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다음’, ‘더 볼만한 뉴스’ 추천해준다

가 +
가 -

카카오가 모바일 ‘다음’에서 새로운 뉴스 추천 기능을 도입한다. 카카오는 2월2일 모바일 다음 첫 화면에 인공지능 플랫폼 ‘카카오 I’의 추천 엔진을 활용해 뉴스 추천 기능을 개편한다고 밝혔다. 모바일 다음 첫 화면에서 뉴스를 읽은 후 다시 첫 화면으로 돌아오면 방금 읽은 뉴스와 관련해 더 볼만한 뉴스 2개를 추천해 주는 시스템이다.

다음 뉴스 추천 기능은 해당 이슈의 인과관계 및 관련 정보 등을 더 쉽고 편리하게 확인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사용자들이 뉴스를 더 보고 싶을 때 따로 찾아봐야 하는 번거로움을 단축시켜주는 것이다. 특히 중대한 이슈나 사건사고가 발생해 집중적으로 많은 뉴스가 보도되고 있을 때, 방금 읽은 내용과 중복되지 않는 뉴스를 손쉽게 찾아볼 수 있어 유용하다.

예를 들어 모바일 다음 첫 화면에서 미세먼지가 심각하다는 내용의 뉴스를 선택해 읽은 후 다시 첫 화면으로 돌아오면 방금 읽은 뉴스 아래에 미세먼지의 원인과 마스크 착용 정보에 대한 기사 2개가 나타나는 식이다. 기존에는 뉴스를 읽은 후 관련 정보를 얻으려면 직접 검색을 해야 했지만, 뉴스 더 보기 기능은 더 볼만한 뉴스를 지속적으로 추천해줌으로써 하나의 이슈를 스토리텔링처럼 자연스럽게 챙겨볼 수 있게 돕는다.

이번에 도입한 뉴스 추천 기능은 카카오 I의 추천 엔진을 활용했다. 카카오 I는 이슈·주제별로 뉴스를 분류해 클러스터링한 후, 주요 키워드를 바탕으로 뉴스의 내용을 분석한다. 이후 이용자가 어떤 뉴스를 많이 읽고 깊게 관심을 가졌는지 실시간으로 확인하고, 이슈의 시의성을 고려해 이용자가 방금 읽은 뉴스와 연관된 뉴스를 추천한다.

카카오 손정아 미디어 팀장은 “뉴스의 다양성을 높이고 더 많은 뉴스와 독자가 만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라며 “이용자와 미디어 모두가 만족할 수 있도록 뉴스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고도화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네티즌의견(총 0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