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무에서 데이터를 활용하는 방법, 데이터 리터러시와 시각화 대시보드!

가 +
가 -

데이터 리터러시와 시각화 대시보드 이해하기

사회적으로 데이터 활용에 대한 중요성이 강조되면서, 공공, 민간 분야 가리지 않고 데이터 활용을 기반으로 한 다양한 시도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동시에 데이터를 다룰 줄 아는 인력에 대한 수요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현실은 인력 자체가 부족한 상황입니다. 최근 소프트웨어정책연구소와 전자정보통신산업진흥회 등 유관 기관과 업계는 2022년까지 빅데이터 산업에서 부족한 인력 수를 2,785명으로 추산했습니다. 문제 상황을 극복하기 위해 기업은 데이터 분야의 역량을 가진 인재를 채용하는 방법뿐만 아니라 자체적으로 인재 육성을 위한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등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습니다.

이런 흐름은 사회에서 데이터 활용 역량을 보유한 사람이 경쟁력 있는 인재로 인정받고, 그 역할을 하게 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현업에서 실무를 하는 사람들이 데이터를 주제로 한 교육에 높은 관심을 두고, 참여하는 것 역시 같은 맥락으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사회와 개인이 관심을 두는 데이터 활용 역량, 그것은 무엇이고, 어떻게 기를 수 있을까요? 또 현업의 실무자들은 어떻게 데이터를 활용하고 있을까요?

· · · · · ·

데이터를 보고 읽는 능력, 데이터 리터러시는 시각화로부터 시작!

데이터, 리터러시, 활용, 시각화, 대시보드, 차트, 예시, 사례, 인터랙티브, 분석, 필터링, 실무, 업무, 방법, 산업, 빅데이터, 유형, 종류

데이터 리터러시 (출처 : madebymany.com)

데이터 활용 역량이라고 하면 가장 먼저 언급되는 개념은 데이터 리터러시(Data Literacy)입니다. 단어 의미 그대로 데이터를 보고 읽는 것을 의미합니다. 데이터를 보고 읽는 구체적인 방법, 즉 데이터 리터러시 하위 역량에는 데이터를 수집하고 가공 및 분석하는 것뿐만 아니라 데이터 기획, 시각화 역량이 포함됩니다.

그중에서도 데이터 시각화는 누구나 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는 가장 쉽고 빠른 방법입니다. 복잡한 데이터 분석 기술이 없는 사람도 쉽게 시각화 차트를 만들 수 있어, 데이터 활용을 하는 데 있어서의 진입 장벽이 낮습니다. 또 특별한 분석 역량이 없어도 시각화 차트 내 요소의 시각적 패턴을 근거로 데이터 의미를 해석하기 때문에, 누구나 쉽게 데이터 인사이트를 발견하고 스토리텔링 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 리터러시, 활용, 시각화, 대시보드, 차트, 예시, 사례, 인터랙티브, 분석, 필터링, 실무, 업무, 방법, 산업, 빅데이터, 유형, 종류

엑셀 화면을 가득 채우고도 넘치는 양의 데이터를 간단한 선 차트로 요약하여 표현할 수 있다.(데이터 출처 : 서울 열린데이터 광장)

데이터 시각화를 활용하면 많은 양의 데이터도 시각화 차트 하나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 시각화 차트 유형은 매우 다양한데, 이 중 어떤 시각화 차트를 활용하느냐에 따라서 같은 데이터로도 여러 가지 인사이트를 발견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시각화를 근거로 데이터를 분석하고 인사이트를 도출하는 것을 ‘시각적 분석(Visualization Analysis)’이라고 합니다. 시각적 분석에서는 데이터 시각화를 얼마나 잘 이해하고 활용하느냐에 따라서 도출 가능한 데이터 인사이트의 범위가 달라집니다. 우리가 데이터 인사이트를 찾는 목적이 결국 어떤 문제 상황을 극복하거나, 개선하기 위한 것이라면, 얼마나 의미 있는 인사이트를 찾을 줄 아는가의 문제는 데이터를 근거로 만들어 낼 수 있는 가치 창출 범위의 문제로 이어집니다. 시각화를 강조하지 않을 수 없는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데이터 기반의 가치 창출 극대화를 위해 데이터 시각화에 대해 정확히 이해하고 활용할 줄 알아야 합니다. 데이터 시각화를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방법은 데이터에 적합한 시각화 유형을 선택하여 차트로 만드는 것입니다. 단, 시각화 차트 하나로는 도출 가능한 인사이트가 제한적이므로, 다수의 시각화 차트를 종합하여 보고 인사이트를 도출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를 위해 필요한 것이 바로 데이터 시각화 대시보드입니다.

