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

LG전자, 홈페이지에 AI 챗봇 도입…상담서비스 제공

2019.11.12

LG전자가 자사 홈페이지에 인공지능(AI) 챗봇을 도입했다. LG전자는 챗봇을 활용해 제품 검색 및 추천 등 상담 서비스를 제공한다.

챗봇은 채팅하듯이 문자를 입력해 사용자가 원하는 작업을 수행할 수 있도록 고안된 프로그램이다. AI 기반 챗봇은 상담할 때마다 데이터를 축적해 추후 더 정교하고 빠른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LG전자 챗봇 사용 방법은 간단하다. PC나 모바일에서 LG전자 홈페이지에 접속해 우측 하단에 있는 ‘챗봇상담’ 버튼을 누르면 된다.

LG전자는 고객들이 주로 이용하는 기능인 ▲제품 검색 ▲제품 추천 ▲베스트샵 찾기 ▲매장상담 신청 ▲이벤트 안내 ▲고객서비스 등은 버튼으로 만들고 이외 내용은 채팅창에 직접 입력하도록 했다. 고객들은 버튼을 클릭하거나 채팅창에 질문을 입력하는 것만으로 원하는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제품 추천’ 버튼을 누르면 베스트셀러, 신제품, 챗봇이 추천하는 인기 제품뿐 아니라 라이프스타일이나 용도에 맞는 제품을 추천해준다.

또 챗봇을 이용해 서비스 상담을 받을 수도 있다. 고객들은 챗봇을 이용해 제품에 대한 간단한 조치 방법 확인, 서비스 엔지니어 출장 예약, 제품 설치 및 철거 예약 등을 할 수 있다. 챗봇 서비스 상담은 홈페이지 외에 카카오톡의 ‘LG전자’ 채널을 통해서도 할 수 있다.

앞서 LG전자는 지난해 6월 고객서비스 홈페이지에 챗봇을 도입한 바 있다. LG전자는 “고객들은 상담원과 통화하지 않아도 챗봇을 통해 보다 빠르게 문제를 해결할 수 있어 챗봇에 대한 만족도가 높다”라고 밝혔다.

LG전자 한국영업본부 브랜드커뮤니케이션담당 한웅현 상무는 “인공지능 기반의 챗봇처럼 고객에게 편리함을 제공할 수 있는 다양한 서비스를 지속 발굴하고 도입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spirittiger@bloter.net

사랑과 정의의 이름으로 기술을 바라봅니다. 디바이스와 게임, 인공지능, 가상현실 등을 다룹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