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

SKT, 아이폰4 판매량 KT에 밀려…고객 이탈 방지 ‘절반의 성공’

2011.04.04

SK텔레콤(이하 SKT)이 아이폰4를 출시한 지 3주가 지났다. 이쯤에서 중간 성적표를 점검해 볼 시점이다. SKT가 공식적으로 아이폰4의 판매량을 밝히지 않는 가운데, 시장조사기관 애틀러스 집계한 3월 3주 휴대폰 판매 순위를 통해 SKT 아이폰4의 성적을 살펴봤다.

애틀러스가 발간하는 휴대폰 유통채널 동향 전문지 ‘개통(GetTone)’에 따르면, 아이폰4는 3월 3주(3월 17일~23일) 국내 휴대폰 판매 순위 1위에 올랐다. 16일부터 시작된 SKT의 아이폰4 출시에 힘입어, 첫 출시 후 7개월이나 지난 제품이 6주 만에 1위를 재탈환 것이다.

march 3rd week mobile market atlas_1

3월 3주 휴대폰 판매 순위(출처 : GetTone Vol. 29)

그러나 SKT의 아이폰4 판매량만 살펴보면 얘기가 달라진다. 애틀러스가 집계한 3월 3주 아이폰4 판매량은 3만7천 대로, 이 가운데 KT가 55%, SKT가 45%를 차지했다.

아이폰4가 출시된 지 7개월이 지난 제품이라는 것은 양사 모두에 공통적으로 적용되는 사실이기 때문에 SKT의 입장에서는 출시 효과에도 불구하고 아이폰4 가입자 유치 경쟁에서 KT에 밀렸다는 것은 뼈아픈 결과다. SKT향 제품만을 놓고 비교해도, SKT 아이폰4는 갤럭시S와 모토믹스, 갤럭시 에이스에도 뒤진 4위에 그쳤다.

KT 입장에서는 SKT의 예약가입 물량이 본격적으로 개통되는 와중에도 아이폰4 가입자 유치에서 비교 우위를 지켜내며 선방한 것으로 평가할 수 있다. 애틀러스에 따르면 KT에서는 아이폰4가 11주 연속으로 1위를 지켜내고 있다.

그러나 SKT 아이폰4의 초기 성적을 섣부르게 낙제점이라고 판단하기는 이르다. SKT가 KT와 비교해 7개월이나 늦게 아이폰4를 출시했기 때문에 예약 판매가 진행될 당시부터 어느 정도 예상이 가능했던 결과이기 때문이다.

오히려 순위에서는 밀렸지만, 갤럭시S와 갤럭시S 호핀, 옵티머스2X 등 SKT를 통해 출시된 프리미엄 스마트폰의 판매량을 감소시키며, 존재감을 과시했다고 평가할 수도 있다.

모두 SKT 아이폰4 때문이라고 보기는 어렵지만, 삼성전자의 경우 국내시장 점유율이 43%로 떨어지며 3월 한 달간 부진한 모습을 보였다. 삼성전자는 최근 2개월 동안 연속으로 50%대 점유율을 유지하고 있었다. 삼성전자 갤럭시 시리즈는 후속작 갤럭시S 2 출시를 앞두고 대리점 마진율을 높이며 물량 소진에 나서고 있어, 이와 같은 점유율 하락은 뼈아픈 결과다.

SKT의 입장에서는 아이폰4 가입자 가운데 기기변경 가입자의 비중이 59%에 달하는 점도 긍정적인 신호다. KT에서는 아이폰4가 번호이동 고객을 중심으로 판매되며 타사 가입자를 끌어오는 ‘선봉장’ 역할을 맡았다면, 뒤늦게 출시한 SKT에서는 KT로 이탈하려는 고객을 붙잡는 ‘수문장’ 역할을 해야 하기 때문이다. 기기변경 가입자의 비중이 60%에 육박한다는 것은 이와 같은 역할을 충실히 해낸 것으로 평가할 수 있다.

실제로 같은 기간 KT의 아이폰4 판매량이 감소하며 SKT 아이폰4 출시의 영향을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KT 아이폰4는 지난 연말까지 들쭉날쭉한 물량으로 인해 예약 판매 방식을 고수해왔지만, 지난 1월 매장판매 방식으로 변경한 이후로는 꾸준히 주간 2~3만 대 판매를 기록해왔다(애틀러스 집계 기준). 그러나 SKT가 아이폰4 판매를 시작한 3월 3주에는 1만 8천여 대를 판매하는데 그쳤다.

윤상욱 애틀러스 리서치앤컨설팅 선임연구원은 “SKT의 아이폰4 출시는 사실상 아이폰5 출시를 위한 준비 작업이라는 면에서, 비록 판매량에서 KT에 뒤지기는 했지만 ‘절반의 성공’을 거둔 것으로 평가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기기변경 판매 비중이 높은 점에 주목하며 “KT에 빼앗길 수 있는 아이폰 고객을 붙잡는 목적을 달성한 것으로 평가할 수 있지만, 예약 판매 효과가 종료된 이후에도 이와 같은 효과가 지속될 것인 지는 추후 판매량을 지켜봐야 할 것”이라고 의견을 밝혔다.

ezoomin@bloter.net

블로터닷넷 기자. 모바일의 시대에 모두 다 함께 행복해지는 세상을 꿈꿉니다. / 모바일, 스마트폰, 통신, 소통 / 따뜻한 시선으로 IT 세상의 곳곳을 '줌~인'하겠습니다. ezoomin@bloter.net / 트위터 @ezoom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