 

많은 양의 데이터를 쉽고 빠르게 탐색하는 방법, 데이터 시각화 대시보드!

데이터 시각화 대시보드는 한 개 이상의 시각화 차트를 한 화면에 모아서 배치하고, 데이터 탐색을 할 수 있도록 설계한 화면입니다. 한 화면에 모아 놓은 여러 시각화 차트를 한 번에 보면서 차트 하나로 데이터를 볼 때 보다 종합적인 인사이트를 도출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 리터러시, 활용, 시각화, 대시보드, 차트, 예시, 사례, 인터랙티브, 분석, 필터링, 실무, 업무, 방법, 산업, 빅데이터, 유형, 종류

데이터 시각화 대시보드의 예시 화면

데이터 시각화 대시보드의 장점은 여러 차트를 한 화면에 모아서 볼 수 있는 것뿐만 아니라 많은 양의 데이터를 빠르게 탐색할 수 있는 인터랙티브 기능 요소를 포함한다는 것입니다. 데이터 필터와 차트 간 인터랙션 기능 요소를 활용하면 데이터의 조회 기간을 변경하거나, 특정 항목을 기준으로 세부 데이터를 빠르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 리터러시, 활용, 시각화, 대시보드, 차트, 예시, 사례, 인터랙티브, 분석, 필터링, 실무, 업무, 방법, 산업, 빅데이터, 유형, 종류

연도 기준으로 데이터를 필터링해서 보는 인터렉티브 데이터 시각화 대시보드

데이터 시각화 대시보드에서 데이터 탐색을 위해 활용하는 인터랙티브 기능 요소를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데이터 필터는 데이터 시각화 대시보드에 표현할 데이터의 범위를 선택하는 것입니다. 가장 일반적인 경우는 데이터의 시간 범위를 선택하는 것인데요. 위 사례는 데이터 시각화 대시보드 상단에 데이터의 시간 범위를 연도별로 선택할 수 있도록 데이터 필터를 대시보드 최상단에 배치하였습니다. 특정 연도를 선택할 때마다 시각화 대시보드에 표현하는 데이터의 범위가 달라지고, 이에 따라 차트의 시각적 패턴이 달라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시각화 차트 간 인터랙션 기능 요소는 특정 차트 영역 내에서 사용자가 어떤 행동을 취하면, 해당 시각화 차트와 연동된 차트의 데이터도 관련된 내용으로 변경되는 것을 말합니다. 이는 크게 두 가지-차트 간 데이터 필터, 차트 간 데이터 하이라이팅-로 구분됩니다. 먼저 차트 간 데이터 필터를 알아봅시다. 데이터의 범위를 필터링하는 것은 앞서 설명한 대시보드의 데이터 필터와 같으나, 데이터 필터를 하는 방식이 특정 차트 내에서 클릭이나 마우스 오버와 같은 인터랙션에 의한 것입니다. 예를 살펴볼까요?

데이터, 리터러시, 활용, 시각화, 대시보드, 차트, 예시, 사례, 인터랙티브, 분석, 필터링, 실무, 업무, 방법, 산업, 빅데이터, 유형, 종류

데이터 시각화 대시보드의 차트 간 데이터 필터링 예

왼쪽의 지도 시각화에서 항구를 의미하는 특정 원을 선택하면 오른쪽 시각화 차트들의 시각적 패턴이 달라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차트 간 데이터 필터 기능을 활용하여 항구별 세부 데이터를 빠르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인터랙티브 데이터 시각화 대시보드에서 자유롭게 탐색하여 다양한 인사이트를 도출한다는 것은 이처럼 다양한 기준으로 데이터를 필터하여 조건별 인사이트를 도출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하이라이팅 툴팁 데이터, 리터러시, 활용, 시각화, 대시보드, 차트, 예시, 사례, 인터랙티브, 분석, 필터링, 실무, 업무, 방법, 산업, 빅데이터, 유형, 종류

