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 번째 안드로이드 이름은 ‘안드로이드10’…올가을 픽셀4와 공개

가 +
가 -

구글은 8월22일(현지시간) 정식 버전 공개를 앞둔 차기 안드로이드 운영체제(OS) 정식 명칭을 발표했다. 2009년 버전 1.5 ‘컵케이크’에서 시작된 알파벳 순서의 디저트 이름을 딴 명칭 때문에 “Q로 시작하는 디저트 이름은 무엇일까”라는 궁금증이 끊이질 않았는데 구글의 선택은 ‘안드로이드10’이다. 재미없는(?) 결정이다.

| 열 번째 안드로이드 운영체제 이름은 ‘안드로이드10’이다.

구글은 2009년 발표한 컵케이크(Cupcake) 이후 안드로이드 OS 코드네임을 디저트 이름에서 따왔다. 컵케이크 다음은 도넛(Donut)이었고 에클레어(Eclair), 프로요(Froyo), 진저브레드(Gingerbread), 허니콤(Honeycomb), 그리고 안드로이드 4.0의 이름은 아이스크림 샌드위치(Ice Cream Sandwich) 이었다. 이후에도 젤리빈(Jelly Bean), 킷캣(KitKat), 롤리팝(Lollipop), 마시멜로(Marshmallow), 누가(Nougat), 오레오(Oreo), 파이(Pie)까지 알파벳 순서에 따른 과자나 디저트 이름에서 안드로이드 OS 이름을 부여했다.

구글은 “일부 지역에서 파이를 디저트로 먹지 않기도 하고, 마시멜로는 분명 맛이 있지만 어떤 나라에서는 인기가 많지 않은 과자였다. 또 L과 R 발음의 차이가 명확하지 않은 지역에서 롤리팝은 발음하기 힘들다”라며 “디저트 이름이 포괄적인 의미를 담지 못할 뿐더러 영어권 중심의 이름이 혼동을 유발할 수 있다”라고 디저트 대신 숫자 이름 선정의 배경을 설명했다.

올가을 픽셀4와 공개…온디바이스AI의 새로운 가능성

| 검정색의 새 안드로이드 로고도 공개했다.

이름 변경과 새 안드로이드 로고도 공개했다. ‘안드로이드’라는 글자는 녹색에서 검은색으로 바뀌었고, 안드로이드 커뮤니티를 상징하는 초록색 로봇이 정식으로 로고 안에 머리를 드러냈다. 안드로이드10은 올가을 차세대 픽셀4와 공개될 예정이다. 다크 모드, 라이브 캡션 등 여러 가지 새 기능이 주목받고 있다.

안드로이드10에서 특히 주목되는 변화는 시스템 UI(사용자 인터페이스)의 다크 모드 지원이다. 화면 상단 패널에서 기능 버튼을 누르면 흰색의 시스템 UI는 검은색으로 바뀐다. 이론적으로 배터리 수명 연장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실제로 안드로이드10에서 배터리 절전 기능이 활성화되면 다크 모드로 자동 전환된다. 마찬가지로 앱도 다크 모드가 적용된다.

| 안드로이드10 ‘다크모드’ (사진=더버지)

베젤(테두리)를 거의 남기지 않은 ‘풀스크린’ 스마트폰이 시장의 대세가 되면서 제스처도 손봤다. 직전 안드로이드 파이에서 남겨둔 뒤로 가기 버튼을 없애고 대신 전체 화면을 활용하는 제스처를 고민했다. 화면 아래에서 위로 슬쩍하면 홈 화면이 나타나고 위로 슬쩍한 상태에서 멈추면 멀티태스킹 화면으로 진입하는 식이다. 이전 화면으로 돌아가려면 화면 왼쪽을 슬쩍하면 된다.

| 안드로이드10 ‘라이브 캡션’ (사진=구글)

안드로이드10은 ‘혼합학습(Federated Learning)’ 같은 온디바이스AI의 새로운 가능성을 펼친다. (※관련기사 : 구글, AI 학습도 ‘온디바이스’로…“프라이버시 문제 해소”) 대표적인 예가 ‘라이브 캡션’이다. 유튜브와 팟캐스트, 오디오 메시지 등 종류를 가지리 않고 스마트폰에서 재생되는 모든 비디오의 자막을 거의 실시간으로 자동 생성해준다. 심지어 인터넷 접속조차 필요 없다. 스마트폰에서 동작하기 때문에 언제든지 이용할 수 있다. 청각 장애를 가진 사람들을 위한 훌륭한 보조 기능이다. ‘스마트 답장’ 기능도 온디바이스 머신러닝을 기반으로 한다. 메시지 앱에 수신되는 모든 문자나 메신저에 대해 OS가 추천해주는 답신 중 하나를 골라 보낼 수 있다. 단순 회신뿐만 아니라 예를 들어 메시지에 주소가 포함되면 지도 앱의 링크를 포함하는 제안을 해준다. 사용자 답변 스타일을 인공지능이 학습해 다음 메시지를 예측한다.

OS 결함을 보완하는 업데이트 방식도 바뀐다. 안드로이드10은 보안 같은 OS 주요 업데이트를 앱 업데이트처럼 재부팅하지 않고도 적용되는 언제나 최신 상태를 유지한다. 그리고 업데이트는 백그라운드에서 조용히 진행된다. 접히는 화면의 폴더블폰 같은 새로운 카테고리 지원도 준비하고 있다. 폴더블폰에서는 접고 펼 때 앱 연속성, 다양한 화면비와 앱 동시 실행 등을 지원한다. 현재 안드로이드 OS 기반의 활성 장치 수는 전세계적으로 약 25억대에 달한다.

네티즌의견(총 0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