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

SKT, T맵 3.0 출시… 위치정보와 모바일 커머스 강화

2011.03.13

SK텔레콤(이하 SKT) 스마트폰 가입자의 50% 이상이 이용하는 ‘킬러 서비스’, T맵이 한 단계 진화했다. SKT는 길 안내 기능을 더욱 강화하고, 다양한 위치기반 서비스(LBS)와 모바일 커머스 플랫폼을 결합한 T맵 3.0을 출시했다고 13일 밝혔다.

110311_SK텔레콤_T맵3.0_2

SKT가 더 빠르고 똑똑해진 T맵 3.0을 출시했다

SKT에 따르면 새로워진 T맵 3.0은 기존 대비 실행속도와 서버 탐색 속도가 2배 빨라졌으며, 교통 분석/경로 추천 알고리즘이 더욱 고도화돼 T맵 2.0과 비교해 보다 상세한 길안내와 정확한 소요 시간 예측 서비스가 가능해졌다.

사용자 환경도 더욱 개선됐다. 운행 중 안전한 검색을 위해 음성으로 목적지를 검색하는 ‘음성 검색’ 기능과 손가락으로 지도를 간편하게 확대/축소할 수 있는 ‘멀티터치’ 기능이 추가됐다. 이용자가 편리하게 화면 방향을 선택할 수 있도록 처음으로 가로보기도 도입됐다.

검색한 장소의 경로 및 주소 등 세부 정보를 T맵 3.0 사용자끼리 메시지와 함께 주고받거나, 트위터, 페이스북 등의 SNS로 공유할 수 있는 기능도 제공한다. 만나기로 한 지인들이 장소 정보를 공유하고, 한결 편리하게 T맵을 통해 약속 장소까지 길 안내를 받을 수 있게 된 것이다.

SKT는 “그 동안 스마트폰용 T맵이 일반폰에서 사용했던 UI를 개선한 것이었다면, T맵 3.0은 UI를 비롯한 모든 기능을 스마트폰에 맞게 최적화해 속도와 기능을 대폭 개선했다”라며 “T맵 3.0을 통해 스마트폰에서 최고 품질의 내비게이션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T맵 3.0의 가장 큰 변화는 빨라진 속도와 UI 뿐만이 아니다. SKT의 모바일 커머스 플랫폼과 결합해 고객에게 다양한 혜택을 제공할 수 있게 됐다. 기존에는 목적지를 검색하면 위치와 경로, 주소와 전화번호 정도만 알려줬지만, T맵 3.0에서는 목적지의 위치 뿐만 아니라 해당 장소에 대한 상세한 소개와 함께 방문자 리뷰, 제휴 및 할인 정보 등 유용한 추가 정보를 얻을 수 있다. 해당 목적지가 기프티콘을 판매하는 상점일 경우에는 검색 창에서 바로 구매도 가능하다.

다만, 지난 10일 첫 선을 보인 버전에서는 일부 항목에서 자동 종료되는 등 오류가 발생하기도 했다. 현재 SKT는 해당 오류에 대한 수정을 완료해 재배포하는 등 발 빠른 대응을 보여줬지만, 초기 버전의 안정성에 다소 불만을 표시하는 사용자들도 있으니 업데이트에 앞서 이 점을 감안할 필요가 있다.

또한, 이번 3.0 버전의 업데이트 과정에서도 볼 수 있듯이, 설치 전에 PC에 단말기용 USB 드라이버를 설치해야 하고 PC에 데이터를 다운로드한 후에 다시 휴대폰에 복사해야 하는 등 설치를 위한 사전 작업과 설치 과정이 너무 복잡한 것도 아쉽다. 스마트폰 사용자 층이 넓어지는 상황에서 기존에 차량용 내비게이션의 펌웨어 업데이트도 번거로워했던 사용자층까지 아우를 수 있는 스마트한 업데이트 방식을 고민할 필요가 있겠다.

최신 버전인 T맵 3.0은 현재 구글폰 넥서스S와 삼성 갤럭시 탭에서 이용할 수 있다. T맵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다운로드하면 된다. 단말별 테스트를 거쳐 다음주 중으로는 갤럭시S를 비롯한 SKT의 안드로이드폰과 일반폰에서도 사용할 수 있게 된다.

이주식 SKT 뉴비즈 부문장은 “T맵은 단순한 내비게이션이 아닌 SKT의 핵심 플랫폼”이라며 “T맵의 검증된 위치/경로 탐색 기능을 기반으로 모바일 커머스를 비롯한 다양한 영역으로 플랫폼을 확장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현재 음성제어 기능과 T맵 API를 활용한 서드파티 애플리케이션과의 연동 기능이 개발 중이며 테스트를 거쳐 추가될 예정이다.

스마트폰 보급이 확산되면서 T맵 사용자도 폭발적으로 늘어나고 있는 상황. SKT에 따르면 매월 1회 이상 T맵을 이용하는 고객 수는 2010년 초 월 30만 명 수준에서 현재 월 280만 명 수준으로 9배 이상 급증했다. SKT 올인원 및 데이터 프리존 등 정액 요금제에 가입했거나, ‘T맵 T스토어 요금제’를 신청한 사용자들은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SKT가 아이폰4를 출시하게 되면서 상반기 중에는 아이폰용으로도 개발될 예정이라고 하니, T맵을 선호하시는 분들은 기대해보셔도 좋겠다.

ezoomin@bloter.net

블로터닷넷 기자. 모바일의 시대에 모두 다 함께 행복해지는 세상을 꿈꿉니다. / 모바일, 스마트폰, 통신, 소통 / 따뜻한 시선으로 IT 세상의 곳곳을 '줌~인'하겠습니다. ezoomin@bloter.net / 트위터 @ezoom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