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

KRX-동부하이텍-삼성SDS-한전, 08 IT 거버넌스 • CoBIT • ITA/EA 어워드 수상

2008.10.27

한국증권선물거래소(IT 거버넌스 부문)와 동부하이텍(CoBIT 부문), 삼성SDS(ITA/EA 서비스 부문), 한국전력공사(ITA/EA 고객 부문) 등 4사가 ‘2008 IT 거버넌스 • CoBIT • ITA/EA 어워드’의 수상 기업으로 선정됐다.

행정안전부 산하 비영리사단법인인 한국정보시스템감사통제협회와 한국ITA학회(www.eakorea.or.kr)는 올해 공동 주최하는 ‘2008 ISACA & 한국ITA학회 통합 국제 컨퍼런스(http://isaca.or.kr/conference2008)’를 통해, IT 거버넌스의 다양한 분야에서 선도적인 기술 수준을 유지하고 있는 국내 기업들에게 우수상을 표창한다.

황경태 한국정보시스템감사통제협회 회장은 “IT 패러다임이 비즈니스 중심으로 변모하고 이에 따라 조직의 IT 의존도가 매우 커졌음에도 불구하고 IT 거버넌스와 EA에 대한 인식률은 아직 낮은 것이 현실”이라면서, “올해 처음 제정한 ITG • CoBIT • ITA/EA 어워드를 기반으로 앞으로도 관련 베스트 프랙티스와 수상기업들의 비즈니스 혁신 노력을 지속적으로 소개함으로써, IT 거버넌스 및 EA 저변 확대에 만전을 기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어워드는 국내적으로는 정부와 공공기관, 민간기업을 대상으로 IT의 효율적이고 투명한 투자와 구축, 활용을 권장하고, 이를 위해 필수적인 IT 거버넌스, CoBIT, ITA/EA 등의 프레임워크와 기술들에 대한 인지도 제고를 목적으로 올해 처음 제정됐다.

수상 기업들은 국제적인 조직인 ISACA의 글로벌 네트워크를 통해 자사의 비즈니스 혁신 노력에 대한 대외적인 노출과 인증 효과가 기대된다.

수상기업의 평가와 선정은 ISACA에서 IT 거버넌스와 CoBIT 부문을, 한국ITA학회가 ITA/EA 부문을 각각 나눠 진행했으며, 각 부문 후보 기업들을 대상으로 IT 거버넌스 • CoBIT • ITA/EA의 발전과 공헌도, 도입 현황과 실행 수준, 해당 업계 내 영향력과 대표성, 중장기 IT 비전과 전략 등을 종합 평가해 최종 수상업체를 확정했다.

이번 시상식은 ISACA와 한국ITA학회가 오는 29일 삼성동 코엑스 그랜드 볼룸에서 공동 개최하는 ‘2008 ISACA & 한국ITA학회 통합 국제 컨퍼런스’에서 진행되며, 시상과 함께 수상 기업들의 효율적인 IT 거버넌스 및 EA의 확립을 통한 프로세스 및 비즈니스 혁신 사례들이 함께 소개될 예정이다.

2008 IT 거버넌스 어워드 수상기업: 한국증권선물거래소(KRX)

ISACA는 국내 IT 거버넌스의 인식도 제고와 가치를 강조하기 위해 제정한 ‘2008 IT 거버넌스 어워드’의 첫 번째 수상 기업으로 ‘한국증권선물거래소(이사장 이정환, 이하 KRX)’를 선정했다.

KRX는 IT 거버넌스 현황 및 실행 수준, 업계 내 영향력 및 대표성, IT 거버넌스 고도화에 대한 비전 및 미래성 등에 대한 종합 평가를 통해 국내에서 IT 거버넌스 수행 수준이 가장 높은 기업으로 평가됐다.

KRX는 동북아 최고의 자본시장을 목표로 IT의 전략적 활용을 중요한 생존 전략으로 인식하고 IT의 경쟁력 확보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이를 위해 통합된 거래 시스템 IT 인프라의 구축과 함께, 4개의 기관 통합화로 획일화되지 않은 IT 절차, 원칙, 체계, 관리 조직 등을 정비하여 궁극적으로 표준화 및 고도화된 IT 거버넌스 체계를 구축하게 된다.

KRX는 차세대 거래 시스템 구축을 위한 ITA를 시작으로 ITSM(IT 서비스 관리) 기반의 업무 절차 확립과 시스템 마련, BSC(균형성과지표)와 ROI, 리스트 관리 방법을 적용한 투자성과관리 방안을 수립하여 효과적이며 투명한 거버넌스 체계의 기반을 확보했다.

