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만족도 높은 컨텐트 검색 상단 노출”

가 +
가 -

네이버가 통합검색 핵심 알고리즘인 ‘컬렉션 랭킹’에 이용자들의 검색 행태를 반영하는 새로운 기술을 9월27일 공식 적용했다.

NHN쪽은 “컬렉션에 대한 이용자들의 보다 많은 클릭이 그 컬렉션에 대한 좋은 품질을 반드시 보장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이용자 검색 행태를 근거로 클릭 만족도를 분석해 만족 클릭만을 선별하고, 상위에 노출되는 컬렉션이 보다 많이 클릭되는 쏠림 현상을 보정하는 개념”이라고 설명했다.

요컨대 무조건 많이 누른 검색결과를 우선 순위에 배정하기보다는, 이용자 클릭 만족도를 세밀히 분석해 검색 결과에 반영했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네이버는 이 기술을 9월부터 도입해 새로운 컬렉션 랭킹이 이용자 검색 의도에 더 가까운 검색결과를 제공한다는 사실을 2주간 이용자 테스트를 진행하며 직접 확인하고 개선을 마쳤다.

이준호 NHN COO는 “만족 클릭 선별 및 위치 프리미엄 보정 기술은 컬렉션 랭킹 뿐 아니라 검색 전반에 활용될 수 있는 핵심 기술”이라며 “네이버는 세계 최고 수준의 검색 기술 연구와 투자를 통해 핵심 경쟁력인 검색 기술을 지속적으로 발전시켜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네이버는 이 밖에도 9월 들어 새로운 검색 기술들을 잇따라 선보인 바 있다. 9월 중순부터는 검색어 교정 기능을 새롭게 개선했다. 이용자가 검색어를 잘못 입력하면 두세 음절 단어까지 자동 변환해 검색결과를 제공하는 자동교정 기능을 적용했다. 동영상 검색에선 엔씨소프트 및 넥슨과 손잡고 ‘리니지’, ‘아이온’, ‘카트라이더’, ‘마비노기’ 등 9천여건에 이르는 게임관련 동영상을 제공하는 등 멀티미디어 검색 컨텐트도 꾸준히 강화하고 있다.

9월말부터 지식검색에는 ‘검색어표시’ 기능을 새롭게 도입했다. 이용자가 오른쪽 아래 ‘검색어표시’ 링크를 누르면 검색어를 형광색으로 표시해 검색결과 페이지에서 더욱 쉽고 편하게 키워드를 확인하도록 했다. 네이버는 ‘지식iN’에 이 기능을 먼저 도입하고, 이용자 조사를 거쳐 블로그·카페 등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01_naver_search_ex

▲컬렉션 랭킹 알고리즘을 개선한 통합검색 예시 화면

02_keyword_correct

▲검색어 자동교정

03_game_trail

▲게임 동영상

04_kin_keyword

▲지식iN ‘검색어표시’

네티즌의견(총 0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