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 모바일 IPTV 신규 가입자는 지상파 방송 못 봐

가 +
가 -

C+’는 국내외 디지털 문화 콘텐츠 관련 소식을 추려 매주 전해드리는 꼭지입니다. 굵직한 소식부터 작은 이야기까지, 콘텐츠 관련 소식들을 한눈에 보시는 데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국내 모바일 IPTV 신규가입자는 지상파 방송 못 봐

6월1일부터 이동통신 3사의 모바일 IPTV인 ‘btv’, ‘올레tv’, ‘U+HDTV’의 신규 가입자는 지상파 N스크린 서비스인 ‘푹(pooq)’을 통한 KBS, MBC, SBS 등 지상파 3사의 실시간 전 채널과 주문형비디오(VOD) 서비스를 이용할 수 없게 됐다. 신규 가입자가 지상파 콘텐츠를 보기 위해선 별도로 푹에 가입해야 한다. 기존 가입자들은 오는 12월까지는 그대로 이용 가능하다.

△ 올레tv 모바일 첫화면

△ 올레tv 모바일 첫화면

지난 4월 푹을 운영하는 KBS, MBC, SBS, EBS 등 지상파 방송사 연합체인 콘텐츠연합플랫폼(CAP)는 모바일 IPTV를 서비스하는 이동통신 3사에 콘텐츠 요금 산정 방식을 기존 일괄 지급 방식에서 가입자당 산정 방식 변경을 요구하며 콘텐츠 이용료 협상을 벌였지만 결렬됐다. 이에 따라 CAP는 이통 3사에 실시간채널 및 VOD 공급 중단을 통보했다.

다음 tv팟, ‘마리텔’ 생중계 동접 20만 기록

다음 tv팟이 ‘마이리틀텔레비전’ 효과를 톡톡히 보고 있다. 다음카카오는 “마이리틀텔레비전은 다음 tv팟 서비스를 견인하고 있다”라며 “지난 5월31일 마이 리틀 텔레비전 생중계 방송에서만 130만명이 접속해 340만 시청 횟수를 돌파했다”고 밝혔다. 생중계가 진행되는 동안 tv팟 서비스 동시 접속자 수는 20만 명에 이른다.

다음 tv팟은 마이리틀텔레비전 생중계가 있던 5월17·31일 모두 앱스토어에서 무료 앱 부문 1위를 차지하기도 했다. 또한 다음 tv팟의 라이브 영상의 시청자 수도 지난 4월과 비교해 45% 증가했고 시청 횟수도 2배 가량 뛰었다.

다음 tv팟 앱스토어 순위, 다음tv 팟 화면 갈무리 (다음카카오 제공)

△ 다음 tv팟 앱스토어 순위, 다음tv 팟 화면 갈무리(다음카카오 제공)

마이리틀텔레비전은 기존 TV 스타들과 사회 각층에서 전문가들까지 특별히 선별된 스타가 자신만의 콘텐츠를 가지고, 직접 PD 겸 연기자가 돼 인터넷 생방송을 펼치는 1인 방송 대결 프로그램이다. 다음 tv팟은 이 방송을 생중계한다. 방송에서 공개되지 않은 미공개 영상도 다음 tv팟이 독점으로 제공하고 있다.

코미코, 웹툰 공모전 개최

NHN엔터테인먼트는 일본법인 NHN플레이아트의 웹툰 서비스인 ‘코미코’가 ‘글로벌 루키 공모전’을 개최한다고 6월1일 밝혔다. 이번 공모전은 한국 코미코와 일본 코미코가 함께 개최하는 것으로 한일 양국의 대상 수상자에게는 상금 1천만원를 비롯해 한국·일본·대만 3개국 코미코에 정식 연재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진다.

comico

△ 코미코 웹툰 글로벌 공모전

접수는 8월 31일까지다. 코미코 공식 블로그에서 내려받은 신청서와 2화 이상의 완성된 원고, 캐릭터 디자인과 인물설명을 담은 캐릭터 설정집을 e메일(comico_con@nhnent.com)로 제출하면 된다. 심사는 한국과 일본에서 따로 진행해 나라별 수상작을 선정하며, 국내 수상작은 9월15일에 발표된다.

조아라-파티게임즈, 웹소설 공모전 개최

웹소설 연재 서비스 ‘조아라’가 모바일게임 전문기업 파티게임즈와 손잡고 최근 론칭한 모바일 RPG 게임 ‘드래곤히어로즈’를 소재로 한 ‘시나리오 대전’을 개최한다. 게임 내 세계관, 스토리, 캐릭터를 활용한 다양한 작품을 통해 ‘드래곤히어로즈’ 스토리 전파와 함께 작품을 통한 2차 콘텐츠 생산을 위해서다.

△조아라-파티게임즈, 드래곤히어로즈 시나리오 대전

△조아라-파티게임즈, 드래곤히어로즈 시나리오 대전

참가 자격은 따로 없고, 30편 이내에서 ‘드래곤히어로즈’의 세계관을 자유롭게 가공해 창작하면 된다. 회당 분량 제한은 없다. ‘드래곤히어로즈’의 세계관을 모두 반영할 필요는 없으며, 스토리나 캐릭터 등 원하는 부분을 자유롭게 가공해 창작하면 된다. 공모전 마감 기한은 6월16일까지이며, 결과는 6월26일 발표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