데이터 시각화 대시보드의 차트 간 데이터 하이라이팅, 툴팁 활용 예

차트 간 인터랙션 요소의 다른 하나는 차트 간 하이라이팅으로 연동되어 있는 차트가 특정 차트에서의 인터랙션(클릭, 마우스 오버 등)에 따라 동일 항목이 하이라이팅 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위 사례를 보면, 한 시각화 차트 안에서 특정 항목(항구)을 클릭할 경우, 연동된 차트의 동일 항목의 요소가 하이라이팅 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여러 시각화 차트에서 인사이트를 도출할 때, 같은 항목의 데이터를 쉽고 빠르게 식별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 더해 인터랙티브 데이터 시각화 차트의 툴팁 기능은 시각화 요소로 요약된 데이터의 상세 수치를 보여주는 데 효과적입니다.

 

데이터 시각화 대시보드로 찾는 데이터 인사이트, 데이터 리터러시 그 자체!

데이터 시각화 대시보드에서 인사이트를 발견하는 과정은 데이터를 보고 그 의미를 읽어내는 데이터 리터러시 그 자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특히 인터랙티브 기능 요소를 활용할 경우, 더욱 자유롭게 데이터를 탐색하여 다양한 인사이트를 발견할 수 있습니다. 많은 경험은 역량의 발전으로 이어집니다. 데이터 시각화를 바탕으로 인사이트를 찾고, 이를 의사결정의 근거로 활용하는 ‘데이터 기반의 의사결정’ 프로세스를 경험하면 경험할수록 데이터 리터러시 역량을 빠르게 향상할 수 있습니다.

이 글의 처음에서 이야기했듯이 많은 기업은 데이터 분야의 역량을 가진 인재를 원하고, 그런 인재를 채용하거나 직접 교육을 통해 인재 육성에 발 벗고 나서고 있습니다. 또 다른 한편으로는 데이터 기반의 의사결정으로 더 큰 가치를 창출하기 위해 전사가 활용할 수 있는 데이터 플랫폼을 구축하기도 합니다. 데이터 플랫폼 역시 핵심은 데이터 활용의 활성화를 위한 데이터 시각화 대시보드입니다. 기업은 전사가 공유할 수 있는 데이터 시각화 대시보드를 만들고, 이에 대한 적극적인 활용을 도모합니다. 기업 내 서로 다른 분야의 실무자들은 각자의 관점에서 다양한 데이터 인사이트를 도출하고 공유합니다. 이를 통해 기업은 문제 정의 단계부터 해결의 단계까지 기업이 일하는 모든 과정에서 데이터 기반의 의사결정을 도입하고, 의미 있는 성과를 만들 수 있습니다.


기업이 활용하는 데이터 시각화 대시보드의 구체적인 유형은 업무 분야에 따라 3가지 정도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 리터러시, 활용, 시각화, 대시보드, 차트, 예시, 사례, 인터랙티브, 분석, 필터링, 실무, 업무, 방법, 산업, 빅데이터, 유형, 종류

모니터링을 위한 용도로 제작한 데이터 시각화 대시보드의 예시 화면 (데이터 시각화 솔루션 DAISY 활용)

첫 번째, 경영진이 기업의 핵심 KPI 지표 변화를 모니터링하기 위한 용도로 만든 데이터 시각화 대시보드입니다. 상세한 데이터 지표를 일일이 보여주기보다는 핵심 KPI 지표를 한눈에 볼 수 있는 시각화 대시보드를 구성합니다. 특히 시간 흐름에 따라 비교할 수 있는 라인 차트를 중심으로 표현하거나, 특정 기간 대비 증감률을 보조 지표로 활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데이터, 리터러시, 활용, 시각화, 대시보드, 차트, 예시, 사례, 인터랙티브, 분석, 필터링, 실무, 업무, 방법, 산업, 빅데이터, 유형, 종류

사업장별 데이터 인사이트 도출이 가능한 시각화 대시보드 (출처 : 케어플랜 유해인자 정보 가이드)

