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

동영상판 올블로그 '웰리'도 있어요

2007.01.05

지난해 전세계를 휩쓴 UCC 열풍의 중심에는 동영상이 있었다. 미국 유튜브는 이름 없는 개인 이용자를 일약 세계적 스타로 띄워올렸고, 판도라TV는 지난해 국내에서 가장 주목받은 서비스로 전문가들이 앞다퉈 엄지손가락을 치켜올릴 정도다. 

웰리는 이처럼 이용자가 올린 동영상 UCC를 한곳에 모아 볼 수 있는 사이트다. 회원가입 후 동영상 공유 사이트를 등록하면, 그 다음부터 사이트에 올라오는 동영상 주소가 실시간으로 웰리에 공개된다. 국내 대표적 메타블로그 서비스인 올블로그의 동영상 버전이라 보면 이해가 쉽다. 
동영상UCC 공유 사이트 '웰리'
웰리는 지난해 12월30일 문을 열었다. 아직 일주일이 채 안 된 따끈한 사이트지만, 알 만 한 동영상 공유사이트와는 모두 선이 닿아 있다. 현재 미국 유튜브를 비롯해 다음블로그, 아우라, 엠엔캐스트, 태그스토리, 판도라TV, 풀샷, 프리챌 큐의 동영상을 실시간으로 수집해 공유할 수 있다. 국내에선 첫선을 보이는 ‘동영상 UCC 허
브사이트’인 셈이다.

웰리에 모이는 동영상은 ‘태그’에 따라 분류된다. 더욱 매력적인 건, 동영상 뿐 아니라 해당 태그와 관련된 뉴스나 블로그 글까지 검색할 수 있다는 점이다. 다음의 뉴스검색 및 블로그검색 오픈API를 가져다 쓴 덕분이다. 예컨대 ‘이민영’이란 검색어를 입력하면 해당 태그가 달린 동영상과 함께 다음의 이민영 관련 뉴스나 블로그 글까지 모아 보여주는 식이다. 

눈여겨 볼 또다른 서비스는 ‘트렌드로그’다. 실시간 인기검색어나 추천 검색어를 시간별로 분석해 관련 동영상이나 뉴스, 블로그 글을 보여주는 서비스다. "매일매일의 인터넷 트렌드를 놓치지 않고 확인하는 데 도움을 준다"고 웰리를 개발한 김동규(30) 이노크레이지 사장은 설명한다.

웰리는 ‘루비 온 레일즈'(Ruby on Rails)로 제작됐다. 루비 온 레일즈는 ‘루비’라는 프로그
래밍 언어를 기반으로 하는 일종의 웹 저작도구로, 뛰어난 생산성 덕분에 최근 웹2.0 사이트들이 앞다퉈 도입하고 있는 추세다. (루비 온 레일즈에 대한 자세한 소개는 스마트플레이스 블로그 글 ‘Ruby on Rails를 아십니까?‘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김동규 사장은 "국내에선 아직 루비 온 레일즈로 개발된 사례가 거의 없어, 자료나 운영
노하우 등에 어려움이 많았다"면서도 "웰리 이용자가 늘어나 활동이 임계점을 넘으면, 이들의 활동을 분석해 더욱 재미있는 서비스들을 제공하게 될 것"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지금 동영상 UCC 공유사이트에 등록된 콘텐츠는 기존 동영상을 그대로 올리거나 편집한 ‘
불펌 자료’들이 대부분이다. 김동규 사장은 "이용자가 직접 제작한 콘텐츠의 비율이 조금씩 늘어나고 있으며, 앞으로는 양적으로나 질적으로 그 비율이 더욱 늘어날 것"이라며 "동영상 UCC 제작도 과도기를 지나면 하나의 문화로 자리접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웰리 검색 결과화면.
▲웰리 검색 결과화면. 해당 동영상 뿐 아니라 다음에서 검색한 관련 뉴스나 블로그 글도 보여준다.

asadal@bloter.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