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회 공개SW 개발자 대회 개최

가 +
가 -

지식경제부가 주최하고 정보통신산업진흥원이 주관하는 ‘2011 제3회 공개소프트웨어 데이’ 행사가 11월22일 10시 상암동 누리꿈스퀘어 국제회의실에서 열렸다. 공개SW 개발자 대회를 통해 선정한 국내외 우수 작품을 시상하기 위해 2009년부터 시작된 이 행사는 올해 ‘국내 개발자 생태계 발전과 경쟁력 강화’를 주제로 진행됐다.

이날 행사에는 김재홍 지식경제부 성장동력 실장, 김영환 국회의원, 고현진 대회조직위원장, 정경원 정보통신 산업진흥원장을 비롯해 산학연 관계자 400여명이 참석했다.

이날 시상식 진행에 앞서 김재흥 지식경제부 성장동력실장은 “공개소프트웨어의 중요성이 날로 중요해지고 있다”라며 “이번 공개소프트웨어 개발자 대회와 같이 소프트웨어 인력을 양성하는데 있어 정부는 계속적인 관심과 지속적인 지원을 약속한다”라고 말했다.

시상식 대상은 국내 일반부문, 국내학생부문, 국제부문에서 각각 나왔다. 국내 일반부문 대상은 권기택, 김성호, 김태형 등으로 이뤄진 ‘킴스큐’팀이 국내학생부문 대상은 류성태, 김누리, 안병웅, 조은귀 등으로 구성된 성균관대 ‘Amiks’팀이 국제부문 대상은 ‘포인트 미국 스탠포드대 ‘포인트 클라우드 라이브러리’팀이 국제부문에서 대상을 수상했다. 이들을 포함해 전체 대상, 지식경제부 장관상 5개, 정보통신산업진흥원장상 10개, 공개SW협회장상 20개, 기업과제상 3개, 후원기업상 10개가 이날 시상됐다.

시상식에 이어 “모바일 운영체제의 미래와 전망”이라는 주제로 강연이 진행됐다. 안드로이드, 바다2.0, 타이젠 등에 대한 발표가 있었다. 안드로이드 최신 동향과 미래 전략에 대해서는 김병우 안드로이드사이드 부대표가 맡았으며, 바다2.0 소개와 개발자 지원에 대해서는 김영준 삼성전자 책임이, 타이젠에 대해서는 이진용 인텔코리아 차장이 발표했다.

‘공개소프트웨어에 대한 세계적인 이슈와 개발자로서의 자세’를 주제로 한 개발자들의 100분 토크쇼도 진행됐다. 도안구 블로터닷넷 기자, 이민석 한성대 교수, 김병곤 자바개발자협회(JCO) 회장, 강분도 한국우분투사용자모임 대표, 안재석 오픈스택커뮤니티, 윤석찬 모질라커뮤니티 리더, 허광남 OKJSP 대표 운영자 등이 참가자로 참석해 토론을 진행했다.

네티즌의견(총 0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