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BS 라디오, 팟캐스트 청취 데이터 첫 공개…iAB 기준 적용

가 +
가 -

SBS 라디오가 팟캐스트 청취자 통계를 3월5일 공개했다.

SBS 라디오는 기존 라디오 방송을 포함해 다양한 오리지널 팟캐스트 콘텐츠를 제작해왔으나, 지금까지는 구체적인 통계 자료를 제공한 적은 없었다. 이번에 공개한 자료는 다수 글로벌 팟캐스트 업체들이 적용하고 있는 미국 인터넷 광고 협회(iAB) 기준을 따른 것으로 광고 영업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한다는게 SBS 라디오 측 설명이다.

국내 팟캐스트 시장은  미국에 비해 성장세가 더디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광고 영업에 필요한 통계 시스템이 없다는 점도 관련 산업이 성장하지 못하는 요인 중 하나로 꼽힌다. 이를 감안해 SBS 라디오는 2019년부터 미국 팟캐스트 업체인 ART19으로부터 iAB 기준에 부합하는 자료를 제공 받아왔다.

SBS 라디오는 “iAB 기준은 중복 청취자와 비정상적인 IP 주소를 제거한 것으로 실제 청취 행태에 가장 근접해 대부분의 글로벌 팟캐스트 서비스 업체가 사용하고 있다”라며 “이번 청취자 통계 공개는오디오 콘텐츠 생태계의 불투명성을 해소하고, 청취자 데이터를 기반으로 그동안 유튜브에 비해 빈약했던 수익 모델을 다각화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한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라고 강조했다.

SBS 팟캐스트 프로그램을 대상으로 한 이번 자료에 따르면, 주간 누적 스트리밍 약 71만 회를 기록한 <두 시 탈출 컬투쇼>와 컬투쇼의 번외 편 격인 <컬투쇼 레전드 사연>이 각 약 71만 회와 약 45만 회로 1,2위를 차지했고, <김영철의 진짜 미국식 영어>가 3위에 올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