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굿바이 MIX”…MS, 새 개발자 행사 준비

가 +
가 -

마이크로소프트가 더 이상 소비자가전쇼(CES)에 나오지 않겠다고 밝힌데 이어 디자이너와 개발자를 대상으로 한 ‘믹스(MIX)’ 행사도 개최하지 않겠다고 선언했다. 팀 오브라이언 MS 수석 매니저 겸 개발자&플랫폼 에반젤리스트는 자사 공식 블로그를 통해 “올해 ‘MIX12’ 행사는 열리지 않는다”라며 “앞으로도 열리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2005년부터 시작해 6년째 진행해오던 MIX를 그만두겠다고 밝힌 MS의 속내는 무엇일까. 비즈니스 인사이더를 비롯한 외신들은 MS가 윈도우8 출시라는 자사 최대 행사에 맞춰 좀 더 효과적인 행사 준비를 위해 일부 개발자 행사를 통합하려는 것 아니냐고 추측하고 있다.

오브라이언 에반젤리스트는 “그동안 MIX 행사를 진행하면서 많은 전문가들로부터 조언을 들었고, 그 중 웹 분야를 분리해서 따로 개발자 행사를 진행할 필요가 없다는 지적과, MIX 행사의 색채가 불분명하다는 지적이 많이 나왔다”라며 “이 점을 보완해서 개발자 행사를 진행하기 위해 준비 중이다”라고 말했다.

빌드(BUILD) 개발자 컨퍼런스가 MIX와 통합돼 열릴 것으로 바라보는 의견도 나온다. 인개짓은 “지난해 BUILD 컨퍼런스에서 윈도우8을 출시하며 MS가 재미를 봤다”라며 “아마 MIX와 BUILD를 합쳐 지난해 누렸던 관심과 재미를 노릴 수 있는 행사를 계획하고 있을 것으로 보인다”라고 전했다.

세간의 관심을 받는 가운데 MS는 아직 MIX를 대신할 새로운 행사가 무엇인지에 대해 언급하지 않았다. 그 대신 윈도우8과 비주얼스튜디오2012를 좀 더 잘 소개할 수 있는 새로운 개발자 행사를 기획하고 있다고 밝혔다. 단순한 제품 소개가 아닌 개발자들이 진심으로 해당 분야에 대해서 적극적으로 토론할 수 있는 장을 만들겠다고 나섰다.

MS가 준비하는 새로운 개발자 행사의 이름과, 개최 날짜, 장소 중 그 어느 것도 아직 정해지지 않았다. 다만 웹캐스트를 이용해 지역에서 작게 진행할지를 고려중이라는 소문만 무성하다.

오브라이언 에반젤리스트는 “우리는 2012년뿐만 아니라 2012년 이후도 생각하고 있다”라며 “많은 개발자들이 충분한 경험을 느끼고 갈 수 있는 행사를 준비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네티즌의견(총 0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