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다르 피차이 알파벳 최고경영자(CEO)가 대화형 인공지능(AI)이 구글의 검색 사업에 위협이 되지 않으며 관련 기술을 서비스에 탑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날 구글의 모기업인 알파벳 주식은 3%대 올랐다.

순다르 피차이 알파벳 CEO. (사진=구글)
순다르 피차이 알파벳 CEO. (사진=구글)

피차이는 6일(현지시간) 게재된 <월스트리트저널(WSJ)>과의 인터뷰에서 대화형 AI가 구글의 검색 사업에 위협이 되지 않는다며 관련 기술의 발전이 자사 검색 서비스 기능에 힘을 실어줄 것이라고 밝혔다. 피차이는 “오히려 전에 비해 기회가 훨신 커졌다”고 강조했다.

피차이 CEO는 구글이 후속 질문을 할 수 있는 기능 등 여러 버전의 새로운 검색 엔진 제품을 테스트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 구체적인 시점은 밝히지 않았지만 구글도 검색 엔진에 LLM을 탑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WSJ은 “구글이 검색 엔진에 LLM을 적용하면 지난 20년 동안 일반적으로 사용되어온 전통적인 링크 기반의 검색 엔진을 뒤바꿔놓을 수 있다”고 전했다.

마이크로소프트(MS)는 현재 구글이 장악 중인 검색 시장 확대를 위해 일찍이 대화형 AI인 챗GPT에 적용된 기술을 검색 엔진 ‘빙’(Bing)에 탑재했다. 구글은 챗GPT의 대항마인 대화형 AI 바드를 공개했지만 아직 검색 엔진에는 적용하지 않았다. 구글은 지난달 미국과 영국의 일부 사용자를 대상으로 바드를 출시했다.

피차이 CEO는 구글이 대화형 AI를 더 일찍 출시하지 않은 이유에 대해 구글이 적절한 시장을 찾는 동안 시간이 걸렸다며 “우리는 무언가를 출시하기 위해 (테스트를) 반복했지만 업계의 상황을 고려해 일정표가 바뀌기도 했다”고 말했다.

피차이 CEO는 구글이 바드에 새로운 AI 모델을 적용해 계속해서 개선해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구글은 지난 2월 바드를 최초 공개했지만 시연회에서 오답을 말해 곤욕을 치뤘다.

구글은 최근 바드를 초대형 언어 모델인 ‘패스웨이 언어모델’(PaLM)으로 업그레이드한다고 밝혔다. PaLM은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 개발자용 대규모 AI 시스템이다. 기존에 바드는 언어 모델인 ‘람다(LaMDA)’를 탑재했는데 구글은 PaLM의 적용으로 바드의 성능이 한층 업그레이드될 것으로 기대했다.

피차이 CEO는 지메일 등 구글의 다른 서비스에도 AI 기능을 추가할 준비를 하고 있다고 밝혔다.

구글은 지난해부터 비용 절감을 위해 대규모 정리해고에 나서고 회사 복지를 축소하고 있지만 AI 개발을 위한 투자는 지속해나갈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피차이 CEO는 비용을 관리하는 동시에 AI 관련 작업을 진행하기 위해 자원을 적절히 배분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피차이 CEO는 앞으로는 대형 알고리즘을 구축하기 위해 지금까지 별도로 운영되어온 구글의 주요 A 연구소인 ‘구글브레인’과 ‘딥마인드’ 간의 협력도 활발히 일어날 것이라고 전했다. 그는 “일부 노력은 전력 집약적일 것이기 때문에 일정 규모에 있어서는 두 연구소가 작업을 함께 하는 것이 말이 된다”며 “앞으로 두 연구소 간의 훨씬 많은, 강력한 협력이 있을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이날 뉴욕증시에서 알파벳 주가는 3.78% 오른 108.42달러에 거래를 마쳤다.

저작권자 © 블로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