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데이터센터랑 다르지 않아!’…아마존, VPC에 핵심 기능 추가

가 +
가 -

아마존이 기업 고객들의 요구 사항을 빠르게 흡수하고 있는 것일까? 아마존이 아마존 가상화 프라이빗 클라우드(VPC: Virtual Private Cloud) 서비스에 새로운 기능을 제공하면서 기업 고객들을 더 빨리 클라우드를 사용할 수 있도록 유혹하고 나섰다.

아마존은 현지시각으로 3월15일 아마존 웹 서비스(AWS: Amazon Web Service) 홈페이지와 아마존 홈페이지를 통해 기존 VPC 서비스에 인터넷에서 직접 연결할 수 있는 기능과 버추얼 네트워킹 기능을 추가했다고 밝혔다. 가상의 데이터센터지만 일반 기업 고객들이 실제 자사의 데이터센터를 활용하는 듯한 기능들을 계속해서 추가하고 있는 것.

VPC 서비스란 사용자의 데이터나 애플리케이션을 사용자 데스크톱이 아닌 공동 서버에 저장해두고 필요할 때마다 열어볼 수 있도록 하는 기술이다. 서버가 모든 작업을 처리해 사용자의 모니터에 띄워 주기 때문에 사용자는 고사양 데스크톱이 필요 없으며, 유지보수와 보안 측면에서 비용절감 효과가 커 최근 기업시장에서 ‘뜨거운 감자’로 떠오른 기술이다. 아마존의 클라우드 서비스가 퍼블릭이지만 기업 고객들이 가상의 데이터센터를 구현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서비스다.  국내서는 LG CNS가 최근 가상프라이빗데이터센터(VPDC)라는 개념으로 중견 기업 타깃의 서비스를 런칭한 바 있다.

지난 2009년 아마존 웹 서비스를 통해 첫선을 보인 아마존 VPC 서비스는 그동안 공동 데이터센터 또는 서버와 서비스 사용자를 암호화된 가상사설망(VPN)을 통해 연결해 기업 수준의 보안 네트워크망을 제공했다. 사용자는 가상사설망을 통해서만 데이터센터와 서버에 접속할 수 있었다.

하지만 아마존이 추가한 VPC의 새로운 네트워크 기능은 사용자가 일반적인 인터넷 환경에서도 데이터센터나 서버에 직접 접근할 수 있도록 했다. VPC 환경을 구축하기 위해 아마존과 가상사설망을 구축할 필요가 없어진 셈이다. 기업 고객으로서는 상당히 유연한 인프라 구축이 가능해지는 셈이다.

이번에 아마존 VPC에 네트워크 기능이 추가됨으로써 가상화 클라우드 환경을 구축하는데 큰 확장성을 기대할 수 있게 됐다. 가상 네트워크 구조를 사용자가 직접 입맛에 맞게 구축할 수 있도록 했다.

예를 들어 네트워크 관리자가 직접 개별 네트워크 단위인 서브넷을 용도에 맞게 만들거나 통신 경로를 설정하는 라우팅 기능을 조작할 수 있게 됐다. 보안 향상을 위해 네트워크 ACLs(Access Control List)를 이용해 네트워크 트래픽을 관리할 수도 있다. 가상 네트워크를 구성하는데 케이블과 라우터, 스위치를 어떻게 연결하고 조절해야 하는지 고민할 필요가 없어진 셈이다.

고든 멘지오니 시트릭스 데이터센터와 클라우드 부분 부사장은 “아마존 VPC 서비스의 유연한 가상 네트워크는 기업이 손쉽게 아마존 웹 서비스 클라우드를 사용할 수 있도록 큰 발전을 이뤄냈다”라며, “아마존 웹 서비스에 등록된 모든 시트릭스의 상품에 시트릭스 고객은 언제 어디서나 디바이스에 관계없이 안전하게 접속할 수 있다”라고 말했다.

하지만, 아마존 VPC 서비스가 2009년 8월 첫선을 보인 이후 아직도 아마존 웹 서비스 홈페이지에는 VPC 서비스에 ‘베타 버전’ 이라는 꼬리표가 붙어 있다. 사용에도 제약이 따른다. VPC당 20개의 서브넷만 개설할 수 있다. 추가로 서브넷을 구성하려는 사용자는 아마존에 직접 허가를 받아야 한다.

가상데이터센터는 서버와 스토리지 뿐만 아니라 네트워크와 보안, 기존 IT 인프라와의 호환성을 고려한 아키텍처 설계, 모든 구성 요소의 이중화 등을 기본적으로 반영하고 있기 때문에 기업의 IT를 위해 필요한
모든 요소가 제공되며, 가상화되었다는 점을 제외하고는 물리적으로 구축된 전용데이터센터와 완전히 동일한 기능을 한다.

가상데이터센터는 서버와 스토리지 뿐만 아니라 네트워크와 보안, 기존 IT 인프라와의 호환성을 고려한 아키텍처 설계, 모든 구성 요소의 이중화 등을 기본적으로 반영하고 있기 때문에 기업의 IT를 위해 필요한모든 요소가 제공되며, 가상화되었다는 점을 제외하고는 물리적으로 구축된 전용데이터센터와 완전히 동일한 기능을 한다.

네티즌의견(총 0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