두 번째, 조직 및 인사 관리 부서의 경우 부서 혹은 지점, 구성원 개인 등을 기준으로 데이터를 탐색할 수 있는 시각화 대시보드를 활용합니다. 부서별로 성과를 한눈에 비교할 수 있는 시각화 차트를 활용하거나 데이터 필터의 기준을 부서로 하여, 부서별 상세 데이터를 탐색할 수 있도록 만듭니다. 인터랙티브 데이터 시각화 대시보드로 데이터 범위 기준을 달리하여 상세 데이터를 보고 인사이트를 도출합니다.

세 번째, 마케팅 부서에서는 온/오프라인의 다양한 마케팅 데이터 시각화 대시보드로 만들어 성과를 측정하고 개선점을 파악하는 데 활용합니다. 앞서 언급한 2가지 유형의 대시보드는 시각화 대시보드 내 요소의 활용이 좀 더 중요한 반면, 마케팅 부서에서는 데이터 시각화 대시보드를 어떻게 만드냐의 이슈보다 어떤 데이터를 보는 것이 더욱 중요합니다.

데이터, 리터러시, 활용, 시각화, 대시보드, 차트, 예시, 사례, 인터랙티브, 분석, 필터링, 실무, 업무, 방법, 산업, 빅데이터, 유형, 종류

홈페이지 로그 데이터를 활용한 기업고객 데이터 분석 시각화 대시보드 예시 화면

예를 들어 타깃 마케팅을 목표로 한다면 기업의 고객 데이터를 분석하기 위한 시각화 대시보드를 만들어 해당 기업의 고객의 특성을 도출합니다. 이 경우 자사 제품을 실제 구매한 고객 데이터를 활용할 수도 있고, 자사 홈페이지에 들어온 사람 전체를 잠재 고객으로 보고 해당 데이터를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기업 내부의 데이터뿐만 아니라 외부 데이터를 함께 활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가장 대표적인 사례가 날씨 마케팅인데, 제품의 판매량 데이터와 날씨 데이터를 함께 분석 및 시각화하여 고객의 구매 패턴을 파악, 마케팅 액션 수립에 근거로 활용합니다. 또 온라인 마케팅의 경우 광고나 소셜 채널별 데이터를 수집하고 이를 시각화하여 채널별 성과를 정기적으로 모니터링하고 개선점을 도출합니다.

· · · · · ·

지금까지 살펴본 기업의 데이터 시각화 대시보드 활용의 구체적인 사례를 통해, 우리는 왜 우리에게 데이터 리터러시 역량이 필요한지 다시 한번 이해할 수 있습니다. 나아가 데이터 중요성에 대한 사회적 공감대로부터 시작된 데이터 리터러시 역량의 요구, 데이터를 근거로 일하고 서비스를 만드는 등의 경향은 기업에 국한되지 않는다는 것을 언급하고자 합니다. 앞으로 크게는 국가와 도시의 행정에 있어서, 또 작게는 개인의 일상생활에도 데이터 리터러시가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므로 데이터 활용의 가장 쉬운 방법이자 데이터 리터러시 역량을 기를 수 있는 데이터 시각화를 누구라도 관심을 두고 살펴보지 않을 이유가 없습니다. 이 글을 통해 자세히 살펴본 데이터 시각화 대시보드의 개념과 이를 직접 만들 때 고려해야 할 사항 역시 자세히 알아둘 필요가 있습니다.

 

여러분은 어떻게 데이터를 활용하고 계신가요? 여러분의 데이터 리터러시는 안녕하신가요? 이어지는 다음편에서는 데이터 시각화 대시보드를 만들 때 알아두어야 할 것들을 자세히 이야기 합니다.

이 글은 ‘데이터 시각화 전문기업 뉴스젤리 블로그‘에도 게재됐습니다. 

 

※ 이와 같은 데이터 시각화 전문 콘텐츠를 월 1회 메일함으로 보내드립니다. (☞ 구독 신청하기)

※ 데이터 시각화의 다양한 트렌드와 정보를 얻고 싶으시면?  (☞ 페북 그룹 가입하기)

 

네티즌의견(총 0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