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

[게임위클리] 게임업계도 봄맞이

2012.03.03

“새로운 캐릭터가 떴는데 나만 몰랐네!”

국내외 최신 게임소식에 어쩐지 뒤처지는 기분이라면, 블로터닷넷이 매주 금요일 전해 드리는 ‘게임 위클리’를 참고하세요. 한 주간 올라온 게임업계 소식을 전달합니다. 굵직한 소식부터 작은 이야기까지, ‘게임 위클리’는 게임 마니아를 위한 주간 게임 뉴스입니다.

콘솔 게임소식

소니컴퓨터엔터테인먼트코리아

스트리트파이터X철권: ‘스트리트파이터 X 철권(STREET FIGHTER X TEKKEN)’ 플레이스테이션3 버전이 오는 3월6일부터 국내 정식 출시된다. ‘스트리트파이터 X 철권’에서는 스트리트파이터 세계관을 바탕으로 철권의 캐릭터가 등장한다. 전투방식은 철권의 2:2 태그 토너먼트가 도입됐다. ‘스트리트파이터 X 철권’은 스트리트파이터 특유의 조작법인 6개 버튼 시스템을 기본으로 한다. 하지만 4개 버튼 조작에 익숙한 철권 게이머들도 쉽게 즐길 수 있도록 했다.

또, ‘스트리트파이터 X 철권’은 전투 시스템에 ‘젬 시스템’을 도입했다. 게이머들이 게임 속에서 이용하는 캐릭터에 젬을 미리 설정해 여러 가지 효과를 발동시킬 수 있다. 젬은 ‘부스트 젬’과 ‘어시스트 젬’ 두 종류로 나뉘며 ‘부스트 젬’은 사용하는 캐릭터의 공격력, 방어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어시스트 젬’은 게이머의 능력을 서포트하는 것으로 자동 방어나 잡기 풀기 등 격투 게임에 익숙하지 않은 게이머들도 손쉽게 플레이할 수 있도록 하는 기능이다.

‘스트리트파이터 X 철권’은 정식 발매에 앞서 2월28일부터 3월4일까지 엿새 동안 사전 예약판매를 온라인과 플레이스테이션 파트너샵, 플레이스테이션 로드샵에서 진행한다. 사전 예약판매는 소프트웨어 타이틀 단품을 제외한 스페셜에디션, 파이트스틱 패키지, 파이트패드 패키지의 3가지 구성으로 진행되며, 예약판매 기간 중 구매한 게이머에게는 ‘아시아 오리지널 팩2’ 내려받기 바우처가 제공된다. ‘스트리트파이터 X 철권’의 국내출시가격은 58,000원이다.

국내 게임소식

넥슨

테일즈위버: 넥슨이 ‘테일즈위버’에 새 캐릭터 ‘아나이스’를 선보였다. 테일즈위버의 13번째 캐릭터 ‘아나이스’는 이중적인 성격을 지닌 마법인형으로 소환수를 다루는 캐릭터가 콘셉이다. 특히 ‘미카베어’나 ‘루시베어’ 등 곰 인형, 혹은 세 가지의 정령을 소환해 전투를 진행하는 등 기존 캐릭터와 다른 전투방식을 지닌 것이 특징이다.

캐릭터 판올림과 함께 ‘상상 속에 존재하는 마을’이라는 콘셉의 ‘리모나드’ 마을이 추가됐다. ‘아나이스’의 시작지점이기도 한 리모나드는 ‘아나이스’에 필요한 장비를 모두 얻을 수 있으며, 초보 게이머를 위한 새 던전 ‘베스티지’도 포함돼 있다.

넥슨은 이번 ‘아나이스’ 판올림을 기념해 오는 3월29일까지 홈페이지를 방문하거나 게임 플레이를 통해 획득한 포인트를 사용해 ‘지배자의 반지’나 ‘알파윙’ 등 게임 속 아이템 및 한정판 아나이스 피규어, 테일즈위버 우산 등의 경품에 응모할 수 있는 이벤트를 실시한다.