이를 통해, 현 운영 시스템은 규정화된 IT 거버넌스 체계에 맞춰 관리 운영함으로써, 거래소 시장본부 별로 분산된 IT 조직이 동질의 고품질 IT 서비스를 대내외에 제공할 수 있게 됐다. 또한 IT 사업과 투자에 앞서 사전/사후의 성과와 위험 관리 조직과 체계를 적용함으로써 IT 투자의 적정성을 합리적으로 검증하고 효율성을 최대화하고 있다.

2008 CoBIT 어워드 수상기업: 동부하이텍

ISACA는 국내 기업들의 CoBIT에 대한 인지도 향상과 도입 및 활성화를 위해 제정한 ‘2008 CoBIT 어워드’의 첫 번째 수상기업으로 ‘(주)동부하이텍(반도체 부문 대표 오영환)’을 선정했다.

선진국형 첨단 비메모리 반도체 기업을 추진하고 있는 동부하이텍 반도체 부문은 RTE(실시간 기업) 실행 수단으로써 IT 관리 체계를 확립하고 내부회계관리제도(K-SOX), ISO27001 및 고객사 감사 등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체계의 필요성에 따라 CoBIT 기반의 IT 거버넌스 체계를 구축했다.

동부하이텍 반도체 부문은 IT 거버넌스 체계를 구축하면서 CoBIT과 관련 아티클, 내부 인력들을 활용한 것 외에도, 특히 경영혁신 방법론인 6시그마 챔피언 대과제 프로세스(DMAIC)에 따라 진행했으며, 현재 개선 단계로써 각 프로세스 별로 개선 과제의 실행과 결과 검증 작업을 진행중이다.

동부하이텍 반도체 부문은 CoBIT 기반의 IT 거버넌스 체계 구축을 통해 IT 업무 프로세스를 표준화하고 IT 관리 수준을 향상시킬 수 있게 됐다. 또한, IT 관리 수준의 지속적인 향상은 물론,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컴플라이언스 관련 요구에도 능동적이고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게 됐다.

2008 ITA/EA 어워드 수상기업: 삼성SDS(서비스 부문), 한국전력공사(고객 부문)

한국ITA학회는 국내외 정보기술 아키텍처의 확대를 통한 국가 및 산업 발전에 기여한 공로가 있는 공공기관 및 민간기업, 개인에게 수여하는 ‘2008 ITA/EA 어워드’의 첫 번째 수상 기업으로 삼성SDS(서비스 부문, 대표 김인)와 한국전력공사(고객 부문, 대표 김쌍수)를 선정했다.

한국ITA학회는 ITA/EA 발전 및 공헌도, 국가 및 기업 정보화에 대한 기여도, 기술 개발과 경영혁신운동 추진 여부, ITA 인력 양성 기여 및 국제 협력 기여 여부 등을 기준으로 후보 기업들을 종합 평가한 결과, 양 사를 조직위원회 만장일치로 선정했다고 설명했다.

삼성SDS는 EA 교육/컨설팅/관리 시스템/거버넌스 체계 수립 등 EA 전 영역에 걸친 적극적인 EA 수립 활동을 통해 국가 EA 발전에 기여하고 있다. 자사 자체의 EA 수립 뿐만 아니라 우정사업본부, 한국전력공사, 문화관광부, 교육인적자원부 등 공공부문의 EA 사업을 다수 완료하였으며, 삼성생명, 하나은행 등 민간 금융권의 차세대 시스템의 EA 프로젝트 역시 성공적으로 수행했다.

이 밖에도, 범정부 EA 전문가 활동에도 적극 참여하고 있으며, 10월 현재 공공부문 최초로 우정사업정보센터에서 EA 기반 IT 거버넌스 체계 수립 사업과 국가 EA 수립, 지식기반인프라 구축사업 등을 수행하고 있다.

한국전력공사는 EA를 관련 법률에 따라 의무적으로 도입하는 수준에서 나아가, 국내 최고의 EA를 구축하기 위해 철저한 사전 컨설팅을 거쳐 단계별 구축방안과 활용 프로세스 등 최적의 마스터플랜을 수립했다.

또한, 성공적인 ITA 구축 사업을 수행하기 위해 임직원부터 자회사 유지보수 담당자들에 이르기까지 ITA의 필요성과 방향을 이해하고 관련 모든 과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했다. 이와 함께, 타 공공기관에 대한 ITA 구축 자문과 각종 사례 발표를 지속적으로 수행해 공기업 부문의 EA 도입과 활용에 선도적인 역할을 수행하는 등, 공사 안팎에 걸쳐 EA의 활성화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eyeball@bloter.net

오랫동안 현장 소식을 전하고 싶은 소박한 꿈을 꿉니다. 현장에서 만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