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뱅킹 기술이 나날이 발전하고 있다. 이번에는 휴대폰 한대에 16개 은행, 최대 100개 계좌까지 사용 가능한 서비스가 선보였다.

KTF는 16개 은행과 금융결제원과 제휴를 맺고 세계 최초로 한 개의 칩에 모든 은행의 계좌정보가 들어간 원칩 멀티뱅킹 서비스를 개발해 19일부터 유비터치(UbiTouch) 서비스를 출시한다.

ktfubtouch 유비터치 서비스는 휴대폰에 내장된 금융 USIM 칩에 국내 총17개 은행 중 16개 은행의 계좌정보가 등록돼 최대 100개 계좌 중 원하는 계좌를 선택해 계좌조회부터 이체, 입출금 등 은행 업무를 볼 수 있다. 또한 유비터치 마크가 부착된 전국 3만9000여대 현금 자동출납기(CD/ATM)에서 휴대폰 거래를 선택한 후 동글에 휴대폰을 접촉하면 현금카드처럼 이용할 수 있다.

해당 은행은 국민은행, 우리은행, 부산은행, 우정사업본부를 시작으로 내년 2월에는 기업은행, 농협, 씨티 은행등이 단계별로 서비스 되며 내년 상반기 내에는 국내 모든 은행에서 이용할 수 있다.

서비스 이용방법은 USIM 금융서비스를 지원하는 쇼(SHOW)폰에서  ①휴대폰 무선인터넷에 접속해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설치 (**6262+SHOW버튼) ②거래은행을 방문해 서비스 신청 ③휴대폰에 계좌 설정하면 된다. 이용요금은 해당 은행 자동화기기 이용수수료와 동일하며 프로그램 다운로드에 따른 데이터 통신료는 무료이다.

이 서비스의 가장 큰 특징과 기존 모바일뱅킹과의 차별점은 한 휴대폰에 한 개의 은행계좌만 탑재돼 은행업무에 제한이 있었던 것과 달리 한 휴대폰에 여러 은행계좌가 등록된다는 점이다. 이는 세계 최초의 원칩 멀티뱅킹 서비스로 여러 개의 은행에서 업무를 보는 소비자들에게 많은 호평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또한 비밀번호 확인절차 후 거래를 할 수 있게 돼 있어 휴대폰 분실로 인한 부정사용에서도 기존 카드보다 안전하다.

한국은행으로부터 최종 모바일뱅킹 규격표준 승인을 받아 국내 모바일뱅킹 시장 확대는 물론 글로벌 시장에서의 서비스도 기대할 수 있게 됐다. 이는 세계 최초 서비스라는 모바일 IT강국으로서의 위상 증진과 더욱 자유롭고 편리한 모바일 뱅킹으로 사용자의 편익 증대 그리고 대표적 금융 컨버전스 영역인 모바일 뱅킹 시장 확대 라는 의미를 갖고 있다.

한편KTF는 지난 9월 금융결제원 그리고 국내 16개 은행과 ‘USIM칩이 탑재된 휴대폰을 이용한 CD/ATM서비스를 위한 업무협약’을 단독 체결했다. 이후 4개월여 동안 하렉스인포텍 등과 함께 서비스 기술개발과 상용 서비스 준비를 위한 업무를 추진해 왔다.

KTF T사업본부 이상열 상무는 “이번 유비터치 서비스 출시로 향후 USIM 금융 서비스 활성화의 기반이 마련됐으며 모바일 뱅킹 사용은 더욱 편리하고 유용해질 것”이라며 “생활에 유익한 USIM 금융 서비스를 계속해서 개발하겠다” 고 밝혔다.

ktfubtouch-1

<용어설명>

유비터치(UbiTouch)서비스: Ubiquitous + Touch의 약어로 3세대 휴대폰을 이용한 은행공동 CD/ATM 서비스 브랜드

USIM 칩: universal subscriber identity module 사용자 인증과 글로벌 로밍, 전자상거래 등 다양한 기능을 1장의 카드에 구현한 것으로 3세대 이동통신(WCDMA)의 단말기에 탑재된다.

동글:  비접촉식 통신 방식을 이용한 금융 결제 리더기

eyeball@bloter.net

오랫동안 현장 소식을 전하고 싶은 소박한 꿈을 꿉니다. 현장에서 만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