워페이스: 넥슨이 크라이텍과 조인식을 갖고 새 온라인 일인칭슈팅(FPS)게임 ‘워페이스’ 퍼블리싱 계약을 체결했다. ‘워페이스’는 FPS 게임 ‘크라이시스’ 시리즈로 유명세를 탄 ‘크라이텍’이 만든 첫 번째 온라인 게임으로 ‘크라이엔진3’를 이용해 개발됐으며, 완성도 높은 그래픽과 인공지능, 물리효과 등 크라이텍의 노하우가 집약된 밀리터리 FPS 게임이다.

이번 계약을 통해 넥슨은 ‘워페이스’의 국내 및 대만의 퍼블리싱 판권을 획득하고 게임 서비스 활동을 펼치게 된다.

네오위즈게임즈

디젤: 네오위즈게임즈가 자체개발한 액션 게임 ‘디젤’이 6차 콘텐츠 판올림을 진행했다. 새 맵 ‘버려진 항공모함’이 추가됐다는 점이 가장 큰 변화다. 이번에 선보이는 맵 ‘버려진 항공모함’은 팀전 전용으로, 기존 맵보다 작게 설계돼 긴장감 있는 전투를 즐길 수 있다.

특히, 3인칭 전투의 장점인 은∙엄폐 전투를 즐길 수 있도록 다양한 장애물을 설치했다는 점이 맵의 특징이다. 새 맵과 함께 스나이퍼 총 ‘TPG21’과 방어 장비 1종이 추가됐으며, 게임머니를 획득할 수 있는 장신구 아이템도 추가됐다.

엔트리브소프트

트릭스터: 엔트리브소프트가 서비스하고 있는 MMORPG ‘트릭스터’에서 MBC 드라마 ‘해를 품은 달’을 패러디하는 ‘드릴을 품은 트릭’ 이벤트를 오는 3월14일까지 진행한다. ‘드릴을 품은 트릭’은 드라마 ‘해를 품은 달’의 주요 장면과 대사를 ‘트릭스터’에서 직접 재구성해 스크린샷을 올리면 심사를 통해 상품을 증정하는 이벤트다.

“감히 내 앞에서 멀어지지 마라. 어명이다.”, “잊으려 하였으나 너를 잊지 못하였다.” 등 드라마 ‘해를 품은 달’은 많은 명대사와 명장면으로 큰 인기를 얻고 있다. 이와 함께 ‘트릭스터’에서는 캐릭터나 NPC(Non-player character)를 이용해 ‘연우’, ‘훤’ 등 드라마 속 인물들을 팬아트로 표현하는 이벤트도 함께 진행한다. 이벤트 당첨자에게는 3만원 상당의 게임 아이템과 드릴 무기, 모자 스킨 등이 제공될 예정이다.

이번 이벤트에 참여를 원하는 게이머는 홈페이지 내 스크린샷 게시판과 팬아트 게시판에 해당 이미지를 오는 4월14일까지 등록하면 된다.

JCE

프리스타일: JCE가 온라인 농구게임 ‘프리스타일’에 최고 레벨 확장과 소녀시대 3차 캐릭터 판올림을 포함한 ‘에볼루션 업데이트 1탄’을 진행했다. ‘에볼루션 업데이트 1탄’은 우선 게임 속 최고 레벨이 기존 45에서 50으로 높아진다. 레벨이 한 단계씩 오름에 따라 포지션별 특정 능력치가 함께 올라가는 혜택이 추가되는 셈이다. 공격과 수비, 신체 능력을 강화시키는 능력치 강화 아이템 ‘코치카드’도 레벨 4에서 5등급의 고레벨 카드를 선보인다. 코치카드는 기존 레벨3 코치카드를 조합해 얻을 수 있다. 이밖에 고레벨의 상징인 새 업적과 칭호도 추가됐다.

게이머의 관심을 가장 많이 받을 것으로 보이는 판올림은 소녀시대 캐릭터 판올림이다. 이번엔 ‘태연 제시카 효연’이 추가됐다. 12월부터 세 명씩 총 세 차례에 걸쳐 실시한 소녀시대 캐릭터 판올림이 완성됐다.

‘프리스타일’의 챔피온을 가리는 온라인 토너먼트 ‘TOT(Top Of Tournament) 리그’도 재정비를 마쳤다. TOT는 128강 토너먼트로 구성되며, 매일 진행되는 정규경기를 통해 TOT 참가권을 획득한 게이머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TOT는 매달 첫째 주 화요일 오후 9시에 시작되며, 우승팀은 3만 캐시, 준우승팀은 2만 캐시, 4강 진출팀은 1만 캐시가 주어진다.

