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SNS동향] 싸이월드, 네이트온에서 모아보자

가 +
가 -

일촌 소식, 네이트온에서 본다

싸이월드네이트온을 서비스하는 SK커뮤니케이션즈는 “싸이월드의 ‘모아보기’ 서비스를 네이트온 메신저에서 바로 확인하도록 적용했다”라고 6월15일 알렸다. 싸이월드 모아보기는 일촌과 팬이 게시물을 올리거나 공감 게시물과 온라인 활동 소식을 알려주는 서비스다. 일촌의 미니홈피와 C로그, 블로그에 방문하지 않아도 한데 다양한 소식을 한데 모아서 보도록 지원한다. 싸이월드의 모아보기를 네이트온에서 이용하려면, 네이트온 4.1버전으로 판올림하면 된다.

미투데이, SKT 알림 서비스 속으로

NHN이 서비스하는 단문블로그 미투데이의 안드로이드폰 알림 기능을 SK텔레콤이 지원한다. SK텔레콤은 2011년 5월 알림 서비스 서버와 관련 시스템 구축을 완료했으며 사회관계망 서비스(SNS)와의 연동을 준비해 왔다. 미투데이는 6월16일부터 SK텔레콤이 투자해 구축한 알림 서비스에 연동된다. SK텔레콤의 알림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T스토어에 로그인하거나 안드로이드마켓에서 ‘스마트푸시’ 앱을 내려받아 설치하고 미투데이 앱을 판올림해야 한다. 아이폰 사용자는 이미 알림 서비스가 제공되고 있어, 따로 앱을 설치하지 않아도 된다.

네이버, 소셜앱/게임 신규 제작 지원

NHN은 네이버의 소셜플랫폼 API를 활용해 소셜앱스에 등록해 운영할 수 있는 국내 법인 또는 개인사업자를 지원한다고 6월14일 밝혔다. 개발사당 1억여원을 지원하는 ‘네이버 소셜플랫폼 프로젝트 파이낸싱 프로그램’은 네이버 소셜플랫폼 API를 활용해 소셜앱스에 등록하고 운영할 수 있는 국내 법인 또는 개인사업자를 대상으로 한다. 지원 자격은 아직 출시되지 않은 신규 프로젝트를 기획하고 제작하는 곳이어야 한다. 서류접수는 6월14일(화)~26일(일)까지이며 오는 7월 중에 대상자를 선정한다. 자세한 사항은 네이버 앱팩토리/소셜앱스 서비스팀(!social_inquiry@nhn.com)에 문의하면 된다.

페이스북 아이패드 앱 출시 예정, 웹앱스토어에도 눈짓

뉴욕타임스는 “몇 주 내 페이스북이 무료 아이패드 앱을 소개할 예정”이라고 6월17일 밝혔다. 현재 페이스북이 출시하는 아이패드 앱은 시험 단계로, 아이패드에 장착된 카메라로 사진이나 동영상을 찍어 바로 올리는 게 가능할 전망이다. 페이스북 채팅이나 그룹 서비스를 덧붙이는 것도 점검 중이다.

애플의 iOS를 적극적으로 지원하는 것처럼 페이스북의 움직임이 모바일 앱에서는 엇갈린다. 테크크런치는 “페이스북이 HTML5 기반의 모바일 플랫폼, ‘스파르탄 프로젝트’를 준비하고 있다”라고 6월15일 밝혔다. 스파르탄 프로젝트는 iOS의 사파리 브라우저로 이용가능한 웹앱 스토어다. 웹앱 스토어는 애플의 앱스토어를 통하지 않고 웹페이지에 있는 게임을 바탕화면에 바로가기 아이콘을 만들어 이용하는 방식이다. 애플 앱스토어와 마찬가지로 무료, 유료, 앱 내부 결제 시스템 등이 있다. 스파르탄 프로젝트는 결제 부분은 페이스북 크레딧이 적용될 것으로 알려졌다.

IPO 앞둔 페이스북 “우리의 기업가치는 108조원 이상”

2012년 4월 재무정보 공개를 앞둔 페이스북이 기업공개를 단행하기로 했다는 보도가 나왔다. 미국의 경제전문지 CNBC는 “페이스북이 2012년 1분기에 기업공개를 하며 기업가치를 1천억달러로 평가받고 싶어한다”라고 6월13일 밝혔다. 페이스북은 투자자가 500명이 넘어 미국 증권거래법에 의해 비상장 기업이지만 재무정보를 공개해야 하는 처지다. 이를 두고 페이스북은 기업공개를 택할 것이고, 기업가치는 1천억달러 이상이 될 것으로 여긴다고 페이스북의 관계자는 알렸다. 한편, SNS 업체로서 처음으로 기업공개를 진행한 링크드인은 성공적으로 안착해 안정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서류작업을 마친 그루폰은 언론과 전문가의 의견이 엇갈려 아직 성공을 장담하기 어려운 상태다.

페이스북 크레딧 7월부터 소셜게임에 본격 적용, 한국도 대상

페이스북의 가상화폐이자 결제 수단인 페이스북 크레딧이 7월1일부터 라틴아메리카와 아시아의 13개국에 본격적으로 적용된다. 페이스북은 개발자 블로그를 통해 이와 같은 내용을 6월16일 알렸다. 올 1월에 페이스북은 페이스북 크레딧을 소셜게임에 강제적으로 적용토록 하겠다고 밝힌바 있었다. 페이스북 크레딧을 결제수단으로 강제하며 페이스북은 각 국가에 맞는 지급 체계를 마련한 것으로 알려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