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패러다임, AI 부동산 감정평가 서비스 ‘씨알이코리아’ 시드투자

부동산 자동화 감정평가모델 서비스 9월 출시

가 +
가 -

스타트업 엑셀러레이터 뉴패러다임인베스트먼트가 인공지능(AI) 기반 부동산 가치평가 온라인 서비스를 개발 중인 스타트업 씨알이코리아(CRE Korea)에 시드투자를 했다고 7월26일 밝혔다.

지난해 7월 설립된 씨알이코리아는 데이터 분석과 머신러닝을 통해 AI가 부동산 자동화 감정평가 모델(AVM, Automated Valuation Models) 보고서를 제공하는 온라인 서비스를 개발했다.

주소지만 입력하면 부동산 시세, 건물토지 정보, 임대차 현황, 인근 건물토지의 비슷한 거래현황 등에 대한 감정평가 정보를 쉽게 알 수 있다.

씨알이코리아는 상업용과 주거용 부동산 데이터베이스(DB)를 구축해 감정평가서 작성 및 인증평가 시간에 걸리는 시간을 단축하고 정확도는 높여주는 온라인 자동화 서비스를 제공한다. 특히 부동산 투자자와 대출자들이 쉽고 빠르게 부동산의 가치평가 결과를 확인하는 데 초점을 뒀다.

| (왼쪽부터) 뉴패러다임인베스트먼트 박제현 공동대표, 씨알이코리아 레이몬드 체티(한국명 임동준) 대표, 사진 오른쪽 뉴패러다임인베스트먼트 배상승 공동대표

씨알이코리아는 9월 AVM 서비스 출시를 위해 8월에 혁신금융서비스를 위탁받아 수행하는 금융위 지정대리인 라이센스를 신청할 방침이다.

향후 씨알이코리아는 부동산 시세까지 예측할 수 있는 정교한 AVM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국토부 실거래가 공개시스템, 한국감정원, 상권분석, 유동인구 등 각종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구축하고 시세 데이터, 부동산 뉴스분석, 부동산 정책, 재건축 및 건설계획 등을 자동 취합하는 자연어 처리기술(NLP)을 도입할 예정이다.

레이몬드 체티 씨알이코리아 대표는 “비용과 기능을 혁신하는 정확한 AVM 서비스 개발과 부동산 감정평가 온라인 서비스가 핵심이다”라며 “상업용과 주거용 부동산 거래 시 자사의 부동산 자동 가치평가 모델 벨류 리포트가 기준 서비스로 자리를 잡을 수 있도록 만들겠다”라고 강조했다.

박제현 뉴패러다임인베스트먼트 대표는 “AI를 활용해 부동산 감정평가 서비스를 제공하는 수요와 산업의 성장 가능성과 씨알이코리아만의 빅데이터 분석능력과 뛰어난 기술력이 투자 배경”이라며 “향후 세계적인 부동산 빅데이터 분석회사인 하우스 캐너리(House Canary)로 성장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