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원님 생활이 궁금하면…’여의도 X파일’

가 +
가 -

‘우리 손으로 뽑은 국회의원은 어떻게 활동을 하고 있을까.’

다음커뮤니케이션은 국회의원이 누리는 혜택과 정치자금을 쓰는 곳에 관한 정보를 쉽게 알 수 있도록 ‘여의도 X파일’ 서비스를 만들었다. 여의도 X파일은 다음 아고라 서비스의 일부로, 간단한 퀴즈로 꾸며졌다. 아직 PC 웹사이트에는 출시되지 않았고, 모바일웹에서 이용할 수 있다.

‘X파일’이라는 이름이 붙었지만, 여의도 X파일이 알려주는 정보는 이미 누구나 아는 얘기다. ‘정보공개센터’에서 이미 한차례 발표하고 기사화된 내용을 바탕으로 했다. 그렇지만 국민의 세금이 쓰이는 곳과 국민에게 표를 받아 선출된 국회의원이 어떤 활동을 하는지는 매섭게 지켜봐도 모자란 법. 자투리 정보라도 되새겨 살펴보자.

다음은 국회의원의 차량지원금, 인천공항 이용 혜택, 연금 등을 퀴즈로 푸는 ‘국회의원 특혜’편과 정치인과 당직자가 가장 많이 찾는 식당을 찾는 ‘여의도가 사랑한 맛집’편을 우선 준비했다. 한국과 스웨덴 국회의원의 차량 지원금 비교, 당 성향별로 자주 찾는 음식점, 국회의원이 인천공항에서 누리는 혜택에 관한 정보를 퀴즈로 소개했다.

이를테면 ‘1인당 국민소득이 우리의 2.5배에 이르는 스웨덴. 이들 국회의원에게 매월 지급되는 차량 주유비와 유지비는 얼마나 될까요?’란 질문을 던지고  ①유지비만 지원 ②실제 사용한 금액만 사후 지원 ③대중교통비 지원 ④차량 주유비와 유지비 지원 없음 중에서 답을 고르는 식이다. 답을 틀려도, 맞혀도 관련 기사를 통해 배경 지식을 쌓을 수 있다.

다음은 앞으로 주마다 새로운 퀴즈를 더할 예정이다. 다룰 분야는 ▲국회 본회의, 상임의 등 다양한 의정활동 ▲법안 처리 및 예산 심의 결과 ▲국회의원의 다양한 권한과 책임 ▲정치자금 및 세비 등 여의도를 중심으로 일어나는 이슈다.

김영채 다음 미디어본부장은 “국회에서 내리는 결정은 국민 생활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의회에 대한 끊임없는 관심은 매우 중요하다”라며 “국민이 국회와 정치에 대해 어렵게 느끼지 않도록 이번 서비스를 기획했으며, 앞으로 참여 확대를 위한 다양한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선보여 디지털 민주주의가 자리잡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여의도 X파일 PC버전은 5월말 출시될 예정이다. 그 전까지 모바일웹과 다음 앱으로 이용할 수 있다.

네티즌의견(총 0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