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

AI 스피커, 나도 한번 만들어볼까?

2018.09.04

사용자가 직접 AI 스피커를 만들 수 있는 길이 열렸다.

KT는 지난 7월29일 라즈베리파이와 보이스키트를 이용해 간단히 자신만의 AI 스피커를 만들 수 있는 ‘AI 메이커스 키트’를 선보였다. 메이커스 키트로는 처음이다.

AI 메이커스 키트는 기가지니 플랫폼과 연동돼 음성을 인식하고 이해한다. 음성 전송 및 결과수신에는 교육용 목적 개발된 초소형 컴퓨터 ‘라즈베리파이3B’를 사용했다. 키트 구성품으로 마이크, 스피커, 음성녹음용 보드, 호출어 인식 버튼 등이 있다.

| KT ‘AI 메이커스 키트’

KT는 AI 메이커스 키트를 교육과 산업 현장 모두에서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본다. 특히 코딩 교육용으로 인기가 높을 것으로 기대하는 눈치다. 중학생에 이어 내년부터 초등학생까지 코딩교육이 의무화된 가운데, AI 메이커스 키트는 코딩 실습용 교구로 활용될 수 있다. 부모와 자녀가 함께 AI 스피커를 만들면서 AI 음성인식 기술의 작동원리를 이해할 수 있다.

KT는 메이커스 키트를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AI 음성인식 원리와 AI 메이커스 키트 제작 방법, 응용 사례 등이 수록된 과학잡지 ‘메이커스’ AI 스피커 특집호와 세트로 발매했다.

| AI 메이커스 키트 구성

한편, KT는 AI 메이커스 키트를 AI 전문인력 육성에 활용할 계획이다. 서울대 공과대, 카이스트 과학영재교육연구원, 고려대 빅데이터융합사업단과 올해 하반기부터 AI 메이커스 키트를 활용한 교육과정을 신설하고 운영한다.

spirittiger@bloter.net

사랑과 정의의 이름으로 기술을 바라봅니다. 디바이스와 게임, 인공지능, 가상현실 등을 다룹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