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텔이 차세대 솔리드 스테이트 드라이브(SSD) ‘인텔 SSD 510’을 3월1일 발표했다. 인텔 SSD 510은 최근 출시된 2세대 인텔 코어 샌디브릿지의 성능을 높여주는 고속 SATA 인터페이스를 지원해 6Gbps의 성능을 내는 것이 특징이다.

인텔 SSD 510의 순차 읽기 속도는 초당 500MB, 순차 쓰기 속도는 최대 초당 315MB다. 기존 3Gbps에 비해 순차 읽기 속도는 2배, 순차 쓰기 속도는 3배 이상 성능이 향상됐다. 고성능 PC가 필요한 게임 이용자나 미디어 전문가에게 제격이다. SSD는 물리적 구동부가 없기 때문에 하드디스크 드라이브(HDD)보다 견고하고 전력 소모량도 적으며, 소음과 발열량도 적다.

인텔 SSD 510은 기존 HDD보다 50% 이상 앞선 성능을 보여준다. 플레터가 회전하며 데이터를 읽는 방식인 HDD를 사용할 때보다 부팅 시간을 앞당길 수 있으며, 애플리케이션과 파일 실행 시간도 줄어든다. PC가 대기 상태에서 다시 구동되는 시간도 HDD보다 빠르다. CPU나 램을 업그레이드하는 것 이상으로 PC 속도를 끌어 올릴 수 있는 셈이다.

피트 하젠 인텔 낸드 솔루션 그룹 마케팅 담당 이사는 “SSD 510은 인텔 SSD 라인업을 완성하는 제품이며 특히 높은 순차적 데이터 전송이 요구되는 애플리케이션을 위해 개발됐다”라며 “이번 제품은 가장 빠른 10000rpm HDD보다도 빠른 속도를 낸다”라고 새 인텔 SSD의 성능을 강조했다.

인텔 SSD 510에는 인텔 34nm 낸드플래시 메모리가 적용됐다. 제품 가격은 250GB가 584달러, 120GB가 284달러다.

인텔 SSD 제품 구매자들은 인텔 SSD 툴박스를 이용할 수 있다. 인텔 SSD 툴박스는 마이크로소프트 윈도우 이용자들에게 관리·정보·진단 기능을 제공하는 무료 도구로, SSD의 초기 성능을 유지하도록 도와준다. 무료로 내려받을 수 있는 인텔 데이터 마이그레이션 소프트웨어도 이용자들이 인텔 SSD를 편리하게 설치할 수 있도록 돕는다. 이 SW를 사용하면 기존에 쓰던 SSD나 HDD의 모든 콘텐츠를 새 인텔 SSD로 간편하게 복사할 수 있다.

sideway@bloter.net

기술을 이야기하지만, 사람을 생각합니다. [트위터] @Sideway_s, [페이스북] facebook.com/sideways86, [구글+] gplus.to/sideway [e메일] sideway@bloter.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