퍼블릭 블록체인 ‘레지스’, 토탈 솔루션으로 거듭난다

가 +
가 -

퍼블릭 블록체인 ‘EOS 크롬’ 개발사 블록체인기술연구소(Institute of Blockchain Technology)는 EOS 크롬 메인넷 완성에 맞춰 디앱 생태계 확산에 매진한다. 더불어 퍼블릭 블록체인 구축 경험을 토대로 방위사업청 블록체인 플랫폼 구축 등 블록체인 엔터프라이즈 시장을 선점하기 위한 공격적인 행보를 펼친다.

블록체인기술연구소는 이달 카이스트와 블록체인 공동연구 진행에 앞서 퍼블릭 블록체인 EOS 크롬 명칭을 ‘레지스(LEDGIS)’로 변경하고 코인 마이그레이션을 진행한다고 1일 밝혔다. 기관 및 기업용 블록체인 솔루션인 ‘레지스 엔터프라이즈’를 출시하고 블록체인 플랫폼 분야와 응용 서비스 분야에도 진출한다. 레지스는 원장(Ledger)의 무결성을 보호하여 참여자의 신뢰를 지켜낸다(Aegis)는 의미의 신조어다.

EOS 크롬의 새 이름 ‘레지스’

레지스는 작년 8월 론칭된 EOS 크롬의 정통성을 이어나간다. ‘Fair Value Blockchain’이라는 비전을 토대로 참여자를 위한 보상 시스템, 공정한 거버넌스 구조로 참여자 모두에게 공정하고 효율적인 블록체인 생태계를 제공한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블록체인을 상용화하고 많은 참여자들에게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디앱 서비스 회원사들을 유치하고 있다.

| 블록체인기술연구소는 최근 방위사업청 사업자로 선정됐다.

특히, 기존 블록체인 플랫폼과 달리 디앱 서비스를 유지하기 위한 고정 비용을 현격히 줄임으로써 양질의 디앱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했다. 현재 전자의무기록(EMR) 통합솔루션, 교육과 동영상을 결합한 탈중앙화 교육 컨텐츠 솔루션 등 다양한 분야의 디앱 서비스가 레지스 플랫폼 위에서 개발되고 출시를 앞두고 있다. 블록체인기술연구소가 자체 제공하는 디앱 서비스는 네이버 클라우드와 협업의 결과물이며 연내 상용화가 목표다. 회사 측은 상용화와 함께 레지스 코인 홀더들의 수익 창출이 기대된다고 전했다. 레지스 코인은 EOS 크롬의 CR코인으로부터 마이그레이션되며 CR코인 홀더를 위한 마이그레이션 서비스가 이달 진행될 예정이다.

| 레지스 플랫폼에서 개발되고 있는 다양한 디앱 서비스

블록체인에는 클라우드 컴퓨팅과 같이 퍼블릭, 프라이빗 블록체인이 있다. 퍼블릭 블록체인은 누구에게나 네트워크 접속을 허용한다. 반면 프라이빗 블록체인은 허가된 노드만 네트워크 구성에 참여할 수 있다. 그러나 블록체인 산업이 발전하고 기존 전통 산업 영역과 활발한 결합을 위해서는 기존 블록체인에서 제공하지 못한 기능을 새롭게 지원해야 한다.

블록체인기술연구소, 방위사업청 사업자로 선정

예를 들면, 폐쇄형 블록체인 네트워크에서 서비스 형태와 성격에 따라 정보 공유 범위를 한정하는 기능, 대용량 데이터와 블록체인을 연결하는 기능, 망분리 형태의 이원화된 네트워크에서 블록체인을 연계/통합하는 기능 등 산업계에서 요구하는 중요한 기능들이 필요한 시점이다. 기존 블록체인도 앞서 언급한 기능을 지원하나, 사용자 이용과 접근성이 고려된 최적화 과제를 안고 있다.

블록체인기술연구소는 2018년 퍼블릭 블록체인 개발을 시작해 올해 고도화를 통해 높은 보안성이 요구되는 방위사업청에 공공업무 지원을 위한 블록체인 플랫폼을 납품하는 등 관련 기술을 축적하고 이를 기반으로 프라이빗 블록체인 레지스 엔터프라이즈 베타 버전 개발을 마쳤다.

향후 블록체인 엔터프라이즈 시장은 크게 공공, 물류, 바이오, 의료 분야가 전체 시장의 50% 이상을 점유할 것으로 전망된다. 블록체인기술연구소는 이 분야의 주요 특징인 ‘민감정보’와 대용량 데이터 신뢰 확보를 완벽하게 구현하기 위한 기술 고도화 작업에 주력하고 있다. 더불어 카이스트와 같은 국내 우수 연구인력과 공동으로 지속적인 개발을 진행할 예정이다. 레지스 엔터프라이즈는 현재 블록체인 시장에서 대두되는 기술적 난제를 해결하고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블록체인이 활발히 활용될 수 있는 초석을 마련할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