픽토소프트

B-29: 마지막 출격: 픽토소프트가 서비스하는 웹게임 ‘B-29: 마지막 출격(이하 B-29)’이 2월29일부터 오는 3월30일 까지 ‘돌아온 김상사의 역습’ 이벤트를 실시한다. 이번 이벤트는 휴면 게이머를 위한 이벤트로 30일 이상 게임에 접속하지 않은 게이머들이 다시 게임에 접속하면 강한 능력치를 가진 ‘특수 에픽 장군’을 지급하는 이벤트다.

장군 캐릭터와 함께 2소켓 무기와 방어구 세트가 제공되며, 즉시 전쟁을 시작할 수 있도록 자원과 도시이동, 무기 제작 가속 아이템 등 상품이 지급된다.

또, 게이머 사이의 원활한 통신을 위해 ‘확성기’가 도입되고, 새 게이머들이 빠르게 발전할 수 있도록 건축 가속 아이템이나 공격력, 방어력 강화 아이템 등 다양한 아이템이 게이머에게 제공된다.

론탭

와인드업: 론탭의 ‘와인드업’이 한국야구위원회(KBO) 공식 라이선스를 획득했다. 프로야구 시즌 개막을 앞둔 시점에서 야구 팬의 관심을 끌 것으로 기대된다.

‘와인드업’은 다른 온라인 야구게임과 달리 8등신으로 디자인된 캐릭터와 실제 환경에 가깝게 제작한 그래픽이 특징인 게임이다. 여기에 KBO 라이선스 획득으로 게임에 등장하는 선수는 물론 KBO가 관리하는 한국프로야구의 실제 정보를 더할 수 있게 돼 게임의 현실감이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선수가 갖고 있는 습관이나 특이한 폼 등도 현실성 있는 야구게임을 지향하는 ‘와인드업’이 주는 매력이다.

모바일 게임소식

한국콘텐츠진흥원

MWC 2012 초청: 한국콘텐츠진흥원(진흥원)과 게임빌, 컴투스가 공동으로 진행하고 있는 ‘모바일게임 글로벌 퍼블리싱 사업’ 선정 모바일게임 네 종이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폐막한 ‘모바일 월드 콩그레스(MWC) 2012’에 초청돼 첫선을 보였다. MWC 2012에서 공개된 게임은 아이디어박스의 ‘플랜츠워’ 와 코코소프트의 ‘프리킥배틀’, 선데이토즈의 ‘아쿠아스토리’, 텐즈의 ‘크리스탈헌터’다.

앞서 ‘모바일게임 글로벌 퍼블리싱 사업’을 통해 게임빌과 컴투스는 각각 여덟 종 게임의 퍼블리싱을 맡은 바 있으며, 위 네 종의 게임이 애플 앱스토어 등 해외 오픈마켓에 출시될 첫 번째 주자들이다. 구글의 초청으로 이뤄진 이번 게임 전시는 해외 진출을 앞두고 맞는 첫 데뷔 무대를 치른 셈이다.

‘모바일게임 글로벌 퍼블리싱 사업’을 통해 퍼블리싱될 게임은 오는 상반기까지 차례로 출시될 예정이다.

게임빌

포켓게이머 세계 톱 50 모바일게임업체 2012: 게임빌이 모바일게임 전문 매체 포켓게이머가 전성한 ‘세계 톱 50 모바일게임업체 2012’에서 11위를 기록했다. 포켓게이머가 발표한 순위를 보면, 게임빌은 미국 소셜 게임업체 ‘징가’보다도 한 단계 앞선 11위에 기록됐다. 이는 지난해 순위였던 12위보다 한 계단 상승한 성적이다. 특히 아시아권 모바일게임업체들 가운데 1위를 차지한 결과다.

포켓게이머의 ‘세계 톱 50 모바일게임업체’는 전세계에서 두드러진 활동을 한 250개의 개발업체를 대상으로 인지도와 평판, 게임 내려받기 건수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해 선정하는 순위다. 1위를 차지한 로비오는 ‘앵그리버드’를 개발한 핀란드의 모바일게임 개발업체며, 이밖에 10위에는 디즈니, 12위에 징가 등이 이름을 올렸다.

