립체인-KBIPA, 블록체인 온라인 투표 사업 MOU 체결

가 +
가 -

블록체인 기반 IoT 메인넷 프로젝트 ‘립체인(ReapChain)’이 한국블록체인산업진흥협회(KBIPA)와 온라인 투표 시스템(이하 립보팅) 사업화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블록체인은 구조적 특성상 한번 기록된 데이터에 대한 위변조가 불가능해 미국이나 러시아 등에서는 이미 투표에 블록체인을 시범 도입하고 있다. 우리 정부도 2021년부터 블록체인 기반 온라인 투표시스템을 시행한다고 밝힌 바 있다.

립체인은 “기존 온라인 투표 시스템의 신뢰성 문제를 블록체인으로 해결하고 투명한 투표문화 조성을 위해 KBPIA와 업무협약을 맺었다”고 밝혔다.
이번 MOU 체결로 KBIPA는 립보팅의 향후 비즈니스 모델 발굴 및 사업 운영, 확산과 관련된 자문을 제공할 예정이다. 립체인은 립보팅 서비스 인프라 구축과 운영, 사업화 추진을 위한 기획 마케팅을 담당한다.

립체인은 프라이빗과 퍼블릭 블록체인의 구조를 융합한 하이브리드 블록체인을 통해 기존 블록체인의 보안성, 확장성, 탈중앙화 한계를 이르는 ‘트릴레마’ 해결을 지향하는 프로젝트다. 특히 해킹에 취약한 IoT 보안 문제 해결에 중점을 두고 있으며, 현재 메인넷 베타버전 테스트 단계에 있다.

KBIPA는 지난 2017년 8월에 설립된 국내 블록체인 1호 협회다. 과학기술통신부 인가 1호 사단법인이기도 하며, 주요 회원사로 세종텔레콤, 카카오, 우리은행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