보’를 진행했다.

크래프톤은 ‘승부겜성’이라는 이름으로 ‘배그겜성 이스포츠 클라~쓰’를 통해 배틀그라운드 e스포츠 대회 ‘PCS3 ASIA’ 개최 관련 소식을 전했다. 곧 출시를 앞둔 PC MMORPG ‘엘리온’의 웹예능 ‘엘리온 원정대’로 파티플레이 특유의 매력도 선보였다.

이한순 PD가 오딘: 발할라 라이징을 소개하고 있다. (사진=카카오게임즈)

카카오게임즈의 경우 ‘오딘: 발할라 라이징’, ‘가디언 테일즈’, ‘엘리온’ 관련 콘텐츠를 소개했다. 특히 이번 지스타에서 오딘: 발할라 라이징의 신규 영상과 개발 스토리를 최초로 공개했다.

스마일게이트의 경우 각 계열사에서 준비한 신작을 공개했다. 스마일게이트 메가포트에서는 지난 17일 출시한 ‘마술양품점’과 이번 행사에서 처음 공개한 ‘티타이니 온라인’을 소개했다. 스토브에서는 ‘루시의 일기’ 등 인디게임 3종을 공개해 눈길을 끌었다.

지스타 2020을 통해 소개된 마술양품점 성우 인터뷰. (사진=마술양품점 소개 영상 갈무리)

네오위즈는 ‘네오위즈 넥스트’ 이름으로 ‘블레스언리쉬드’ PC 버전을 공개하는 한편 ‘플레비 퀘스트’, ‘스컬’, ‘메탈 유닛’ 등을 선보였다.

실감형 콘텐츠부터 인디게임까지

지스타 2020은 각 게임사의 신작 및 주요 타이틀 소개 외에도 다양한 볼거리를 전했다. 헬스케어에 두뇌·신체활동 증진 기능형 콘텐츠를 적용한 ‘KT리얼큐브’부터 몰입감을 높인 ‘오큘러스 퀘스트2’까지 실감형 콘텐츠들을 만나볼 수 있었다. 방송에서는 ‘비트세이버’ 외 다양한 가상현실(VR)게임도 함께 소개했다.

이 외 지스타 첫 온라인 e스포츠 대회인 ‘지스타컵 2020’과 게임 개발에 도전하는 이를 위한 ‘G-CON(컨퍼런스)’, 인디중소기업지원을 위한 ‘인디쇼케이스’, 간판 부대행사 ‘게임 코스프레 어워즈’, ‘T1419 랜선 팬미팅’ 등 색다른 프로그램들이 랜선을 타고 시청자와 만났다.

인디쇼케이스 출품작. (사진=지스타조직위원회)

특히 엔씨소프트가 지원한 인디쇼케이스에서는 56개의 인디 게임들이 등장해 화제를 모았다. 대형 타이틀을 긴장시킬 만큼 고퀄리티 연출을 보인 ‘Dark Fracture’를 비롯해 ‘염라환생기 동백전’, ‘웬즈데이’ 등이 이를을 알리며 토종 인디게임의 저력을 확인시켰다. 게임도시 부산의 저력을 확인 할 수 있는 ‘부.스.터’ 게임 10종과 ‘보이는 웹디오’ 프로그램이 편성돼 게임팬들과 소통했다.

강 위원장은 “어려움이 큰 상황에서도 국내 대표 기업들이 지스타에 참여해 온택트의 유의미한 기록을 달성하는데 큰 도움을 주었다”며 “지스타TV를 관심있게 시청해주신 모든 분들께도 깊이 감사드린다. 올해를 경험삼아 다음해 어떤 상황이 오더라도 극복해 내고 더 나은 게임문화축제 지스타로 다시 찾아뵙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