게임빌 ‘프로야구 시리즈’와 ‘제노니아 시리즈’, ‘카툰워즈 시리즈’, ‘에어 펭귄’ 등 인기를 끈 게임이 게임빌의 성적을 끌어올린 공신으로 평가된다. 또 다른 국내 게임업체 컴투스는 게임빌에 이어 16위에 이름을 올렸다.

NHN 한게임

한게임 미니팩: NHN 한게임이 미니게임 여덟 종으로 구성된 모바일게임 패키지 ‘한게임 미니팩’을 앱스토어에 출시했다. ‘한게임 미니팩’은 안드로이드 버전 출시 3개월 만에 100만 내려받기를 돌파한 인기 앱이다. ‘한게임 미니팩’은 기존 한게임의 인기 플래시게임을 한곳에 모아 놓은 게임 앱이다. 간단한 조작 방식에 완성도 높은 게임성으로 스마트폰에 최적화된 조작성을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고군분투’와 ‘열혈소녀’, ‘와이드슈터’, ‘청기백기’, ‘두근두근 데이트’ 등 아케이드에서부터 액션 장르까지 다양한 게임이 미니게임으로 구성돼 있다.

게임을 진행하면서 얻은 포인트를 이용해 게임을 하나씩 열어나가는 방식이며, 미션과 아이템, 랭킹 시스템을 통해 도전과 경쟁의 재미를 더한다. ‘한게임 미니팩’은 전체 이용가 등급으로 무료로 내려받을 수 있다.

네오위즈인터넷

삼국대전: 네오위즈인터넷이 서비스하는 전략 시뮬레이션 게임 ‘삼국대전’이 티스토어에 출시됐다. ‘삼국대전’은 유비, 조조, 손권 등 삼국시대 영웅들의 전투를 다룬 스마트폰 게임이다. 전략적으로 병력을 생산하고, 무기를 제작해 전투를 승리로 이끌어야 한다. 다른 게이머와 동맹 관계를 맺고 전쟁을 준비하는 소셜 기능도 제공된다.

게이머는 위, 촉, 오 세 나라 중 한 나라의 대장군이 되어 천하를 통일하기 위한 전투를 지휘하게 된다. ‘삼국대전’은 역사를 근거로 1500여명의 영웅과 147종의 군사 부대가 지원된다. 실제 역사 속에 등장하는 영웅과 호흡하며 자연스럽게 역사를 익힐 수 있다는 점도 ‘삼국대전’의 특징이다.

모리노리: 디펜스 게임에 미소녀가 등장한다. 네오위즈인터넷이 서비스하는 미소녀 디펜스 게임 ‘모리노리’가 국내 앱스토어에 출시됐다. ‘모리노리’는 영웅 캐릭터를 중심으로 적군의 공격을 막아내는 디펜스 시뮬레이션 게임이다. 기존 디펜스 게임의 ‘수비’ 위주 전투에서 벗어나 상대방 소환 장치를 파괴하는 ‘공격’ 요소가 추가됐다는 점이 특징이다. 게이머는 게임 속 영웅의 장비와 스킬을 강화하며, 함께 전투할 아군 유닛을 소환해야 한다.

주인공인 ‘테르’는 미소녀 여전사다. 이 외에도 아름다운 캐릭터들이 등장해 게임에 재미를 더한다. 아군 유닛 중 하나인 ‘곰도리’는 귀여운 표정으로 적에게 접근해 발톱으로 공격을 하는 캐릭터다. 캐릭터의 개성이 강하다는 점도 ‘모리노리’의 특징이다.

‘모리노리’는 터치조작 고유의 드래그 조작 방식을 적용해 게임 편의성을 높였고, 특정 조건이 충족되면 화면 가득 펼쳐지는 화려한 스킬도 이용할 수 있다. 4개의 전장과 총 80개의 스테이지가 전투 배경으로 펼쳐지며, 숨겨진 ‘무한전장’을 통해 기록 경쟁을 펼칠 수도 있다.

sideway@bloter.net

기술을 이야기하지만, 사람을 생각합니다. [트위터] @Sideway_s, [페이스북] facebook.com/sideways86, [구글+] gplus.to/sideway [e메일] sideway@bloter.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