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

아이리버, 태블릿시장에 도전장…’스마트폰’도 출시 예정?

2011.07.19

스마트폰과 태블릿의 출현으로 장기적으로 휴대용멀티미디어플레이어(PMP)와 MP3, 내비게이션 등 기존 시장이 잠식당할 가능성이 제기되면서 관련 업계의 변화의 움직임도 빨라지고 있다. 코원, 아이스테이션 등이 안드로이드 기반 태블릿이나 PMP를 출시한 데 이어, 한 때 MP3 시장을 주름잡던 아이리버가 7인치 태블릿을 출시하며 태블릿 시장에 도전장을 내밀었다.

아이리버는 EBS 교육 콘텐츠 등 교육과 멀티미디어 분야에 특화된 안드로이드 기반 태블릿PC ‘아이리버 탭(ILT-MX100)’을 LG유플러스를 통해 21일부터 출시한다고 밝혔다.

0720 아이리버탭 제품사진2

아이리버의 첫 태블릿PC, 아이리버 탭(ILT-MX100)

아이리버는 중·고교 수험생에 특화된 교육 콘텐츠를 대거 탑재해 교육용 시장을 공략함으로써 기존 안드로이드 태블릿과 차별화를 꾀한다는 전략이다. 3500여 개에 이르는 EBS 인기 강사의 수능과 내신 강의를 무료로 들을 수 있는 ‘EBS TV’ 애플리케이션과 3만여 개의 단어, 구문, 문장 학습을 활용해 체계적인 영어 학습이 가능한 ‘능률교육 보카 트레이너’를 내장했다.

인터파크 도서의 e북 콘텐츠를 이용할 수 있는 ‘인터파크 e북’과 유명 잡지를 무료로 즐길 수 있는 전자잡지 포털 ‘모아진’, 등 전용 콘텐츠 및 한컴오피스, 유튜브, 네이버 등도 기본 탑재했으며, 구글 호환성 인증을 통과해 구글맵과 지메일, 안드로이드 마켓 등 구글 모바일 서비스도 이용할 수 있다.

아이리버는 “PMP 제품 시절부터 한국의 교육 콘텐트 제공업체와 밀접한 관계를 유지하고 있는 것이 장점”이라며 “11만여 단어와 원어민 음성 지원으로 애플 앱스토어에서 최고의 매출을 기록한 ‘YBM 올인올 영한영 사전’과  국어사전도 무료 탑재하는 등 수험생들을 위한 최적의 학습환경을 제공한다”라고 설명했다.

다만, 지난해 출시된 갤럭시탭과 동일한 삼성전자의 1GHz 허밍버드 프로세서(S5PC110)를 탑재하고 안드로이드 2.2(프로요) 버전을 탑재하는 등 최근 출시되는 태블릿 제품과 비교해 다소 뒤쳐지는 사양을 들고 나온 것은 아쉬운 부분이다. 이와 관련해 아이리버측은 블로터닷넷과 통화에서 “구글 인증도 프로요를 통해 얻었다. 진저브레이드에 대한 업그레이드 유무는 검토중”이라고 밝혔다.

그 밖에 7인치 WSVGA(1024 x 600)의 광시야각 IPS 디스플레이를 탑재했으며 LG유플러스의 리비전A 망을 통해 3G와 와이파이를 모두 이용할 수 있다. 배터리 용량은 4,800mAh인데 아이리버는 비디오 감상 시 8시간 이상 연속 재생이 가능한 수준이라고 밝혔다.

아이리버 탭은 10인치 대 태블릿 시장에 비해 상대적으로 작은 시장 규모를 형성하고 있는 7인치 대 태블릿 시장에서 갤럭시 탭과 엔스퍼트의 ‘아이덴티티 크론’, 아이스테이션 ‘에듀탭’ 등 국내 중소기업 제품들, 그리고 최근 출시된 ‘HTC 플라이어4G’ 등과 경쟁하게 될 전망이다. 아이스테이션이 LG유플러스를 통해 출시한 ‘에듀탭’이 그 동안 불과 6천 여대 판매되는 등 아직 국내 중소업체들의 태블릿 제품이 뚜렷한 성과를 보인 전례가 없다는 것은 부담이다.

아이리버는 직장인들은 물론 중고등학생들도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는 가격대로 승부를 건다는 전략이다. 아이리버 탭의 출고가는 50만원 대로 LG유플러스의 데이터 전용 ‘패드2GB(월 2만 7500원)’ 요금제에 가입 시 10만원 대에 구입할 수 있으며, ‘패드4GB(월 4만 2500원)’에 가입하면 단말기 가격은 무료로 구입할 수 있다.

김상필 아이리버 상품기획부문 상무는 “아이리버 탭은 아이리버의 첫 태블릿 PC이자 아이리버가 그간 멀티미디어 기기 분야에서 쌓아온 전문성과 디자인의 정수가 담긴 제품”이라고 소개하며, 향후에도 지속적으로 태블릿 PC를 출시할 것인지에 대한 질문에는 “지금 당장은 아이리버 탭에 올인할 것이지만 앞으로도 다양한 태블릿 제품 출시를 검토할 수 있다”라고 답했다.

한편, 아이리버는 첫 태블릿PC인 아이리버 탭 이외에도 안드로이드 기반의 스마트폰 출시도 준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다소 저렴한 가격에 교육용 콘텐트를 탑재한 청소년용 스마트폰으로, 이르면 다음달 출시될 예정이다. 스마트폰과 태블릿 등 스마트 디바이스의 공습에 기존 MP3P, PMP 시장의 강자들이 잘 대처할 수 있을 지, 아이리버의 도전이 흥미롭다.

iriver tap spec

ezoomin@bloter.net

블로터닷넷 기자. 모바일의 시대에 모두 다 함께 행복해지는 세상을 꿈꿉니다. / 모바일, 스마트폰, 통신, 소통 / 따뜻한 시선으로 IT 세상의 곳곳을 '줌~인'하겠습니다. ezoomin@bloter.net / 트위터 @ezoom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