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클라우드, 빅쿼리·메모리 암호화 솔루션 공개

가 +
가 -

구글 클라우드 코리아가 15일 ‘구글 클라우드 넥스트 20:온에어’ 미디어 브리핑에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역량 강화를 위한 새로운 솔루션 2종을 발표했다. 클라우드 확장성을 높이는 솔루션과 데이터 처리 중 보안성을 강화한 솔루션이 새롭게 포함됐다.

다중 클라우드 환경을 위한 빅쿼리 옴니

빅쿼리 옴니(BigQuery Omni)는 모든 유형의 클라우드 플랫폼에서 일관된 분석 경험을 제공하는 것이 목표다. 구글 클라우드 안토스(Anthos)를 기반이며, 구글 클라우드와 아마존웹서비스(AWS)에 저장된 데이터에 빅쿼리 기능을 적용할 수 있는 멀티 클라우드 분석 솔루션이다. 마이크로소프트 애저(Azure) 적용도 앞두고 있다.

빅쿼리 옴니는 고객이 데이터셋을 옮기거나 복사할 필요 없이 구글 클라우드, AWS, 애저에 있는 데이터에 직접 연결해 분석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단일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사용해 데이터가 저장된 리전에서 분석을 진행할 수 있다. 현재 AWS S3 용 프라이빗 알파(Private Alpha) 버전으로 이용할 수 있고 아브로(Avro), CSV, JSON, ORC, 파케이(Parquet) 등의 형식을 지원한다.

자료=구글 클라우드

데이터 처리 중에도 암호화 OK, 컨피덴셜 VM

컨피덴셜 컴퓨팅은 사용 중인 데이터를 암호화하는 기술로, 컨피덴셜 컴퓨팅 환경은 메모리와 같은 중앙처리장치(CPU) 외부에서도 암호화된 데이터를 유지한다. 이를 통해 기존에 고객 데이터를 처리하기 위해 암호화를 풀어야 했던 방식에 변화가 생길 것으로 기대된다. 기업도 클라우드 환경에서 데이터에 대한 통제력을 강화하고 데이터 기밀성을 유지할 수 있게 된다.

컨피덴셜 VM(Confidential VM)은 구글 클라우드 컨피덴셜 컴퓨팅 포트폴리오의 첫 번째 제품이다. 베타 버전인 컨피덴셜 VM은 메모리 암호화를 제공해 고객이 클라우드에서 워크로드를 격리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컨피덴셜 VM은 2세대 AMD 에픽(EPYC) CPU가 지원하는 시큐어 암호화 가상화를 이용해 N2D 시리즈 VM에서 실행된다.

자료=구글 클라우드

구글 클라우드 넥스트 ‘20: 온에어는 미국 현지시간으로 7월 14일부터 9주간 온라인으로 개최된다. 이번 행사에서는 업계 저명인사의 기조연설부터 구글 개발자들과 함께하는 심층적인 학습 기회 등 200개 이상의 세션이 무료로 제공된다.

또 코로나19 시대의 클라우드 산업 트렌드와 다양한 업계의 고객 사례 등도 함께 공유될 예정이다. 넥스트 ‘20: 온에어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등록 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