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

[주간SNS동향] SNS 이용자 모여라 ‘소셜프렌즈데이’

2011.06.12

6월10일 610명 모아라, 소셜프렌즈데이

이스토리랩과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가 6월10일 오후5시 정동광장에서 ‘소셜프렌즈데이’를 열었다. “민주주의의 의미를 되새기고 오프라인에서도 사회관계망서비스(SNS) 이용자들이 뭉쳐보자”라며 추진된 이 행사는 국내에 소개된 여러 SNS 이용자를 대상으로 개최됐다. 페이스북, 트위터, 미투데이, 요즘, 블로그, 싸이월드, 마이픽업, 링크나우, 아임인, 포스퀘어, 카카오톡, 마이피플 등의 다양한 이용자를 공개 초대했으며, 6시10분 다 같이 노래를 부르며 인증사진을 찍고 위치기반서비스(LBS) 이용자는 체크인하는 식으로 진행됐다.

강학주 이스토리랩 소장은 “3세부터 다양한 연령층이 참여했으며, SNS 이용자 중 최고령은 63세 페이스북 이용자였다”라며 “소셜프렌즈데이는 국내 SNS 사용자를 아우르는 행사를 마련하고자 기획했으며 대한민국에 소셜행사가 있다는 걸 국외에 알리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소개했다. 이날 행사에는 300명 이상이 참가했다고 주최측은 밝혔다.

(사진 제공 : 이스토리랩)

다음 소셜쇼핑, 모바일웹에서 이용 가능

다음커뮤니케이션이 ‘소셜쇼핑’을 모바일웹 버전으로로 6월10일 지원하기 시작했다. 이용자는 기존 PC용 웹페이지에서와 마찬가지로 모바일웹에서 할인 쿠폰 목록 확인, 쿠폰 결제, 쿠폰 관리, 취소할 수 있으며 해당 상점에 바로 전화하기, 지도보기, 사회관계망 서비스(SNS)로 정보 공유하기 등도 가능하다. 여기에 내 현재 위치를 중심으로 이용 가능한 쿠폰 보기와 휴대폰, 다음캐쉬, 신용카드 결제를 비롯해 주문 내역 보기, 환불신청이나 취소, 리뷰 남기기, 구독 설정 등도 모바일웹에서 이용할 수 있다.

위치기반서비스 씨온, 마케팅 플랫폼 ‘플러스샵’ 출시

위치기반 사회관계망 서비스(LBSNS)인 씨온을 서비스하는 시온은 스마트폰을 기반으로 한 모바일 마케팅 플랫폼 ‘플러스샵’(+Shop)을 출시했다. 플러스샵은 상점이 직접 씨온 이용자에게 체크인했을 때, 캡틴이 되었을 때, 정해진 스탬프를 채웠을 때에 선물이나 무료 쿠폰, 할인 혜택을 직접 제공하도록 돕는다. 입점을 원하는 상점은 씨온 웹사이트에서 사업자등록증번호 인증을 받고 고객에게 제공할 혜택을 만들면 된다.

링크나우, 이메일 주소록으로 지인 추천 시작

비즈니스 SNS인 링크나우가 이메일 주소록 기반의 인물 추천 서비스를 6월9일 선보였다. 링크나우 회원이 올린 이메일 주소록을 링크나우 전체 회원의 500만개 이메일 주소록과 비교해서 알 수도 있는 사람을 추천하는 서비스다. 링크나우는 이와 함께 이용자가 재직 중이거나 재직한 회사의 직장 동료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서비스를 업그레이드했다. 또한, 재학 기간, 졸업년도, 학과로 대학교 동창을 찾는 서비스도 개선했다.

소셜쇼핑 ‘슈팡’, 소셜마케팅 회사 ‘코제코’와 제휴

슈팡을 서비스하는 하나로드림은 소셜마케팅 전문 업체인 코제코와 제휴한다고 6월8일 밝혔다. 코제코는 메타 블로그사이트인 프레스블로그를 운영하고 있다. 슈팡과 코제코는 블로그 기반의 소셜쇼핑 서비스를 진행할 예정이다. 인기 있는 블로그에 설치된 쇼핑 위젯에 슈팡의 상품을 노출하고 이를 통해 발생한 수익은 프레스블로그와 나눈다는 계획이다.

‘소셜기프트’ 페이스북 친구에게 선물하세요

트위터 계정만 알아도 선물을 보내주는 서비스, 소셜기프트를 서비스하는 모그인터렉티브는 페이스북으로 서비스를 확장한다고 6월7일 밝혔다. 모그렉티브 이용자는 트위터나 페이스북 친구의 연락처를 몰라도 음료, 제과, 영화티켓 등을 선물할 수 있다. 선물은 메시지로 전달되며, 휴대폰 번호를 입력해 모바일 쿠폰을 내려받아 해당 상점에서 교환하면 된다.

애플 iOS5에 들어간 트위터

애플이 6월6일(현지시간) 세계개발자컨퍼런스(WWDC) 기조연설에서 iOS5를 발표하며 트위터 앱을 기본 기능으로 탑재한다고 소개했다. 이렇게 되면 애플의 아이팟터치, 아이폰, 아이패드 이용자는 카메라나 사진, 사파리, 유튜브, 지도, 연락처 등 iOS가 제공하는 기본 서비스에 트위터를 편하게 이용할 수 있게 된다. 촬영한 사진을 바로 트위터로 올리거나, 사파리에서 웹페이지 링크를 트위터로 바로 공유하고 지도에서 트위터로 내 위치를 바로 보낼 수 있다. 이 기능은 앱 개발자들이 원하면 자신의 앱에 추가할 수 있으며, 이용자는 ‘설정→트위터’에서 한번 로그인만 하면 된다. 일반 이용자를 위한 iOS5는 올 가을께 출시된다.

페이스북, 사진 속 주인공을 자동으로 찾아준다

페이스북이 사진을 올릴 때 친구 이름을 쉽게 표시하는 기능을 6월7일 소개했다. 이 기능은 페이스북 이용자가 사진을 올릴 때 얼굴 인식 소프트웨어를 사용해 사진 속 주인공의 이름을 자동으로 찾아 사진 태그를 쉽게 하도록 돕는다. 페이스북 이용자 중 친구가 사진을 올릴 때 자기 얼굴과 이름을 자동으로 알려주는 게 싫다면 개인 정보 설정에서 비활성화해야 한다. 설정 해지 방법은 관련 기사를 참조하면 된다.

borashow@bloter.net

인터넷, SNS, 전자책, 디지털 문화, 소셜게임, 개인용 SW를 담당합니다. e메일: borashow@bloter.net. 트위터: @borasho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