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

“웹 서비스를 위한 WOA, 진화해 갈 것”

2008.10.23

새로운 기술이 나올 때마다 이를 이해하고 쉽게 전달하기란 여간 어려운 일이 아니다. WOA(Web Oriented Architecture; 웹지향아키텍처)도 그 중의 하나다. 서비스기반아키텍처(SOA)도 설명하기 힘든데 WOA라니.

SOA가 기업 시장의 IT 시스템을 위한 디자인 방식으로 무게감이 느꺼진다면 WOA는 웹 기반 애플리케이션 분야로 SOA가 확장된 것으로 볼 수 있다. 물론 기업에서는 SOA 아키텍처를 위한 다양한 표준들을 이용하지만 WOA의 경우 웹표준 기술들을 이용해 좀더 빠르고 쉽게 서비스를 만들어 내고 서로 다른 서비스들을 조합할 수 있도록 한다. 최근 다양한 서비스를 만들고 이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도록 Open API를 공개하는 방식도 WOA가 적용된 예라고 볼 수 있다.

mmshsshin신현석 한국마이크로소프트 개발자 플랫폼 총괄사업부 부장은 “아마존의 아마존 웹서비스(Amazon Web Service)가 대표적이며 마이크로소프트의 버추얼어스를 부동산 정보와 결합해 제공하는 메시업, 다음커뮤니케이션과 NHN이 진행하고 있는 메시업, 오픈마루의 다양한 서비스 시도들이 WOA의 초기 모델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라고 밝혔다.

야후의 교통정보라는 서비스를 마이크로소프트의 버추얼어스나 구글어스와 결합하거나 부동산 전문 업체들이 전세계 지도 서비스 업체들의 인프라를 활용해 3차원적인 정보 서비스를 별도로 만들어 내면서 이전과는 전혀 다른 서비스들이 속속 출현하고 있다. 이런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자사의 서비스 아키텍처를 좀더 유연하게 만들어 내는 것이 WOA이다.

그렇다면 왜 WOA가 주목을 받을까?

신현석 부장은 “웹이 하나의 플랫폼이 됐기 때문입니다”라고 설명한다. 수 많은 웹 서비스 업체들은 자신들의 서비스를 네티즌들에게 제공하고 있지만 이와는 별개로 수많은 개발자들이 웹서비스 업체의 인프라를 활용해 또 다른 서비스를 만들어 낼 수 있도록 돕고 있다. 이런 서비스 인프라를 만들어 제공하지 않으면 경쟁 업체들이 선점하면서 생태계를 이끌어가기 때문에 웹서비스 업체들이 주목을 하고 있다.

그렇다고 해서 웹서비스 업체들만 관심을 가지는 것은 아니다. 일반 기업들도 인터넷뱅킹 서비스와 같은 다양한 인터넷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데 이런 사이트 구축을 할 때 WOA 형태로 진행할 수 있다. 다만 그동안 기업 내부적으로 SOA의 표준들이 다양하게 사용돼 왔기 때문에 웹 서비스 분야에서도 SOA 표준 중 하나인 SOAP를 사용할지 아니면 WOA의 REST를 사용할지의 선택을 해야 한다. 일장일단이 있기 때문에 어떤 아키텍처로 가져갈지에 대한 다각도의 검토 작업이 필수적이다.

공공 기관들의 경우, 통계정보나 지리정보, 기상정보 등 원천 데이터들을 보유하고 있고, 지속적으로 이를 담는 그릇을 서비스 형태로 만들어가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만큼 WOA를 검토할 필요성은 기업이나 웹서비스 업체에 뒤쳐지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신현석 부장은 “WOA가 SOA를 모두 대체할 수 있다고 보지는 않습니다. 어떤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최적의 아키텍처는 무엇인지 검토가 필요한 상황이죠”라고 전하고 “SOA가 소개된지 오래됐지만 꾸준히 변화하고 있듯이 이제 막 소개되고 있는 WOA도 적용 가능한 분야를 찾아 진화, 진보해 나갈 것으로 봅니다”라고 밝혔다.

eyeball@bloter.net

'원피스'의 해적들처럼 새로운 모험을 향해 출항. [트위터] @eyeball, [이메일] : eyeball@techsud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