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

구글의 ‘소심한’ 복수…페이스북의 대응은?

2011.02.24

페이스북이 급부상하면서 구글과 페이스북간에 긴장감이 흐르고 있는 것은 충분히 예상할 수 있는 일입니다. 작년 11월, 구글은 “페이스북이 친구 데이터를 외부에 제공하지 않는다”며 페이스북에서 친구를 찾을 때 지메일에 저장된 이메일을 못 가져가도록 조치를 취한 바가 있습니다.

구글은 연락처(Contact) API를 공개해서 이용자가 원할 경우 다른 서비스에서 구글의 연락처 정보를 가져갈 수 있도록 하는데, 페이스북의 경우 외부에서 페이스북의 친구 데이터를 가져갈 수 없도록 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이는 상호관계성에 위반되는 것이고 구글은 연락처 정보를 공개한 사이트에 한해서 구글의 연락처 API를 공개하겠다는 것이 주요 내용이었습니다.

이에 페이스북은 구글의 API를 이용하는 대신, 이용자들이 연락처를 파일로 다운받아 페이스북에 업로드할 수 있도록 조치를 취하고, 여전히 자사의 핵심인 친구 정보를 외부에서 퍼가지 못하도록 하고 있는 상태입니다.

작년에 이어 구글은 페이스북을 겨냥한 또 다른 조치를 내놓았는데 안드로이드폰에서 휴대폰 연락처에 페이스북 친구 정보를 통합하는 기능을 없애기로 결정했다고 합니다. 이 조치는 모든 안드로이드폰에 해당하는 것은 아니고, 구글이 진저브래드를 최초로 탑재했던 삼성전자의 ‘넥서스S’에만 해당된다고 합니다. 즉, 넥서스원을 비롯한 다른 안드로이드폰에는 이 기능이 너무 보편화되어 있기 때문에 추가적인 조치는 취하지 않고, 구글이 직접 출시한 넥서스S에만 적용된다고 합니다. ‘소심한’ 복수라고 해야 할까요?

안드로이드 휴대폰 연락처에 페이스북 연락처를 통합하는 방법은 알고 계시죠? 페이스북 안드로이드 앱을 설치하면 옆의 그림처럼 페이스북에 저장된 친구 목록을 불러와서 기존 휴대폰 주소록과 동기화하는 기능이 제공됩니다.

페이스북이 API를 열어뒀기 때문에 해당 정보를 불러오는데 문제는 없지만, 이용자가 페이스북 연동을 끊어버리면 휴대폰 주소록에서 페이스북 친구(연락처) 정보도 함께 없어져서 이용자에게 혼란을 줄 수 있다는 것이 구글 주장의 핵심입니다.

위에서도 말씀드렸듯이 페이스북의 친구 정보를 불러오는 것은 가능하지만, 해당 정보를 다운로드할 수가 없습니다. 구글이나 다른 사업자들이 연락처 정보를 외부에서도 다운받아 이용할 수 있게 한 것과는 차이를 보이는거죠.

이용자는 페이스북을 동기화한 경우 안드로이드폰 주소록에 저장되어 있다고 생각하지만, 페이스북 연동을 끊을 경우 휴대폰에 저장된 친구 정보가 갑자기 날라갔다는 오해를 하게 될 소지가 커지는거죠. 이용자는 휴대폰 제조사 또는 구글의 잘못이라고 생각하는 오해가 생길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찬찬히 따져보면 구글의 논리에 수긍이 가는 것도 사실이지만 결국은 급부상하고 있는 페이스북과의 경쟁이 버거워지고 있는 구글의 현실을 반영하는 또 하나의 사건이라고 할 수 있을 듯 합니다.

페이스북은 자사 플랫폼에 쌓여 있는 모든 정보를 API를 통해 외부에서 이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고, 이용자가 페이스북에 올린 정보를 다운로드할 수 있는 기능까지 부여(친구리스트까지 포함되어 있는데.. 외부에서 쓰기에는 무리가 있군요.)하고 있는데 유독 연락처 정보를 외부로 가져가는 기능에 대해서는 인색하네요.

구글의 소심한 복수에 페이스북은 어떤 반응을 보일까요? 지금으로서는 철저한 무대응 전략을 보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페이스북이 친구 리스트를 외부에서 다운로드받을 수 있도록 하면 지메일 연락처에 페이스북 친구 연락처를 쉽게 추가할 수 있게 되는 셈인데, 페이스북은 허용할까요?

mushman1970@gmail.com

버섯돌이의 인사이드 소셜웹 블로그(http://mushman.co.kr) 운영. 소셜웹 전문 회사 유저스토리랩에 근무. 스타트업 전문미디어 벤처스퀘어 공동창업. 소셜웹 전문 강연 및 컨설팅(http://bit.ly/socialconsulting)도 하고 있습니다. 트위터(@mushman1970)와 페이스북(mushman1970)에서도 자주 뵙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