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학을 알차게 ‘방황’하는 법…청소년 미디어 축제

가 +
가 -

다음세대재단은 7월31일부터 8월2일 3일 동안 경기도 이천시 동원 리더스 아카데미에서 ‘2013 유스보이스 미디어 컨퍼런스’를 연다.

유스보이스 미디어 컨퍼런스는 다음세대재단과 다음커뮤니케이션이 ‘청소년과 미디어’를 열쇳말로 2007년부터 해마다 여름방학에 여는 행사다. 미디어에 관심 있는 청소년과 교사, 활동가는 이 행사에서 만나 함께 배우고 나눈다. 참가하는 청소년은 만 13세~18세로 나이 제한이 있다. 지역과 학력은 제한하지 않는다.

이번 유스보이스 미디어 컨퍼런스는 ‘미디어로 만드는 방학과 방황사이’를 주제로 열린다. 참가 청소년은 2박3일 동안 이 주제로 표현하고 싶은 메시지를 생각하고 미디어를 다루는 방법을 배우고 실제 결과물 또는 작품을 만든다. 다루고 공부할 미디어는 8가지 워크숍에서 배운다.

8가지 워크숍은 ▲다큐멘터리를 만드는 ‘(진짜)탐구생활 랩’ ▲페이퍼 애니메이션을 만드는 ‘방황따윈 몰라 열혈 작화 랩’ ▲생각을 랩으로 표현하는 ‘랩 인더 랩’ ▲작곡하는 ‘나도 작곡가다 랩’ ▲만화를 그려보는 ‘비주얼 싱킹 상상현상소 랩’ ▲사진 ‘포토 랩’ ▲잡지를 제작하는 ‘리얼 메이킹 매거진 랩’ ▲그림 ‘시선의 일렁임 랩’ 등이 있다. 준비물로 ‘각오와 근성’을 공지한 수업도 있으니 참가하려는 청소년은 신청하기 전 마음의 준비를 단단히 해야겠다.

수업에서 만든 작품은 컨퍼런스가 끝나고 유스보이스 홈페이지에 온라인으로 전시된다.

방대욱 다음세대재단 상임이사는 “이번 미디어 컨퍼런스를 통해 생산적인 방황을 하고 뜻깊은 방학을 보낼 시간을 갖길 바란다”라며 “미디어 컨퍼런스 이후에도 청소년이 자기 목소리를 낼 수 있도록 유스보이스랩 공간과 프로그램을 지원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2013 유스보이스 미디어 컨퍼런스 참가 신청은 7월21일까지 유스보이스 홈페이지에서 하면 된다.

유스보이스 미디어 컨퍼런스 포스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