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

퀄컴 “첫 쿼드코어 제품은 윈도우8 태블릿”

2011.11.17

엔비디아에 이어 퀄컴도 쿼드코어 모바일 프로세서 출시를 서두르는 모양새다. 퀄컴은 미국 현지시각으로 11월15일, 쿼드코어 모바일 프로세서 ‘S4’ 시리즈를 처음으로 탑재할 모바일 기기는 2012년 2분기 마이크로소프트(MS)의 윈도우8을 탑재한 태블릿 PC가 될 것이라고 발표했다.

퀄컴의 스냅드래곤 S4 시리즈는 ARM 아키텍처에 기반한 쿼드코어 모바일 프로세서로, 1.5GHz에서 최고 2.5GHz로 동작한다. S4 시리즈는 코어를 네 개 이용한 쿼드코어 제품도 있지만, 싱글코어와 쿼드코어로 디자인하고 클럭속도를 높인 제품도 있다.

캐서린 라이스 퀄컴 대변인의 말에 따르면 S4 칩에 통합돼 있는 다이렉트X 9.3 기술을 이용해 현실감 있는 그래픽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스냅드래곤 S4 시리즈는 엔비디아의 쿼드코어 프로세서 ‘테그라3’와 경합이 예상된다. 선수를 친 건 엔비디아다. 엔비디아는 ‘테그라3’으로 모바일 프로세서 시장에 쿼드코어 제품을 가장 먼저 공개했다. 엔비디아는 아수스가 지난 11월10일 발표한 아수스의 두 번째 태블릿 PC ‘트랜스포머 프라임’에 처음으로 테그라3을 탑재해 출시할 예정이다.

퀄컴의 S4 모바일 프로세서가 경쟁사 제품과 비교해 차별화되는 부분은 통신칩 통합에 있다. 퀄컴은 S4에 3G나 4G 통신칩을 통합해 선보였다. 28nm 공정에서 만들어지는 S4 시리즈는 통신칩을 내장해 전력 소모량을 줄이는 것은 물론, 완성 제품의 크기와 두께 등을 더 얇게 디자인할 수 있다는 게 퀄컴쪽 설명이다.

S4 시리즈가 지원하는 통신 규격은 EV-DO나 HSPA+, 중국의 3G 통신규격인 TD-SCDMA, 4세대 통신 규격 LTE 등을 포함한다. S4 시리즈는 MSM8660A와 MSM8260A, MSM8630, MSM8230 등이다.

퀄컴은 고성능 제품을 위한 S4 시리즈 외에도 ‘S1’ 시리즈도 함께 발표했다. S1 시리즈는 MSM7225A와 MSM7625A, MSM7227A, MSM7627A 등으로 하이엔드 스마트폰이나 태블릿 PC를 위한 S4와 달리 저사양 모바일 기기에 탑재되는 제품이다. 퀄컴은 S1 시리즈가 2G 통신망에서 3G 통신망으로 옮겨가고 있는 인도나 중국, 아프리카, 남미 등 신흥 시장에 보급되는 보급형 스마트폰에 탑재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편, 퀄컴은 이날 퀄컴 모바일 프로세서에 최적화된 게임을 모아 보여주는 ‘게임 커맨더’도 함께 발표했다. 엔비디아가 서비스하고 있는 테그라칩 전용 게임마켓 ‘테그라존’과 비슷한 개념이다. 하지만 게임 커맨더는 게임을 직접 내려받을 수 있는 서비스는 아니다. 안드로이드마켓의 해당 게임으로 바로 이동할 수 있는 링크를 제공하는 방식이다. 퀄컴이 이날 공개한 독점 게임은 ‘볼(The Ball)’과 ‘파이트 게임 히어로’, ‘갤러그’ 등 안드로이드 3D게임 3종이다.

라지 탈루리 퀄컴 칩셋 부문 제품 메니지먼트 부사장은 “안드로이드마켓에 있는 수많은 게임을 모두 보기는 어렵다”라며 “게임 커맨드를 이용하면, 퀄컴 칩에 최적화된 게임을 쉽게 모아볼 수 있다”라고 설명했다. 퀄컴의 게임 커맨드 서비스는 2012년 1월 정식으로 공개될 예정이다.

sideway@bloter.net

기술을 이야기하지만, 사람을 생각합니다. [트위터] @Sideway_s, [페이스북] facebook.com/sideways86, [구글+] gplus.to/sideway [e메일] sideway@bloter.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