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

블로그와 헬스케어의 만남 – 헬스 인게이지먼트 블로그

2008.10.22

에델만 디지털 블로그를 통해 다래 대리가 ‘에델만, Health Engagement 시대를 열다’ 라는 포스트를 통해 소개해 소식입니다. 지난주 목요일 에델만 본사에서 헬스케어 부문 전문 PR 인력들이 The Health Engagement Blog 블로그를 오픈하였습니다.

health_engagement_blog

블로그 오픈과 함께 Edelman Health Engagement Barometer 라는 지적 자산 리포트를 발표했고, 하단 링크를 통해 상세 사항을 살펴보실 있습니다.

http://www.engagedinhealth.com/docs/EdelmanHealthEngagementBarometerPresentation.pdf

관련 리포트에 따르면 소비자 웹사이트, 검색 엔진, 헬스 블로그와 함께 위키피디아는 인터넷 사용자들이 건강 관련 정보를 찾는 원천으로서 활용도나 중요도가 높아지고 있다고 합니다. 반면에 특정 약품 관련 기존 사이트, 개인 블로그 포럼은 상대적으로 중요도가 약해지고 있다고 합니다. 물론 사이트에 따라 조금씩 경우가 틀릴 것이라 봅니다.

관련 조사에는 18 ~ 75세의 미국, 영국, 독일, 러시아, 중국 5,183명의 소비자들이 참가했고, 조사 시점은 2008 9월입니다. 동일 항목으로 한국 소비자 대상으로 진행하면 흥미로운 인사이트들이 많이 발견될텐데, 한국은 다음 기회에.

비즈니스 블로그에 대한 관심이 전반적으로 많아지면서 다양한 산업군 기업에서 블로그를 실제적으로 어떻게 활용하는지에 대해 고민들을 많이 하고 있습니다. 특히나 제약 산업은 PR 활동에 있어 전통적으로 “제약”이 많아서 기업이 블로그를 활용하는 사례가 국내에서는 많이 발견되고 있진 않습니다.

국내에서 기업의 활용도가 낮은 반면에, 전문직업인 의사, 병원 학회를 중심으로 건강 관련 대화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헬스케어 전문 블로그를 예를 들어보자면, 건강, 의학 전문 블로그인 Korean Healthlog, 의사들이 전하는 건강 이야기 닥블, 건양의대 김안과 병원 블로그인 옆집 아이, 간학회의 간전문 블로그, 의학정보 개인 블로그(의사 중심) SYPark, 눈초의 블로그, 뉴스 건강 이야기, 뉴욕에서 의사하기, 늑대별의 이글루, 마바리의 운동과 건강, 비뇨기과 개원의 두진경, 새로운 시작, 신의 아이들은 모두 춤춘다, 의료와 사회 한정호, 이비인후과에서도 갑상선암수술 하나요?, 제닥 일기, 직장인 금연 클리닉, 진료실에서 못다한 항암치료 이야기 다수의 개인 블로그를 발견할 있습니다.

의사들이 블로그를 운영해서 갖을 있는 혜택은 무엇이 있을까요? 코리아헬쓰로그의 편집장이자, 블로고스피어에서 양깡으로 유명하신 양광모님이 아임닥터 개원의 박람회에서 발표하신 자료에 따르면, 블로그 운영 10개월만에 561,235 + 636,015 ( 두개 사이트 수치로 해석됨) 사이트 방문자를 유치했으며, 블로그 관련 30여건의 언론 보도가 있었으며, 환자의 만족와 병원 직원 내부간의 소통 만족도를 증가시켰으며, 병원 이미지를 젊고 세련된 느낌으로 바꾸는데 도움이 되었다고 합니다.

상기 양깡님이 언급하신 주요 혜택으로 인해 국내에서도 의사들을 중심으로 전문가 블로그가 계속 등장하리라 예상이 됩니다. Edelman Health Engagement Barometer 조사자료에도 보면 의사, 지인, 가족들과의 대화 채널에 대한 신뢰도가 높아지고 있는 것을 보면 의사 전문가 그룹들의 블로그 활용은 앞으로 헬스케어 분야에 중요한 정보 원천으로 자리잡을 것으로 예상해 봅니다.

research

그럼 다시 에델만의 헬스 인게이지먼트 블로그로 돌아가서, 관련 블로그에 방문하시면 현재 12개의 블로그 포스트를 접하실 있으며, 영어권 헬스 블로고스피어에서 두각을 나타내는 14개의 블로그를 Blog Roll 통해 접하실 있습니다.

또한, 링크를 통해 의학 정보를 과연 소비자들이 어떤 루트로 얻고 있으며, 어떤 사이트를 더욱 신뢰하는지를 정리한 리포트 Health Engagement Barometer Study 다운로드 받으실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오는 10 22 & 23 양일간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개최되는 health 2.0 행사 홈페이지가 링크되어 있습니다. 에델만은 관련 행사의 주요 스폰서 하나이며, 관련 사이트에 방문하시면 2.0 헬쓰케어 산업을 어떻게 연계시킬 있는지를 논의하는 자료들을 접하실 있을 것입니다. 아마도 행사가 끝난 후에 더욱 많은 자료가 공유되리라 생각되고요.

블로고스피어를 대화 주제에 따라 분류해볼 헬스케어 분야는 아직 국내에서 IT 디바이스 리뷰나 라이프스타일 분야 보다 블로거 규모나 대화량이 아직 그리 크지 않다고 생각되어 집니다.

그러나, 건강 의학 정보라는 것은 소비자들이 가장 으뜸으로 필요로 하는 정보이기 때문에, 앞으로 발전 가능성은 무궁무진하리라 생각되어지고요. 에델만 헬스케어 부문은 이러한 가능성을 보고, 블로그 오픈과 함께 조사 자료를 발표하게 것이고요.

앞으로 소셜 미디어를 어떻게 헬쓰케어 분야와 연계할 있을지에 대한 좋은 정보가 있다면 공유 드리겠습니다. 건승!

상기 포스트가 도움이 되셨다면, 쥬니캡 블로그를 구독하세요 =>

junycap@gmail.com

소셜 미디어 커뮤니케이션 전문회사 소셜 링크 대표 컨설턴트입니다. 추가 대화를 희망하신다면 junycap@gmail.com, juny.lee@sociallink.kr, http://twitter.com/junycap, http://www.junycap.com으로 연락주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